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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기능사 문제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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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산림기능사 문제해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산림복지 생애주기별 필요성과 시설별 영역
1.1. 산림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2.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의 필요성
1.2.1. 유아기
1.2.2. 청소년기
1.2.3. 청년기
1.2.4. 중장년기
1.2.5. 노년기
1.3. 산림복지 시설별 영역
1.3.1. 원예치료
1.3.2. 치유농업
1.3.3. 그린 케어
1.3.4. 학교 기반 산림교육
1.3.5. 산림교육센터
1.3.6. 그린캠프

2. 자연자원의 이해와 자연환경 해설
2.1. 순천만의 이해
2.2. 순천만 자연환경 분석
2.3.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 체험
2.3.1. 해설프로그램 개요
2.3.2. 해설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2.3.3. 해설프로그램 체험 내용과 소감

3. 대전의 문화재와 인물
3.1. 회덕 동춘당
3.2. 동춘당 종택
3.3. 소대헌·호연재 고택
3.4. 송순주

4. 봄의 집 동춘당, 법고창신(法古創新)
4.1. 사업 계획 배경
4.2. 사업계획서
4.2.1. 사업명
4.2.2. 사업목적
4.2.3. 사업개요
4.2.4. 성과목표 및 기대효과
4.2.5. 사업 세부내용
4.2.6. 세부 추진일정
4.2.7. 사업요약
4.2.8. 사업 관리 계획
4.2.9. 홍보계획
4.2.10. 기타 참고사항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산림복지 생애주기별 필요성과 시설별 영역
1.1. 산림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산림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산림복지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산림서비스의 개발 및 공급, 산림 및 산림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보장 세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구성되어 있다. 산림복지는 광의의 개념으로 보존과 조림을 통해 산림자원을 활성화하고 활용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지속가능한 복지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협의의 개념으로 산림은 보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생애주기의 다양한 단계에서 삶의 질을 다차원적으로 개선하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자원의 제공자로 간주될 수 있다. 산림복지는 산림자원을 수단으로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애주기별 사회 구성원의 건강 증진, 질병 예방, 재활과 사회 복귀, 교육을 통한 성장을 지원하는 평생사회안전망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2.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의 필요성
1.2.1. 유아기

유아기 산림복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급속하게 성장하는 단계로, 자연환경에의 노출은 이러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박영(2015)의 연구에서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22회기의 숲 체험활동을 통해 스트레스와 공격성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유아기 아동의 정서 및 행동 발달에 산림 환경이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자연 속에서의 놀이는 유아의 신체 발달, 감각기능 발달, 정서 안정, 사회성 발달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산림복지 프로그램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유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 시기의 산림복지 지원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2.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급속한 변화와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로 산림복지의 필요성이 크다. 청소년기 산림복지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우울감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윤수(2011)의 연구에 따르면 WEEclass 선도대상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10회기의 숲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우울감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이 나타났다. 또한 김지혜(2004)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2박 3일의 숲체험 조직캠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교적응정도와 친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고하였다. 이처럼 청소년기 산림복지 프로그램은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 형성과 또래관계 형성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산림 내에서의 활동을 통해 자기인식과 자존감 향상, 협력과 소통 능력 증진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시기이므로 산림복지 프로그램은 이러한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 산림복지 프로그램은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향상,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청소년들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산림복지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1.2.3. 청년기

청년기의 산림복지에 대한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청년기 대학생들의 경우 학업 및 취업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을 위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김동준과 이성수(2014)의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을 대상으로 8회기의 숲치유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취업스트레스와 불안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산림복지 서비스를 통해 청년들의 정신적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신체적 건강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청년기는 성인기로 진입하는 중요한 과도기로서, 신체적·정신적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근로시간 연장, 야근 문화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이 청년들의 건강악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산림 내에서의 휴식과 운동, 치유활동이 청년들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청년기 산림복지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산림복지 시설 및 프로그램이 운영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대학교 내 치유의 숲, 산림교육센터, 그린캠프 등을 통해 청년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그들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산림치유 전문가 양성을 통해 청년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종합해보면, 청년기 산림복지는 정신적·신체적 건강증진을 통해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청년층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다양한 산림복지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2.4. 중장년기

중장년기는 40대부터 60대에 해당하는 시기로, 이 시기 동안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가 동반된다. 중장년기는 피크를 지나 노년기로 나아가는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자아정체성 형성, 역할과 지위의 변화, 가족관계의 변화 등 다양한 과업에 직면하게 된다.

산림복지 측면에서 중장년기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기는 지속적인 육체적 건강 관리와 정신적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중년기에는 신체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대사성 질환, 심혈관계 질환 등의 발병률이 증가하는데, 이에 대한 예방과 관리를 위해 산림에서의 신체활동 증진과 정신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중년기는 사회·경제적 지위와 역할의 변화로 인해 심리적 갈등과 위기를 겪는 시기이다. 직장에서의 은퇴, 자녀의 독립, 배우자와의 관계 변화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산림에서의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중년기는 자신과 가족의 삶을 돌아보며 자아실현의 기회를 모색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산림휴양, 산림교육, 원예치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중년층의 자아성찰과 삶의 의미 찾기를 지원할 수 있다.

유영선 등(2014)의 연구에서는 50대 여성을 대상으로 산림욕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우울감 감소와 심리적 안녕감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중년기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므로 산림 환경이 제공하는 자연의 치유력을 활용하여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산림복지 측면에서 중장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차원에서 다양한 과업에 직면하게 되므로,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산림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5. 노년기

노년기에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양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산림복지는 노년기에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임영순(2014)의 연구에서는 노인요양시설 입소 노인을 대상으로 11회기의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우울감 감소와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의 향상을 나타냈다. 이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노년기의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산림복지는 노년기의 신체적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영선 등(2014)의 연구에서는 50대 여성을 대상으로 산림욕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우울감 감소와 심리적 안녕감 증가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산림 환경이 노년기 신체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나아가 산림복지는 노년기의 사회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노년기에는 은퇴, 배우자 및 가족의 상실, 사회로부터의 고립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사회적 고립과 소외를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산림 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활동에 참여하면서 노인들은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산림복지는 노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종합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노년기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들을 위한 산림복지 서비스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산림복지 시설별 영역
1.3.1. 원예치료

원예치료란, 사람의 몸과 마음, 영혼을 개선시키기 위해 식물과 정원활동을 이용하는 과정이다. 원예치료는 연령과 배경, 능력과는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위한 효율적이고 유익한 치료이다.

손기철 등(1997)은 원예치료를 식물 및 원예활동을 매체로 한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통하여 심신의 치료와 재활, 그리고 녹색의 쾌적성(green amenity) 및 환경회복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즉,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심신의 재활과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하며, 삶의 질을 추구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최영애(2003)는 원예치료란 교육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그 결과 육체적, 정신적 회복과 재활을 추구하는 것으로 사람의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력을 향상시켜 몸과 마음, 영혼을 증진시키기 위해 식물과 원예활동을 이용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본의 원예요법은 원예와 복지, 의료에 관한 고도의 지식을 가지고 훈련을 받은 전문가가 심신에 어떠한 지장이 있어서 의료적 또는 복지적인 관여와 함께 원예를 함에 있어서 지원을 필요로 하는 피대상자에 대하여 그 성격을 파악한 후에 목표가 되는 증상을 이해하고 그 치료, 개선, 또는 개량을 위하여 매체로서 원예를 이용한다. 그 과정과 성과를 기록, 평가하여 다음의 과정을 선택해 가면서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은희 등(2003)은 원예치료를 훈련된 치료사가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의학적, 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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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일보, [종가의 술과 음식 이야기 .19] 논산 사계종가 ‘불천위 제사 상차림’,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50312.01022075533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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