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기에 꼭 획득해야 할 구체적 발달과업 중 내가 획득한 발달과업과 획득하지 못한 발달과업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혹시, 획득하지 못한 발달과업은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기 발달과업
2.1. 자아정체감 형성
2.2. 사회성 발달
2.3. 성역할 정체감의 확립
2.4. 진로 및 진로결정
3. 청소년기 발달과업 달성 현황
3.1. 내가 청소년기에 획득한 발달과업
3.2. 내가 청소년기에 획득하지 못한 발달과업
3.3. 획득하지 못한 발달과업을 획득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의 일생을 나누었을 때 청소년기는 생애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아동에서 성인으로 나아가는 전환기를 겪으면서 신체적인 또는 심리적인 변화와 불안정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성인으로서 적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발달과업은 인간의 발달처럼 성장을 위해 단계별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단계마다 고유한 성장 과업이 있는데 이것을 발달과업이라고 한다. 전 생애 동안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 배워야 하는 기술, 능력을 의미한다. 이를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면 이후 발달에 문제가 생기고, 다음 발달과업 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다음 본론을 통해서 이러한 청소년기에 꼭 획득해야 할 구체적 발달과업 중 필자가 획득한 발달과업과 획득하지 못한 발달과업에 관해 서술하고, 획득하지 못한 발달과업은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2. 청소년기 발달과업
2.1. 자아정체감 형성
자아정체감 형성은 청소년기에 달성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발달과업 중 하나이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으며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신의 내적 특성, 욕구, 가치관 등을 탐색하고 통합하여 스스로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 후기로 갈수록 자신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인식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형성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대한 긍정적 인식과 수용이 중요한데, 이는 부모와 교사의 지지와 격려가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와 교사가 청소년 개개인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해 주며, 그들의 고민과 고뇌를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반면 부모와 교사가 청소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엄격한 기준을 강요하는 경우, 청소년은 정체감 혼란을 겪게 되어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과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청소년 개개인의 독특성을...
참고 자료
허승연. "인성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특성 및 인성 수준이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청소년지도방법론> 강의 교안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