소개글
"힐링 학업및 연구계획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업 계획서 - 초등교육학
1.1. 개인 소개 및 학업 배경
1.2. 학업 목표 및 동기
1.3. 연구 계획 및 방법론
1.4. 학업 준비 상태 및 자격
1.5. 장기적 목표 및 비전
1.6. 결론
2. 복합운동프로그램이 경도인지장애 노인의 인지기능, 우울감 및 수면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2.1.1. 연구주제
2.1.2. 연구문제의 중요성
2.1.3. 연구문제의 배경
2.1.4. 연구문제
2.1.5. 연구목적
2.2. 연구방법 및 설계
2.2.1. 연구질문
2.2.2. 가설 설정
2.2.3. 변수 정의
2.2.4. 연구설계
2.2.5. 자료 수집 방법
2.3. 참고문헌
3.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가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1. 서론
3.1.1. 연구의 필요성
3.1.2. 연구목적
3.1.3. 용어정의
3.2. 문헌고찰
3.2.1. 학업 스트레스
3.2.2. 전공 만족도
3.3. 연구방법
3.3.1. 연구 설계
3.3.2. 연구대상
3.3.3. 연구 도구
3.3.4. 자료 수집 방법
3.3.5. 자료 분석 방법
3.4. 기대되는 결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업 계획서 - 초등교육학
1.1. 개인 소개 및 학업 배경
자신의 학업 경력, 관련 경험, 주요 성취 등을 소개하고, 학업에 대한 열정과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설명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제 주변의 탁월한 교사들과 그들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매료되었으며, 이것이 저의 교육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인생을 변화시키고 영감을 주는 과정임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하며, 저는 특히 초등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교육 심리학, 아동 발달, 교수법 등 다양한 과목을 통해, 어린 학생들의 학습과 발달 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배경은 제가 아동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반을 마련해주었습니다.
1.2. 학업 목표 및 동기
저의 학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 초등교육의 이론과 실천 사이의 격차를 좁히는 것이다. 현대 교육 체계가 직면한 중요한 도전 중 하나는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요구와 잠재력을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저는 이 학업을 통해, 아동 각자의 독특한 학습 스타일과 능력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교육 방법론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는 아동들이 개인적, 사회적, 그리고 학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하다.
저의 연구는 특히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는 교육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단순히 사실을 암기하는 것을 넘어서, 지식을 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저의 학업은 이러한 교육 방법이 아동의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할 것이다.
이러한 학업과 연구는 저의 장래 진로와 개인적, 전문적 목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저는 교육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교육 정책과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전문가가 되고자 한다. 이 학업을 통해, 저는 아동들이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될 것이다. 또한, 제 연구는 교육 커뮤니티와 정책 결정자들에게 아동 중심의 교육 방법과 그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저의 학업 계획과 연구는 초등교육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와 실천을 주도하고, 교육을 통한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는 저의 장래 진로와 개인적, 전문적 목표에 중요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저는 이 학업과 연구를 통해 제가 가진 열정과 헌신을 실현하고, 초등교육 분야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1.3. 연구 계획 및 방법론
연구 계획 및 방법론은 초등교육학 학업 계획서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본 연구자는 복합운동프로그램을 통한 초등교육 분야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혼합 연구 방법을 채택할 예정이다.
먼저 정량적 연구를 통해 아동들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수준을 설문 조사와 표준화된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할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교육 시스템이 이러한 능력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어서 정성적 연구를 진행하여 교실 관찰, 교사 인터뷰, 포커스 그룹 토론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과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얻고자 한다.
정량적 및 정성적 연구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교육 방법론을 도출할 것이다. 이 이론적 틀은 교육 심리학, 아동 발달 이론, 창의적 학습 방법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초등교육 분야에서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사들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전략과 방법을 제공할 것이며, 초등교육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1.4. 학업 준비 상태 및 자격
제 학업 및 연구 경험은 저를 초등교육학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이상적인 후보로 만든다".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하면서, 저는 아동 발달, 교육 심리학, 교수법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했다. 이러한 학문적 배경은 아동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반을 제공했다.
학부 시절, 저는 여러 교육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지역사회 초등학교에서 진행한 교육 봉사 프로그램은 저에게 교육 현장의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실제 교육 환경에서의 도전과 기회를 직접 체험하고, 아동 중심의 교육 접근법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학문적으로, 저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는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저는 연구 설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그리고 결과 해석에 대한 중요한 경험을 쌓았다. 이 경험은 제가 독립적으로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초등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을 제공했다.
학술적으로, 저는 교육학 관련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험이 있다. 이 논문들은 아동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개발에 관한 제 연구 결과를 담고 있으며, 이는 제가 교육학 분야의 학문적 토론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학술 활동은 제가 복잡한 학문적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
이 외에도, 저는 특정 교수님 및 연구 그룹과의 연계를 통해 초등교육학 분야의 지식을 더욱 심화시켰다. 대학에서 아동 발달 연구 그룹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저는 최신 교육 동향과 연구 방법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얻었다.
종합적으로, 제 학업 및 연구 경험은 저를 초등교육학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이상적인 후보로 만든다. 저는 이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의미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초등교육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다. 제 경험과 지식은 제가 복잡한 교육 이슈를 분석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데 필요한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1.5. 장기적 목표 및 비전
장기적으로 이 학업과 연구는 교육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교육 정책과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전문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 커뮤니티와 정책 결정자들에게 아동 중심의 교육 방법과 그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는 초등교육학 분야의 학문적 논의를 촉진하고, 교육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초등교육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교육을 통한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즉, 이 학업과 연구는 초등교육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와 실천을 주도하고, 교육을 통한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는 장래 진로와 개인적, 전문적 목표에 중요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1.6. 결론
이 학업계획서를 통해 저의 열정과 헌신을 실현하고, 초등교육 분야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제 연구는 교육학 분야의 학문적 논의를 촉진하고, 교육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초등교육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교육을 통한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제가 가진 열정과 헌신을 바탕으로, 이 학업을 통해 아동들이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복합운동프로그램이 경도인지장애 노인의 인지기능, 우울감 및 수면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2.1.1. 연구주제
본 연구는 12주간의 실험연구를 시행함으로써 복합운동프로그램이 경도인지장애를 겪고 있는 노인들의 인지기능, 우울감, 그리고 수면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노인들이 겪을 수 있는 인지기능 저하, 우울증 및 수면장애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운동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효과적인 운동 중재 방안을 제안하여 노인들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2.1.2. 연구문제의 중요성
급격한 인구 고령화로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023년에 18.4%에서 2050년에는 4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여성의 노인인구 비중은 20.6%로 남성(16.2%)보다 4.4%P 높아 초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20% 이상)로의 진입을 이미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노인인구의 급증은 의료비 지출의 증가를 초래하고, 최근에는 사회학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문제 중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 이는 곧 노인들의 고립 증가로 이어져 사회적, 심리적으로 노화를 더욱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정년퇴직으로 인한 소외감, 고독감, 소득 감소 등으로 인해 건강 문제와 노인 보호, 노년기를 위한 복지시설 및 서비스 제공, 노인 여가의 활용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노화로 인한 다양한 질병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방안은 현재 고령화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2.1.3. 연구문제의 배경
급격한 인구 고령화로 우리나라의 6...
참고 자료
주요 연령계층별 추계인구(생산연령인구, 고령인구 등).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BPA003&vw_cd=&list_id=&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K1.
Clegg A1, Young J, Iliffe S, Rikkert MO, Rockwood K. (2013). Frailty in elderly people. Lancet. 2, 381(9868), pp. 752-62..
신승아. (2005). 노인생활무용 참여여부에 따른 심리적 정서 상태가 자기만족도에 끼치는 영향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번장. (2000). 사회체육개론. 서울 대학교 출판부.
이예력, 이주립. (2003). 한국무용 동작을 통한 노인의 체력 증진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42(5), 631-637
Gebretsadik, M., Jayaprabhu, S., & Grossberg, G. T. (2006). Mood disorders in the elderly. Medical Clinics of North America, 90(5): 789-805.
이상영, 노용환, 이기주 (2012). 우리나라의 자살급증원인과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과제.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Frankel, J. E., Bean, J. F., & Frontera, W. R. (2006). Exercise in the elderly: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Clinics in Geriatric Medicine, 22(2): 239-256.
박래준, 이현옥, 김성학. (2000). 치매노인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적용 후 MBI와 MMSE사이의 상관관계분석. 대한물리치료학회지. 12(2), 83-93.
Lautenschlager NT, Cox KL, Flicker L, Foster JK, van Bockxmeer FM, Xiao J, Greenop KR, Almeida OP. (2008). Effect of physical activity on cognitive function in older adults at risk for Alzheimer disease: a randomized trial. JAMA. 300(9),1027-1037.
Nowalk, M., Prendergast, J., Bayles, C., D'Amico, F., Colvin, G. (2001). A randomized trial of exercise programs among older in dividuals living in two long-term care facilities: The Falls FREE programs. JAM Geriatr Assoc. 49, 859-865.
권유찬, 김우규, 박상갑. (2004). 운동이 노인성 알츠하이머 치매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과학연구논문집, 22(12), 27-32.
Steinberg, S. I., Sammel, M. D., Harel, B. T., Schembri, A., Policastro, C. et al. (2014). Exercise, sedentary pastimes, and cognitive performance in healthy older adults. American 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 Other Dementias,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 10.1177/*************615
Blondell, S. J., Hammersley-Mather, R., & Veerman, J. L. (2014). Does physical activity prevent cognitive decline and dementi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 BMC Public Health, 14: 510. doi:10.1186/1471-2458-14-510
Steiner, M. (2011). Serotonin, depression, and cardiovascular disease: sex-specific issues, Acta Physiologica, 203(1):253-258.
Schuch FB, Vancampfort D, Rosenbaum S, Richards J, Ward PB, Veronese N, et al. Exercise for depression in older adults: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djusting for publication bias. Brazilian Journal of Psychiatry. 2016;38:247-54.
Kim YJ, Han K-D, Baek MS, Cho H, Lee EJ, Lyoo CH. Association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conversion from mild cognitive impairment to dementia. lzheimer's Research & Therapy. 2020;12(1):1-8
안주현. (2022). 운동요법이 경도인지장애 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수면에 미치는 효과: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간호학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대학원
Kim KA, kim OS. The effects of exercise-cognitive combined dual-task program on cognitive function and depression in elderly with mild cognitive impairment. Korean Journal of Adul Nursing. 2015;27(6):707-17.
Folstein MF, Folstein SE, McHugh PR. “Mini-mental state” a practical method for grading the cognitive state of patients for the clinician.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975;12(3):189-98.
Nasreddine ZS, Phillips NA, Béedirian V, Charbonneau S, Whitehead V, Collin I, et al. The Montreal Cognitive Assessment, MoCA: a brief screening tool for mild cognitive impairment.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2005;53(4):695-9.
Cano SJ, Posner HB, Moline ML, Hurt SW, Swartz J, Hsu T, et al. The ADAS-cog in Alzheimer's disease clinical trials: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sum and its parts. Journal of Neurology, Neurosurgery & Psychiatry. 2010;81(12):1363-8.
Chan C, Lee T, Wong V, Fong K, Lee C. Validation of the Chinese version of neurobehavioral cognitive status examination.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999;14(1):71
Battle J.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depression. Psychological Reports. 1978;42(3):745-6.
Yesavage JA, Brink TL, Rose TL, Lum O, Huang V, Adey M, et a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geriatric depression screening scale: a preliminary report.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982;17(1):37-49.
Conradsson M, Rosendahl E, Littbrand H, Gustafson Y, Olofsson B, Löovheim H. Usefulness of the Geriatric Depression Scale 15-item version among very old people with and without cognitive impairment. Aging & Mental Health. 2013;17(5):638-45.
Lam CK, Joy Lim PiP, Low BL, Ng LL, Chiam PC, Sahadevan S. Depression in dementia: a comparative and validation study of four brief scales in the elderly Chinese.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2004;19(5):422-8.
Lim S-Y, Lee E-J, Jeong S-W, Kim H-C, Jeong C-H, Jeon T-Y, et al. The alid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Scale 2 in Korean version. Anxiety and Mood. 2011;7(1):48-53.
Carskadon MA, Dement WC. Normal human sleep: an overview. Principles and Practice of Sleep Medicine. 2005;4(1):13-23.
Levenson JC, Kay DB, Buysse DJ. The pathophysiology of insomnia. Contemporary Reviews in Sleep Medicine. 2015;147(4):1179-92.
Buysse DJ, Reynolds III CF, Monk TH, Berman SR, Kupfer DJ.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a new instrument for psychiatric practice and research. Psychiatry Research. 1989;28(2):193-213.
강연욱. (2006). K-MMSE(Korea-MiniMentalState Examination)의 노인기준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5(2), 1-12.
주진형, 김기웅, 이동영, 윤종철, 이태주, 추일한, 고혜정, 서은현, 우종인. (2005). 두 가지 한글판 간이정신상태 검사의 비교 : MMSE-KC와 K-MMSE. 대한신경정신의학회. 44(1), 98-104.
정인과, 곽동일, 신동균, 이민수, 이현수, 김진영. (1997). 노인우울척도의 신뢰도,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36(1), 103-112.
Yesavage. J.A., Brink, T.L., Rose, T.R., Lum, O., Hunang, V., Adey, M. (198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geriatric depression screening scale: A preliminary report.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7(1), 37-49.
민소영(2006), 간호대학생의 학과 적응경험, 정신간호학회지, 15(4), 409-419
신미경, 이혜련, 원종순(2013),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우울이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20(4), 419-428
안혜경(2006).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6), 2249-2263.
송영숙(2012).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8(1), 71-80.
차남현.(2013).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통제위. 동서간호학연구지, 19(2), 177-185.
Nurse Education Today Volume 22, Issue 3, April 2002, Pages 203-211.
송영숙(2013). 마음수련 명상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2), 965-974.
장문영(2005).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귀인성향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봉회・김영미・전인경(2011), “간호대학생의 직업존중감, 직업관, 전공만족도 연구”, 한국 산업간호학회지, 20(3): 240-249, .
유계숙, 신동우(2013). 대학생의 학업, 취업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4(6), 3849-3869.
김계현, 하혜숙(2000). 대학생의 학과(學科)(학부(學部))만족(滿足)의 要因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1), 7-20.
신승호, 이정원, 김창태(2020).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7), 136-145.
박병기, 박선미 (2012)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6(2): 563-585.
서명자 (2020).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충청남도
윤순영, 김민숙 (2014).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간호윤리 가치관 관련성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2), 363-372
최현주 (2017).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조절 및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6), 68-77
강경숙, 고영숙 (2016). 간호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의료커뮤니케이션, 11(2), 179-189
박인숙, 한용준 (2017). 간호대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태도 성숙도, 진로정체감, 스트레스 대처와 전공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7(1), 145-167
양경미 (2017).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5(12), 445-453
신승옥 (2017).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환경, 실습교과목 만족도 및 전공만족도와의 융합적 관계. 융합정보논문지, 7(6), 19-24
박현정, 오재우 (2014).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2(12), 417-426
차주애 (2013).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련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은진, 공정현 (2017).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진로성숙태도,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인문사회21, 8(3), 245-259
남문희, 이미련 (2014). 간호대학생의 건강행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요인. 디지털융복합연구, 12(10), 363-374
박슬기, 이희승 (2016).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직업가치관이 전공만족 및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분야 전공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2(1), 219-235
최현주 (2017).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조절 및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6), 68-77
양승경, 정미라 (2016). 간호대학생의 학업소진,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613-629
송효숙, 임소희 (2017).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4), 21-36
손영주, 송영아 and 최은영. (2010). 간호대학생이 대학 생활 중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련성. 스트레스 硏究, 18(4), 345-351.
차남현 ( Nam Hyun Cha ). "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통제위." 동서간호학연구지 19.2 (2013): 177-185.
신소홍. (2014). 간호대학생들의 부모 성취압력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분화의 조절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11), 6756-6766.
박재연,and 김정기.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자살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가족의 지지와 친구의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1.1 (2014): 167-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