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체육지도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루틴의 정의와 중요성
1.2. 수행루틴의 개념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루틴의 정의와 중요성
2.1.1. 루틴의 개념
2.1.2. 루틴의 종류
2.1.3. 루틴의 필요성
2.2. 수행루틴의 특성
2.2.1. 인지적 요인
2.2.2. 행동적 요인
2.2.3. 수행루틴의 효과
2.3. 수행루틴의 개발
2.3.1. 단계별 수행루틴
2.3.2. 스포츠 종목별 수행루틴 사례
2.4. 수행루틴의 효과(Jim Taylor)
2.4.1. 준비
2.4.2. 조절력
2.4.3. 적응력
2.4.4. 자각
2.4.5. 통합능력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향후 연구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루틴의 정의와 중요성
루틴(Routine)은 선수들이 최상의 스포츠수행을 발휘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최적의 상태를 형성하기 위한 자신만의 정해진 행동 또는 절차이다. 즉, 루틴은 선수들이 일정하게 수행하는 습관화된 행동으로 이렇게 일관성 있게 형성된 루틴은 그 자신의 정신을 완전하게 집중시켜서 경기 부담을 야기하는 일체의 잡념을 제거하는데, 이는 종목 특성 또는 기술 수준에 따라서 차별화하여 적용해야 하며 더 나아가 선수의 수행과정에 대한 집중력 전환과 경기 수행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루틴을 형성하여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선수들을 관찰해보면 일반적으로 수행과정의 집중력 전환과 경기수행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종목특성 및 기술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루틴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경기력이 우수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다수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경기력이 우수한 선수는 경기력이 저조한 선수와 비교하여 강력한 의미를 지닌 혼잣말 또는 단서어를 만들어서 사용하며, 항상 긍정적 생각 및 태도를 유지하면서 성공의 상황을 자주 떠올리는 등의 일관성 있는 습관적인 행동절차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루틴(routine)은 선수들이 최상의 운동수행을 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이상적 상태를 갖추기 위해 수행하는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 또는 절차로 이는 선수들이 습관적으로 수행하는 일정한 동작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당수의 운동선수가 자신만의 루틴을 지니고 있으며, 오랫동안 준비된 루틴은 수행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각성 및 집중력을 경기에 요구하는 최상의 상태로 조성한다. 또한, 루틴은 선수가 자신만의 절차를 밟아가는 의식으로 이러한 루틴을 통해서 경기불안을 느끼는 선수는 루틴을 지킬 경우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면화할 수 있다.
1.2. 수행루틴의 개념
수행루틴(Performance Routine)은 선수가 운동 수행 중에 사용하는 일체의 루틴으로, 인지적 요인과 행동적 요인으로 구성된다.
인지적 요인에는 정신적 이완, 기술적 단서, 심상화, 인지 재구성, 긍정적 생각, 자신감 유지, 주의집중, 자기진술, 의사결정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인지적 요인들은 선수가 최상의 수행을 하기 위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효율적인 전략이다.
행동적 요인에는 신체적 이완, 수행에 필요한 동작 등이 포함된다. 행동적 요인은 체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수행루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수행루틴이 일관성 있게 진행될 경우 실제 경기상황과 연습상황에서 유사한 수행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주의집중 향상과 몰입에 상당한 도움을 주어 성공적 수행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수행루틴은 선수가 최상의 운동수행을 발휘하는 데 요구되는 이상적인 상태를 구비하기 위한 선수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 또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연구의 목적은 루틴의 정의와 중요성, 그리고 수행루틴이 지닌 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경기력이 우수한 선수들의 루틴 사용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루틴이 선수들의 수행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선수들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한 구체적인 수행루틴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루틴의 정의와 중요성
2.1.1. 루틴의 개념
루틴(Routine)은 선수들이 최상의 스포츠수행을 발휘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최적의 상태를 형성하기 위한 자신만의 정해진 행동 또는 절차이다. 즉, 루틴은 선수들이 일정하게 수행하는 습관화된 행동으로 이렇게 일관성 있게 형성된 루틴은 그 자신의 정신을 완전하게 집중시켜서 경기 부담을 야기하는 일체의 잡념을 제거하는데, 이는 종목 특성 또는 기술 수준에 따라서 차별화하여 적용해야 하며 더 나아가 선수의 수행과정에 대한 집중력 전환과 경기 수행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루틴을 형성하여 사용해야 한다.
2.1.2. 루틴의 종류
루틴의 종류는 크게 행동루틴과 인지루틴으로 구분된다. 행동루틴은 신체를 활용하여 특정한 신체적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긴장을 완화하고 경기상황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골프 선수가 퍼팅을 하기 전 공을 디딘 자리에서 3번 공을 돌리는 동작, 또는 테니스 선수가 서브를 하기 전 라켓을 공중에 던져 잡는 동작 등이 행동루틴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한편, 인지루틴은 신체를 사용하지 않고 선수 내면의 생각과 마음가짐을 통해 안정적인 수행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한다. 심상훈련, 자기대화, 호흡조절 등이 대표적인 인지루틴의 사례로, 이를 통해 선수는 경기상황에서 겪는 심리적 압박감이나 불안감을 조절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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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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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정 저, ‘위기극복루틴이 사격선수의 불안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대학 원 : 서울,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