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애플 핵심 마케팅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애플 기업 개요
1.1. 기업 소개
1.2. 성장 과정 및 연혁
1.3. 제품 현황
2. 스티브 잡스와 애플
2.1. 스티브 잡스 소개
2.2. 스티브 잡스의 업적
3. 애플의 핵심역량 분석
3.1. 제품 혁신 및 디자인 전략
3.2. 글로벌 마케팅 전략
3.3. 경영 혁신
4. 애플의 성공요인과 위기 극복
4.1. 성공요인 분석
4.2. 위기 극복 사례
5. 애플의 미래 전략 제시
5.1. 브랜드 가치 강화
5.2. 제품 혁신성 강화
5.3. 멀티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 강화
6. 아이폰 성공사례 및 전략
6.1. 아이폰의 핵심역량
6.2. 아이폰 SWOT 분석
6.3. 아이폰 마케팅 전략
6.4. 아이폰의 한계점 및 향후 전략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애플 기업 개요
1.1. 기업 소개
애플은 1976년 4월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가 공동으로 설립한 컴퓨터 회사이다. 이전 명칭은 "애플 컴퓨터(Apple Computer Inc.)"였지만, 2007년 스티브 잡스에 의해 "애플(Apple Inc.)"로 기업명이 변경되었다. 애플은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중 하나이며, 최초로 키보드와 모니터를 가지고 있는 "애플 I"을 출시하였고, "애플 II"는 공전의 히트작이 되어 개인용 컴퓨터의 시대를 열었다. 이후 "매킨토시(Macintosh)"로 마우스를 이용한 컴퓨터 조작과 같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보급을 선도하였다. 현재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 스마트폰인 "아이폰", 가정용 멀티미디어 기기인 "애플 TV", 태블릿 PC인 "아이패드"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팟"에서 재생할 수 있는 음원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아이튠즈 스토어"와 "맥 OS", "아이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인터넷 서비스인 "모바일미(MobileMe)"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에 소재하고 있고, 영국, 일본 등지에 지사를 두고 있다. 최고경영자는 공동 창업자이면서 1997년부터 애플의 부흥을 이끌고 있는 스티브 잡스이다.
1.2. 성장 과정 및 연혁
1976년 4월 1일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 두 젊은이들의 차고에서 개발된 APPLE1이라고 불린 개인용 PC에서 출발한 APPLE사는 APPLE 시리즈의 성공과 뒤이은 매킨토시 시리즈로 개인용 컴퓨터 업체의 선두 주자로서 확고한 입지를 굳히게 된다. 하지만 강력한 경쟁사 IBM의 등장과 함께 산업 표준이 IBM컴퓨터로 재편되어 가기 시작했고,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도 Microsoft 사의 등장으로 급격한 하락세를 겪게 된다. 간신이 명맥만을 유지하던 APPLE사는 창립자 스티브 잡스의 회사 복귀와 함께 i-Mac의 성공으로 다시 흑자로 돌아 서기 시작했으며 특히 i-Mac은 그 뛰어난 디자인으로 APPLE사 이미지를 확실히 바꾸게 된다. 그 후 2001년 10월 APPLE사는 당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조사와는 어울리지 않는 MP3플레이어 i-Pod를 발표한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와 달리 i-Pod은 APPLE사의 독자적인 음악다운로드 서비스인 i-Tunes와 함께 무서운 속도로 시장을 잠식해 가기 시작했고 이제는 APPLE사의 컴퓨터 판매수를 제치고 APPLE사를 견인하고 있다.
1.3. 제품 현황
현재 애플사의 주력 제품은 크게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 스마트폰인 아이폰, 태블릿PC인 아이패드 등이다.
먼저 매킨토시는 애플이 설립 이래 가장 대표적인 제품 라인업으로, 1984년 첫 선을 보인 이후 꾸준히 업그레이드되어 왔다. 특히 매킨토시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와 마우스를 처음 도입하여 개인용 컴퓨터의 보편화에 기여했다. 현재 매킨토시는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고 있으며, 전문가용에서부터 일반 사용자용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아이팟은 2001년 등장한 애플의 대표적인 MP3 플레이어로, 직관적인 사용성과 섬세한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아이팟 미니, 아이팟 셔플, 아이팟 나노 등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며 MP3 플레이어 시장을 장악했다. 특히 아이팟은 아이튠즈 스토어와 연계되어 음원 구매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아이폰은 2007년 첫 선을 보인 애플의 스마트폰으로, 혁신적인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와 직관적인 사용성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마다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스마트폰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아이패드는 2010년 등장한 태블릿PC로, 아이폰과 유사한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성능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아이패드는 기존 PC와 스마트폰의 중간 영역을 차지하며 새로운 모바일 컴퓨팅 시장을 창출했다. 이후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프로 등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며 애플의 태블릿 라인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이 외에도 애플TV, 애플워치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특히 모바일 기기 부문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iOS 운영체제, 앱 생태계, 서비스 등 전방위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한다.
2. 스티브 잡스와 애플
2.1. 스티브 잡스 소개
스티브 잡스(Steven Paul Jobs)는 1955년 2월 24일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그는 애플의 공동 창립자이자 전 CEO로, 컴퓨터 및 기술 혁신에 지대한 공헌을 한 전설적인 기업가이다.
잡스는 1976년 스티브 워즈니악과 함께 차고에서 처음 애플을 공동 창업하였다. 이후 그는 애플 II를 통해 개인용 컴퓨터를 대중화하는데 기여했으며, GUI(Graphical User Interface)와 마우스의 가능성을 최초로 선보여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개발의 근간을 마련하였다.
1985년 경영 분쟁으로 애플에서 퇴출되었으나, 이후 NeXT 컴퓨터를 설립하여 새로운 운영 체제를 개발하였다. 1996년 애플이 NeXT를 인수하면서 잡스는 다시 애플로 돌아왔고, 1997년 임시 CEO로 임명되어 애플의 부흥을 이끌었다.
잡스는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까지 개발된 매킨토시, 아이맥, 아이팟, 아이폰,...
참고 자료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스티브%20잡스
<참고사이트>
해리 벡위드 (양유석 역), 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라, 더난출판, 2006
제프리 영 (임재서 역), ICON 스티브 잡스, 민음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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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애플의 방식, 더난출판사, 2007
신완선, 테크노 리더십, 김영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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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한, 스티브 잡스의 창조카리스마, 리더스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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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튜 메이-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애플홈페이지 www.apple.com/kr
iCon 스티브 잡스 - 윌리엄 사이먼저. 민음사, 2005
온라인 음악의 최강자 애플의 iPod 와 iTunes - emars, 2005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 참고문헌>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