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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으로보는옛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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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비문학과 설화
1.1. 구비문학의 특성
1.2. 설화의 개념과 분류
1.2.1. 신화
1.2.2. 전설
1.2.3. 민담
1.3. 설화의 전승과 변이
1.4. 현대 문학에서의 설화 변용

2. 허생전의 이해
2.1. 허생전의 선정 배경
2.2. 허생전의 주요 내용
2.3. 허생전의 시사점
2.3.1. 정치 비판
2.3.2. 경제 행위 비판
2.3.3. 조선의 이상향 추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비문학과 설화
1.1. 구비문학의 특성

구비문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비문학은 유동성이 있다. 기록된 문학 작품과 달리 구비문학은 말로 전승되므로 구연자의 기억력과 표현에 따라 변이가 발생할 수 있다. 구연자는 자신의 개성이나 취향에 따라 이야기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가볍게 처리할 수 있고, 청중의 반응에 따라서도 내용의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사회의 윤리와 관습을 반영하여 전승집단에 맞게 변모되기도 한다. 따라서 구비문학은 유동적이고 적층적인 특성을 지닌다.""

둘째, 구비문학은 단순성을 지닌다. 구전을 통해 보존되는 구비문학은 인간의 기억력에 한계가 있어 문자로 된 문학에 비해 형태나 내용이 단순하다. 구연자의 기억력에 의해 전승되기 때문에 복잡한 구조나 내용을 담기 어렵다.""

셋째, 구비문학은 보편성을 갖는다. 구비문학은 여러 사람에 의해 전승되면서 개인의 특이한 취향보다는 많은 사람들의 정서와 흥미가 반영되어 형성된다. 따라서 구비문학은 해당 민족이나 집단이 공유하는 보편적 가치와 의식을 담고 있다.""

넷째, 구비문학은 대중성을 지닌다. 구비문학은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하고, 전승집단의 가치관과 문화에 부합해야 한다. 구연 과정에서 청자의 반응에 따라 내용이 변화하기도 하는데, 이는 구비문학이 대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섯째, 구비문학은 민족성을 나타낸다. 구비문학은 동일한 언어 공동체에서 전승되므로 그 언어공동체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다. 특정 민족이나 국가의 명칭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해당 구비문학이 그 민족의 정신세계를 드러내고 있음을 의미한다.""

종합하면, 구비문학은 유동적이고 단순하지만 해당 민족의 보편적 가치와 정서를 반영하는 대중적 문학 장르라고 할 수 있다.


1.2. 설화의 개념과 분류
1.2.1. 신화

신화는 전승집단이 신성시하였던 신에 대한 이야기나,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의 기원과 유래 등을 설명하는 이야기이다. 또한 보편적인 상징으로 인류의 공통적인 심층의식에서 발로되어진 원형상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신화는 그의 내용에 따라서 개벽신화, 건국신화, 자연신화, 인문신화로 구분된다.

개벽신화는 우주의 만물 기원을 다룬 신화로서 세상에서 하늘과 땅이 열리고 해와 달, 그리고 별 등의 천체와 지상의 산, 강, 초목, 인간들이 최초로 만들어지는 우주창생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와 같은 개벽신화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신화소는 천지창조, 일월유래, 불과 물의 기원, 인류의 시원 등이다.

인문신화는 인간이 이룩해 놓은 위대한 공적에 대한 내용을 다룬 것으로, 건국영웅, 전쟁영웅, 그리고 문화영웅의 행적을 다룬 신화들을 가리킨다.

구비문학에서 신화는 설화 삼분법의 하위 갈래 중 하나에 속한다. 신화는 구연자가 이야기 내용이 신성하다고 여기며 아울러 이야기 내용이 옳은가 혹은 거짓인가에 관한 비판이 금기시된다. 이것이 바로 신화의 신성성이 구현이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시간은 주로 태초의 시간으로서 시원의 시간인 경우가 많으며, 이야기의 공간은 신성시 되는 공간으로서 세속의 현실적인 공간과는 그 양상이 다르다.

신화 속의 주인공은 공동체로부터 추앙받게 되고, 사후에는 제향의 존재가 된다. 신화는 해당 신화를 신성시 여기는 집단의 것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신성성은 인간의 사고 및 행위를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신화는 그것을 전승하고 있는 집단의 규범이 내재되어진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신화는 인간의 심연에 내재된 본능적인 원형상징이 투영되어 있으며, 영웅의 일생이나 혹은 여성의 일생 등과 같은 서...


참고 자료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김태곤, 한국구비문학개론, 민속원, 2003.
손은주, 민간전승문학의 갈래로서 신화, 전설, 민담, 한국뷔히너학회, 2005.
이병찬, 韓國 神話의 敎育的 意義, 반교어문학회, 2010.
이수자,『설화 화자 연구』,박이정,1998.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2011.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11.
강진옥, 구전 설화 유형군의 존재양상과 의미 층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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