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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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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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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대한민국 홍보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이미지 개선을 위한 PR 전략
1.1. 상황분석
1.2. PR의 목표
1.3. PR의 컨셉
1.4. PR의 도구 및 실행계획
1.4.1. 세부 방안
1.4.2. 예산의 확보

2. 관광 정보 체계 구축 및 홍보 강화
2.1. 관광정보 연계망 구축
2.2. 해외홍보 현실화를 위한 홍보심의회 구성
2.3. 해외관광홍보 재원 다각화 실현
2.4. 관광행정기구의 단일화
2.5. 지방관광행정조직의 강화
2.6. 한국에 대한 관광이미지 재인식

3. 한국 영화의 홍보 전략
3.1. 영화홍보의 성공과 실패, 그 원인 분석
3.2. 영화 마케팅 메시지의 중요성
3.3. 마케팅 메시지의 적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이미지 개선을 위한 PR 전략
1.1. 상황분석

한국은 월드컵 개최와 최근 APEC 개최로 인해 세계언론에 집중적인 관심을 받기도 하였고,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세계 강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까지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한국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가 미약한 실정이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 국가에서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부족하고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 대한 인지도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여전히 남아 있는데, 이는 지난 한국전쟁과 남북 분단 등에 대한 인지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개발도상국(동남아시아와 중남미 지역 국가들)의 경우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가장 인상 깊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시아 지역의 경우 다른 지역과는 달리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경쟁력 평가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국가 브랜드 경영 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대표할 만한 대표적인 문화상징물이나 아이템이 부족한 반면 문화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한국은 김치와 태권도, 그리고 월드컵 등으로 인하여 문화적 우수성이 세계인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한국에 대한 인지도와 이미지가 비교적 긍정적이지만 아직까지 전반적인 관심도는 부족한 상황으로,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1.2. PR의 목표

국가 브랜드 경영 연구소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국은 대표할 만한 대표적인 문화상징물이나 아이템이 부족한 반면 문화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이다"라고 설명한다. 그 동안의 한국에 대한 소개와 홍보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긍정적변화 또는 획기적인 한국에 대한 이미지 변화는 이루어 지지 못했다는 평가다. 따라서 한국의 문화적 우수성을 부각시켜 세계 속에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나아가 한국의 우수함을 세계 속에 심어주고자 하는 것이 이번 PR 전략의 목표이다".


1.3. PR의 컨셉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 보완한다는 차원에서 세계각국에 'KOREA HOUSE'를 세워 한국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PR의 컨셉이다. 'KOREA HOUSE'를 통해 한국의 문화, 음식, 전통, 관광 등 한국과 관련된 모든 정보와 체험을 제공하여 모든 세계인이 'KOREA HOUSE'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나아가 하나의 타국에서의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게 함으로써 한국을 알리고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관심을 높여 'Dynamic Korea'의 이미지를 심어주고자 하는 것이 PR의 핵심 컨셉이다."


1.4. PR의 도구 및 실행계획
1.4.1. 세부 방안

'KOREA HOUSE'를 통한 세부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퍼블리시티(Publicity)를 활용하여 세계 중심부에 자리 잡은 'KOREA HOUSE'를 뉴스 보도를 통해 알리고자 한다. 'KOREA HOUSE'의 개관과 행사 등을 언론매체에 제공하여 세계인의 관심을 유도할 것이다.

둘째, 국가 광고를 통해 'KOREA HOUSE'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세계 각국의 주요 TV, 신문, 잡지 등에 국가 광고를 집행하여 'KOREA HOUSE'의 위치와 한국의 문화를 소개할 것이다.

셋째, 'KOREA HOUSE'에서 다양한 이벤트(event)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치 시식회, 한복 패션쇼, 한국 영화 상영 등을 통해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항공사, 여행사, 호텔 등과 연계하여 한국 관광의 편리성을 제고할 것이다.

넷째, 'KOREA HOUSE'에서 판매되는 한국 음식과 음악, 그리고 영화 등의 수익을 활용하여 운영 예산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삼성이나 LG 등 국내 대기업들의 제품 지원을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KOREA HOUSE'를 통해 한국의 문화와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다양한 수익원을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운영을 도모할 것이다.


1.4.2. 예산의 확보

'KOREA HOUSE'의 예산 확보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금투자와 지원을 각각 50%씩 활용한다. 항공...


참고 자료

1.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서울; 삶과 꿈, 1997.
2. 김청준, 21세기가 주목할 한국영화 만드는 사람들, 나라원, 1996.
3. 김형석, 영화 마케팅 비즈니스(제2판), 문지사, 2001.
4. 정충현, 우리영화 살리기, 도서출판 늘봄, 1999.
5. 채윤희, 영화 프로듀싱과 홍보마케팅 입문, 서울; 큰사람 2001.
6. 헬렌 가비, 영화제작 가이드, 도서출판 책과 길, 2000.
7. 필름 2.0, (주)MEDIA2.0,2001.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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