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상적인 학교 모형
1.1. 학교경영의 자율화
1.2. 학교경영의 민주화
1.3. 학교경영의 전문화
2.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성
2.1. 학교폭력의 정의
2.2. 학교폭력의 특성
3. 학교폭력의 원인
3.1. 개인적 요인
3.2. 가정적 요인
3.3. 환경적 요인
3.4. 사회·문화적 요인
4. 학교폭력 관련 법률
5. 학교폭력 실태와 결과
6. 학교폭력 예방 대책
6.1. 자진신고제도
6.2. 가정-학교-사회의 협력
7. 영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교육
7.1. 인성교육
7.2. 공감능력 증진 교육
7.3. 협동학습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상적인 학교 모형
1.1. 학교경영의 자율화
이상적인 학교를 위해서 일차적으로 단위학교의 독자적인 의사결정 권한이 증대되어야 한다. 즉 상급 행정기관으로부터 단위학교에 많은 권한이 이양되어 단위학교가 상당한 재량권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권한의 이양은 지엽적인 사항보다는 교육과정, 인사, 재정 등의 핵심적인 사항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물론 학교경영의 자율화가 필요하다고 하지만 모든 권한이 단위학교에 위임될 수는 없다. 교육의 국가적, 지역적 통합성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위학교는 중앙과 지방이 표방하는 정책 범위 내에서 자율권을 행사해야 한다. 중앙과 행정 기관이 결정해야 할 권한과 학교가 결정해야 할 권한을 일률적으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교교육에 대한 의사결정을 통치체제 의사결정과 운영수준 의사결정으로 구분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 통치체제 의사결정은 상위수준에서 수립되는 교육적 게임의 규칙, 즉 자원의 배분과 운영수준의 의사결정에 작용해야 할 규칙을 말하는 것으로 개념적 형평성의 분위기 속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반면에 운영수준 의사결정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일련의 규칙 내에서의 의사결정을 말하는 것으로 학교수준에서 결정되어야 할 결정이다. 따라서 단위학교에 대한 각종 정책과 지침은 경직적이기 보다는 융통성 있게 제시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아울러 행정기관, 학교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히 구체적으로 규정되고 그 관계가 새롭게 정립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무엇보다도 외부의 요구와 간섭에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통치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
1.2. 학교경영의 민주화
학교경영의 민주화는 학교가 자율성이 거의 없고 학교에서 집행할 의사결정을 행정기관에서 주도하는 행정 모형, 학교 운영 전문가에게 주요 의사결정권한을 부여하는 전문가 모형, 대의 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인사와 학부모 등 비전문가의 참여를 보장하는 참여 모형으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앞으로 추구해야 할 학교경영모형은 참여모형에 그 기반을 두어야 한다.
참여적 학교경영 모형은 우리의 학교현실과 민주주의의 이념적 원리를 고려하여 학교경영에서 권력의 분산, 학교경영과정에 관련 집단이나 개인의 광범위한 참여보장, 학교경영의 공개와 경영의 공정성 확보 등의 원칙이 강조된다. 단위학교에 많은 재량권이 부여되어야 한다는 것은 학교의 특정 개인에게 권한이 집중적으로 주어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중앙이나 상급행정기관에 학교운영권이 집중되는 것을 지양하는 노력 이상으로 학교 내에서의 권력 집중을 경계하고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슬기를 지녀야 한다.
대표성이 확보된 참여적 의사결정 장치가 학교에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단위학교의 독자적 의사결정의 권한 증대와 참여 의사결정체제의 구축 주장은 상호보완적이다. 말하자면, 재량권이 없는 학교에서의 참여적 의사결정 장치와 참여적 의사결정 장치가 없이 학교에 많은 재량권이 부여되는 것은 모두 의미가 없다.
참여적 의사결정체제의 구축을 위해서 두 가지의 접근이 필요하다. 우선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이 학교자치기구로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크게 네 가지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정책결정 즉 의결 기능을 수행하는 책임기능, 비전문가가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충고하는 자문기능, 자원을 제공하고 의사결정의 정당성을 뒷받침해 주는 지원기능, 다양한 이해집단의 관계를 중재하는 조정기능이 그것이다. 또 하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는 인사들의 하부 조직을 내실화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학부모회라든가 교사회 등이 그것이다. 하부 위원회는 일종의 보조조직으로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짐을 덜어주고, 학교운영위원회의 활동이 활성화되는 데 기여한다. 아울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할 인사들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참여적 학교경영 모형은 학교교육의 실질적인 민주화와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이상적인 학교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3. 학교경영의 전문화
학교경영의 전문화는 학교인사들이 학교경영을 독자적으로 이끌 전문성이 미흡하기 때문에 학교경영의 재량권이 확보되지 않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사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학교가 자율적인 경영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데 대하여 충분한 신뢰감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으로...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학교 폭력이 뭐예요? (재미있는 법 이야기, 2014. 3. 21., 가나출판사)
곽금주(2008) 한국의 왕따와 예방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255-272
이혜원 외 (2009) 학생권리와 학교사회복지. 서울: 한울아카데미
김여선 (2014)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에 따른 청소년의 생태학적 특성.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서영숙, 김경혜 공저 (2007). 보육학개론
정규석 (2008).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교 폭력 영향 요인 비교. 경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경성대 사회과학연구소. 24(4),323-325-326-338.
김미영 (2013).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북지역 중·고등학교 여학생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김여선 (2014)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에 따른 청소년의 생태학적 특성.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청정웅, 김유나, 이채식, 전경숙 (2012). 청소년 복지론. 서울도서출판 신정
김여선 (2014)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에 따른 청소년의 생태학적 특성.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경찰백서 (2012)
심은정 (2017).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법제처 (2015). 찾기 쉬운 생활 법령 정보: 학교폭력 개요.
교육부 (2015). 인성교육진흥법 시행규칙안.
조경자, 조은진, 이경미 (2012). 유아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적 접근. 한국육아지원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47-72.
이도흠 (2012). 공감하는 곳에 폭력은 없다. 한겨레 신문. 2월 6일.
현지영, 김수영 (2015). 공감의 뿌리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 향상과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24, 313-328.
장미선, 문혁준 (2004). 유아의 공감에 관련된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 53-66.
교육인적자원부 (2006).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협동 활동 프로그램.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황혜경, 윤희경, 김지영 외 (2014). 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경기: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