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Transient tachypnea of newborn(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은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서 발생 원인은 출생 시 폐포 내에 있는 폐액의 흡수지연 때문에 생기고 큰 합병증 없이 회복이 잘되는 질병이다. 그러나 72시간 이상 빈 호흡이 지속되기도 하며 심각한 저산소증과 호흡부전, 기흉 등의 합병증이나 사망까지 이르기도 한다. 회복이 빠르고 잘 되지만 미숙아보다 만삭아에게서 주로 생긴다는 점이고, 치료경과는 좋지만 발생빈도가 높다는 점에서 이 질병을 case로 잡게 되었다.
2. 문헌고찰
2.1. 정의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ransient tachypnea of newborn)은 일시적인 빈 호흡을 주증상으로 하는 양성 질환으로 출생 시 폐포 내에 있는 폐액의 흡수 지연으로 인해 발생한다. 주로 만삭아에서 발생하나 최근에는 미숙아에서도 나타나며 분당 호흡수는 80~120회 정도로 빠르게 호흡한다. 신생아들의 약 1%정도에게 나타나며, 치료와 함께 몇 일 이내로 회복된다. TTN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기들은 병원에서의 세심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하며, 대부분 성장이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 없이 완전하게 회복 한다.
2.2. 원인/병태생리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ransient tachypnea of newborn)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정상적인 태아의 경우 엄마의 자궁 속에 있을 때 숨을 쉬지 않으며, 필요한 영양과 산소는 태반을 통해 탯줄로 공급받는다. 즉, 태아의 폐는 출생 후와 같이 공기로 차 있는 것이 아니라 폐액으로 차 있다. 그러나 출생 직후 첫 울음을 울면서 폐가 팽창되기 시작하고 폐로 공기가 들어가면서 폐의 허파꽈리 풍선도 늘어나 모양을 갖추게 된다. 이때 폐 속에 차 있던 폐액은 출생과정에서 좁은 산도를 통해 2/3가 배출되고 나머지 1/3은 임파절로 흡수된다.
그런데 간혹 이 폐액의 흡수가 지연되어 폐 속에 일부 남아있게 되면 호흡이 정상적이지 못하고 호흡곤란이 생겨 호흡이 빨라지는 경우가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증이다. 즉, 출생 시 폐포 및 폐 간질 등의 폐 조직 내 폐액의 흡수 지연으로 인해 일과성 폐부종이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출생 전, 출생 중 정상적인 폐액의 흡수가 지연되면 세기관지 주위의 림프관들과 기관지 혈관 공간에 폐액이 차게 되고, 이어서 세기관지 압박으로 세기관지 허탈 및 공기저류가 나타나게 된다. 결과적으로 폐의 탄성이 감소하고 고탄소혈증을 보상하기 위해 빈호흡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원인과 병태생리로 인해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증은 주로 만삭아 또는 거의 만삭에 가까운 아기, 그리고 큰 미숙아에게 주로 발생하며,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 경산부의 아기, 산모의 마취에 의한 과진정으로 복압이 감소된 경우, 둔위 분만, 주산기 가사, 산모의 당뇨병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2.3. 발생기전
출생 시 폐포 및 폐 간질 등의 폐 조직 내 폐액의 흡수 지연 때문에 일과성 폐부종이 발생하여 TTN이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출생 전, 출생 중 정상적인 폐액의 흡수가 지연되면 세기관지 주위의 림프관들과 기관지 혈관 공간에 폐액이 차게 되고 이어서 세기관지 압박으로 세기관지 허탈 및 공기저류가 나타나게 된다. 결과적으로 폐의 탄성이 감소하고 고탄산혈증을 보상하기 위해 빈호흡이 나타나게 된다."
2.4. 증상
전형적인 경우 출생할 때부터 빠른 호흡, 흉부함몰, 신음 호흡 등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지만 질환의 특성상 양성질환이므로 치명적 질병의 초기 증상과 감별이 중요하다." 타질환의 경우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지만 이 질환은 시간 경과에 따른 증상의 진행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즉, 빠른 호흡 등은 계속되나 호흡곤란의 진찰 소견이 뚜려해지지 않는다든지 동맥혈 가스 분석 상 현저한 이상을 나타내는 경우는 드물다. 결국은 임상결과, 검사소견, 방사선 소견을 종합하여 후향적으로 진단함이 현명하다. 치명적 질환의 초기 소견으로서 호흡곤란이 나타난 경우와의 감별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임상경과를 예의주시함이 바람직하다. 동맥혈 가스 소견상 경한 산혈증을 나타내기도 하나 대부분 8-24시간 이내에 정상화된다. 드물게 40% 이상의 산소공급이 필요하며 기계적 환기요법을 시행한 것이 보고되었으나 이 경우 확실히 신생아 일과성 빠른 호흡인지가 불분명하다. 폐포 외 사이질에 위치한 혈관주위에 고인 수분에 의한 연약한 세기도 압박으로 기도 내경의 협착과 2차적인 공기잡이에 의한 과환기 폐조직은 이산화탄소의 배출 장애로 인하여 고탄산혈증을 동반할 수도 있다. 난원공이나 동맥관 개존을 통한 우/좌단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