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 5성급호텔 현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호텔 클럽층 운영 현황과 전략
1.1. 호텔 클럽층 운영 현황
1.1.1. 서울신라호텔 - '윈터 원더랜드' 패키지
1.1.2.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 '비타 윈터(Vita Winter)' 패키지
1.1.3.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 Colorful Journey Package-Autumn
1.2. 호텔 클럽층 운영 방안
1.2.1. 전략 제시 및 활성화 방안
2. 호텔 시장 및 경쟁 현황
2.1. 호텔 산업
2.1.1. 개념
2.1.2. 특성
2.2. 현황
2.2.1. 성장성
2.2.2. 경쟁요소
2.2.3. 매출 방식
2.3. 코로나19 감염 사태
3. 호텔의 등급제
3.1. 호텔 등급
3.2. 호텔 등급제 장단점
3.3. 전망과 대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호텔 클럽층 운영 현황과 전략
1.1. 호텔 클럽층 운영 현황
1.1.1. 서울신라호텔 - '윈터 원더랜드' 패키지
서울신라호텔이 연말을 맞이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윈터 원더랜드' 패키지이다. 이 패키지는 연말 파티 분위기로 변경한 '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에서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오후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 라이브 공연과 함께 다양한 와인과 마리아주 안주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피아노, 더블베이스, 클라리넷의 해외 트리오 공연팀이 캐럴 연주를 하며, 파티 운영 시간 내에 총 2회의 라이브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10여 종의 와인과 다채로운 마리아주, 하이볼과 위스키소다 칵테일 등이 제공된다.
서울신라호텔의 이그제큐티브 라운지는 외국저택처럼 웅장한 인테리어와 라이프스타일을 테마로 한 해외서적 650권을 배치하는 등 이색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혜택이 포함된 내국인 여행객 상품의 예약수가 지난해 동기 대비 10% 증가한 상황이다. 특히 '올 댓 레이디스' 패키지가 올해 서울신라호텔의 인기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1.1.2.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 '비타 윈터(Vita Winter)' 패키지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 '비타 윈터(Vita Winter)' 패키지는 10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휴식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구성이다. 이 패키지에는 영국 전문 비타민 브랜드인 '홀렌드앤바렛'의 비타민 3종 세트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 세트는 4만 원 상당의 제품으로 '크랜베리 C&E 100정', '셀레늄 100정', '칼슘&비타민 D 60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옵션으로 '콤비네이션 피자'와 미니바 '콜라 2캔'이 제공되며, 클럽층 객실을 선택하는 고객들은 20층에 위치한 '클럽 임피리얼 라운지'에서 해피아워와 데이 스낵을 이용할 수 있고, 뷔페 '패밀리아'에서 2인 조식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패키지 이용 고객에게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수영장 무료 이용, 여성 고객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도 제공된다. 본 패키지의 가격은 1박 기준 12만 원부터 시작된다.
이처럼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의 '비타 윈터(Vita Winter)' 패키지는 합리적인 가격에 휴식과 건강을 동시에 누릴 수 있으며, 클럽층 고객을 위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호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1.1.3.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 Colorful Journey Package-Autumn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은 2019년 9월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에만 운영되는 'Colorful Journey Package-Autumn' 패키지를 선보였다" 해당 패키지는 객실 이용 시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무료이용,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내 조식제공, 애프터눈 스낵제공, 칵테일 무제한, 피트니스 클럽 내 체련장, 수영장, 사우나 무료이용, 레스토랑 이용 시 10%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객실 내에 생수 2병과 에스프레소 커피 메이커를 통한 모닝커피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부대서비스를 선보였다. 2020년 1월 1일에는 신년음악회를 실황생중계하여 새해 첫날 최고의 호텔에서 세계적인 음악회를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처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은 다양한 부대시설 및 서비스를 활용한 패키지 상품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1.2. 호텔 클럽층 운영 방안
1.2.1. 전략 제시 및 활성화 방안
호텔 클럽층의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
참고 자료
박찬수, 마케팅원리, 법문사, 2010.
고석면, 호텔경영론, 기문사, 2005.
노경호, Hotel 객실상품 판매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학회, 2001.
이익수,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 및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2011.
서울신라호텔, 극성수기 12월 앞두고 ‘연말 마케팅’, 데이터솜, 2019.11.19.
가격 경쟁으로 고심 깊어진 특급호텔... 고가 ‘클럽층 특별혜택’ 강화한다, 아시아경제, 2019.10.21.
안광호, 이문규, 김해룡 <서비스 마케팅> 3장 서비스 마케팅 전략: 표적시장선정과 서비스.
정유경 외 2인 저, 2016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이해 북넷
김장훈 김병순 (2014) [프랑스 아코르(Accor) 호텔그룹의 현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포브스 201005호 [ibis 중급 호텔의 성공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