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관리 개요
1.1. 간호관리의 개념
간호관리는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간호의 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이는 간호관리자뿐만 아니라 일반 간호사도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간호서비스의 제공자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간호실무에서 간호사는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등의 관리기능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간호 실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인적·물적 자원을 조달 및 배분하며, 간호 인력의 모집, 선발, 오리엔테이션, 인력 개발, 업무 분담, 스케줄링 등의 인사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간호사는 동료, 간호학생, 조무사 등에게 필요한 업무를 지시하고 이들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지휘 기능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환자를 위해 수행된 모든 간호 활동의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하는 통제 기능을 수행한다.
이처럼 간호관리는 간호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간호 자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으로, 간호사는 단순한 간호 제공자 역할을 넘어 다양한 관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1.2. 간호사의 관리 업무
간호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간호의 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인 간호관리 활동을 수행한다"이다. 간호사는 단순히 간호 제공자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등 다양한 관리 활동을 수행한다"이다.
간호실무에서 간호사는 기획 기능이 필요하다"이다. 간호사는 조직이 추구할 목적을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며 이를 실행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이다.
간호실무에서 간호사는 조직 기능이 필요하다"이다. 간호사는 조직이 수립한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인적·물적자원을 조달하고 배분한다"이다.
간호실무에서 간호사는 인사 기능이 필요하다"이다. 간호사의 인사 기능은 구성원의 모집, 선발, 채용, 오리엔테이션, 인력개발, 업무분담, 스케줄링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이다.
간호실무에서 간호사는 지휘 기능이 필요하다"이다. 간호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업무를 지시하고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동료, 간호학생, 조무사 등에게 필요한 업무를 지시하고 이들 간의 협력을 강화한다"이다.
간호실무에서 간호사는 통제 기능이 필요하다"이다. 간호사는 계획된 결과와 실제의 결과 사이에서 편차를 규명하고, 환자를 위해 수행된 모든 간호의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한다"이다.
간호사는 일반적으로 간호 제공자와 간호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한다"이다. 간호 제공자는 직접적으로 간호를 제공하며, 간호 조정자는 매일매일 간호 수행을 조정하고 정보 흐름의 중심적인 위치에서 보완적인 기능을 한다"이다. 간호사의 역할에서 관리와 조정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업무 영역에 따라 다양하며, 관리자는 그룹의 활동을 지휘하기 위해 항상 조정이 필요하다"이다.
2. 간호관리자의 유형
2.1. 일선 간호관리자
일선 간호관리자는 실제로 간호현장에서 간호서비스와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직접 감독하고 지휘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자이다. 일선 간호관리자는 아래로 다른 관리자가 없이 현장에서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며, 조직 구성원을 직접 지휘하고 감독하는 관리층에 해당한다.
일선 간호관리자의 주요 직무와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업무 지시 및 수행을 확인한다. 둘째, 환자 및 보호자의 요구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해결한다. 셋째, 병동의 입·퇴원률, 병상가동률, 장기재원환자를 관리한다. 넷째, 친절 및 불친절 사례를 분석, 모니터하여 환자만족도를 향상시킨다. 다섯째, 간호직원의 근무계획표 작성 및 적절한 업무를 분담한다. 여섯째, 간호직원의 근무평정을 수행한다. 일곱째, 업무에 필요한 의료소모품 청구 및 적정량을 보유한다. 여덟째, 의료기기 및 장비, 집기 비품을 관리한다. 아홉째, 고위험, 고주의 약품 등을 관리한다. 열째, 직원의 감염예방을 지도하고 감염환자를 관리한다. 열한째, 병동 청결, 환기, 소음 등을 관리한다. 열두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 및 유해물질을 관리하고 환자 및 직원의 안전을 도모한다. 열셋째, 간호단위 예산을 신청한다. 열넷째, 효율적인 업무 및 병동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한다. 열다섯째, 환자, 보호자 및 간병인을 교육하고 간호직원 및 학생을 교육한다. 열여섯째, 업무개선을 위한 질 향상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열일곱째, 단위 내 문제해결을 위해 중간 간호관리자에게 협조를 요청하고 보고한다.
일선 간호관리자는 직접 환자를 간호하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여러 간호사와 함께 일하며, 간호부의 하위계층과 소통하고 동기부여를 하는 부분으로 부서를 운영한다. 따라서 일선 간호관리자는 운영적 의사결정을 사용하여 운영적 기획을 사용하므로 전문적 기술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선 간호관리자에게 필요한 역량 및 자질에는 환자의 권리와 책임, 리더십, 질 향상 관리, 환자안전관리, 의사소통기술, 감염관리, 재무관리, 소방안전관리 이론 및 실무지식과 기술 등이 있다.
2.2. 중간 간호관리자
중간 간호관리자는 최고 간호관리자가 설정한 조직의 목표, 전략, 정책을 집행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수행하는 위치에 있다. 병원 내 간호감독, 간호팀장, 간호과장 등이 이에 해당된다.
중간 간호관리자는 최고관리자와 일선관리자 사이의 상호관계에서 조정 역할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