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활속의 안전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활 안전
1.1. 화재 대응
1.1.1. 화재 발생 시 대처법
1.1.2. 지하철 화재 대피 요령
1.1.3. 고속철도 화재 대피 요령
1.2. 교통안전
1.2.1. 자전거 안전 운전 수칙
1.2.2. 자동차 운전자와 보행자의 교통안전 수칙
1.2.3. 철도 안전 대책
1.2.4. 항공기 안전 수칙
1.3. 수상 안전
1.3.1. 수상 레저 활동 안전 수칙
1.3.2. 낚시 안전 수칙
1.3.3. 물놀이 안전 수칙
1.4. 추락 사고 예방
1.4.1. 가정 내 추락 사고 예방
1.4.2. 건설현장 추락 사고 예방
1.4.3. 등산 시 추락 사고 예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생활 안전
1.1. 화재 대응
1.1.1. 화재 발생 시 대처법
화재 발생 시 대처법은 다음과 같다.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하고 큰소리로 외쳐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화재 경보 비상벨을 누르고 119 소방서에 즉시 전화로 신고해야 한다. 신고할 때는 화재가 난 것과 간단한 화재 내용을 차분히 설명한 후 주소를 알려주어야 한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통해 대피해야 한다. 만약 아래층으로 내려가기 어렵다면 옥상으로 대피해야 한다. 불길 속을 통과할 때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으로 몸과 얼굴을 감싸야 한다. 연기가 많을 경우 한 손으로 코와 입을 젖은 수건 등으로 막고 낮은 자세로 이동해야 한다.
방문을 열기 전에는 문손잡이의 온도를 확인해야 한다.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가야 한다. 하지만 문손잡이가 뜨겁다면 다른 대피 경로를 찾아야 한다.
대피한 후에는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구조를 기다리고, 절대로 다시 화재 건물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 다른 출구가 없다면 구조대원이 올 때까지 기다리며, 연기가 방안에 들어오지 않도록 문틈을 옷이나 이불로 막아야 한다.
1.1.2. 지하철 화재 대피 요령
지하철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은 다음과 같다.
노약자나 장애인석 옆에 있는 비상버튼을 눌러 승무원과 연락하고, 만약 여유가 있다면 객차마다 2개씩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하여 불을 끌 수 있다.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 비상용 망치를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서 대피할 수 있다. 망치가 없다면 소화기로 유리창을 깨도록 한다.
수동으로 문을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출입문 쪽 의자 옆의 아래에 있는 조그만 뚜껑을 연다. 그 뒤 뚜껑 속의 비상 코크를 잡아당기고, 공기 빠지는 소리가 멈출 때까지 3~10초간 기다린 후 손으로 출입문을 연다.
코와 입을 수건, 티슈, 옷소매 등으로 막고 신속히 비상구로 대피해야 한다. 정전 시에는 대피유도등을 따라 출구로 나가고, 유도등이 보이지 않을 때는 벽을 짚으면서 나가거나 시각장애인 안내용 보도블록을 따라 나간다.
지상으로 대피가 여의치 않을 때에는 대피요원의 안내에 따라 철로를 이용하여 대피한다. 가능하다면 소화전을 이용하여 불을 끄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1.1.3. 고속철도 화재 대피 요령
고속철도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은 다음과 같다.
차량 출입문 옆에 있는 인터폰을 이용하여 승무원에게 연락한다. 여유가 있다면 객차마다 2개씩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하여 불을 끈다. 코와 입을 수건, 티슈, 옷소매로 막고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다른 객차로 이동한다. 기관사 및 승무원의 안내방송에 따라 대피한다. 승무원이 승강문을 개방하면 질서 있게 대피한다. 필요시 비상사다리를 설치한다. 부상자, 노약자, 임산부가 먼저 대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돕는다. 승강문이 열리지 않으면 비상용 망치를 이용하여 비상창문을 깨고 탈출할 수 있다. 반대선 선로에는 절대로 대피하지 않도록 하고, 선로변내에 머무르지 않는다. 터널내에서는 자세를 낮추고 비상 유도등을 따라 가까운 터널 입구 및 비상대피소로 이동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구급차, 구원열차, 버스 등 연계수송 교통수단을 기다린다.
1.2. 교통안전
1.2.1. 자전거 안전 운전 수칙
자전거 안전 운전 수칙이다. 자전거를 타고 도로를 횡단할 때에는 반드시 건널목(횡단보도)을 이용하여 오른쪽으로 내려서 천천히 끌고 가야 한다. 골목길에서 큰길로 나갈 때에는 반드시 정지한 후 자동차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우측통행을 지키고 차량과 같은 방향으로 주행함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보도나 골목길을 달릴 때 보행자가 우선임을 잊지 말고 천천히 가야 한다. 좌우로 왔다 갔다 하거나 손을 놓고 운전하지 말며, 과속을 하지 않아야 한다. 바지는 아랫부분이 너풀거리지 않도록 하며, 신발은 끈이 풀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동차의 짐 운반 기준에 과적한 짐을 싣거나, 뒷자리에 다른 사람을 태우면 핸들조작에 중심을 잃게 되어 위험할 수 있다. 우산을 쓰거나 손에 물건을 들고 타지 말며, 슬리퍼를 신고 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밤에 탈 경우에는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계통의 옷을 ...
참고 자료
KOROAD 도로교통공단, ‘미국, 영국, 일본, 한국의 교통사고 사망통계’, 2019-2020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 ‘2021년도 미국 교통사고 사망통계’, 2021
Department for Transport, ‘2021년도 영국 교통사고 사망통계’, 2021
일본 경찰청, ‘2021년도 일본 교통사고 사망통계’, 2021
KOROAD 도로교통공단, ‘한국의 교통사고 사망통계’, 2021
통계청, ‘사망원인통계’, 2019-2021
Japan, ‘Total number of deaths by suicide in Japan from 2013 to 2022’
United Kingdom, ‘Annual number of suicides recorded in England and Wales from 2000 to 2021’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Suicid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Suicide Data and Statistics’
OECD, OECD Health Data, ‘OECD 국가 자살률’, 2019-2021
Number of occupational injury deaths in the U.S. from 2003 to 2021, by g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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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후생노동성, 중앙노동재해방지협회, ‘2022년 산업재해 통계’
미국 환경청(EPA)
매일노동뉴스, '걱정되는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2022.10.21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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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27
위키백과 재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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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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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중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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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b119.go.kr/disaster/disaster.do?m1=03&m2=07
힐팁
http://www.healtip.co.kr/news/articleView.html?idxno=876
익사사고 예방요령
국민행동요령 http://gb119.go.kr/disaster/disaster.do?m1=03&m2=07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질병관리본부,2007년
한국생활안전연합 https://www.safia.org/kr/education/safety-home2.php
국가통계포털 https://kosis.kr/search/search.do?query=%EC%82%AC%EB%A7%9D%EC%9E%AC%ED%95%B4
http://new119.incheon.go.kr/posts/2414/10516, 인천 소방본부
국민재난안전포털(http://www.safekorea.kr/)
안전행정부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
안전보건공단 블로그(<安단테> 건설현장에서의 추락사고 사례와 예방법, <安단테> 교통사고 다음으로 많은 인명피해 산악사고! 안전한 등산을 위한 “추락 및 실족 등산사고 예방 수칙
https://blog.naver.com/kosha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