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 작성해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주입식 교육관

3. 성장식 교육관
3.1. 자연주의 교육관
3.2. 진보주의 교육관
3.3. 실존주의 교육관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5. 교육적 시사점

6.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6.1.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6.2. 교육적 시사점

7. 실존주의와 학교폭력 예방
7.1. 실존주의 교육 이론
7.2. 인성교육 및 학교폭력 예방 방안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 태어나고 자란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학교라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게 된다. 어떤 교육 방법이 옳고 그른지 따질 수 있는 판단력은 고등학생이 되기 전까지는 갖기 어렵다. 대학교에 진학하기 전까지 성적을 받으려면 주입식 교육처럼 쉽고 좋은 게 없다는 생각을 했다. 선생님이 알려주는 내용을 달달 외우기만 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대학교에 진학하고, 사회에 진출하려고 하니 자유롭게 토론을 해봐라, 논문을 써라, 자기소개서에 대외활동, 수상 내역 등 각종 내용을 작성하라고 하는 것을 마주치니 달달 외운 것만으로는 해결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됐다. 주입식 교육뿐 아니라 성장식 교육도 필요했던 것이다. 지금부터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도록 하자."


2.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은 사회마다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통적 교육관의 특징도 사회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동양 사회나 서양 사회를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교육관이다.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모든 내용을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3. 성장식 교육관
3.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에 대한 비판을 통해 제기되어 왔으며,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관으로 대표적인 것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연주의적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거나, 배우는 과정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풀어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는 과정이다. 지식은 인간이 받은 불변의 이성 능력이나 감각 능력으로 익히는 절대 확실하고 보편타당한 것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감정이나 욕구 또는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동기나 목적을 갖는 인간들이 필요에 따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주의 교육관에서는 학생에게 자유와 권리를 제공하고, 그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주체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2. 진보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은 자연주의 교육관과 마찬가지로 아동이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고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교육이라고 본다"" 기본 원리는 행동에 의한 또는 경험 중심의 교육이며 미국에서 형성된 실용주의와 유럽의 자연주의 교육관을 기반으로 한다"" 진보주의 교육관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존 듀이(Dewey)가 있는데 듀이는 "인간의 삶이란 경험을 통한 성장의 과정이고 따라서 교육은 경험의 개조를 통한 성장의 과정이라고 말하였다""


3.3. 실존주의 교육관

실...


참고 자료

조화태 외,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엄상현, 「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 한국사상과 문화 제83집, 2016
주영흠 외(2011),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신정
정석환 저(2011),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동문사
한국인성교육협회 (http://www.edunet.or.kr)
학교폭력예방 종합포털사이트 Stop Bullying (http://www.stopbullying.or.kr)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www.jikim.net). 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등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