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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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선사시대부터 형성된 한강문화
2.1. 선사시대 한강유역의 생활터전
2.2. 신석기 시대 유적: 서울 암사동 선사유적

3. 삼국 시대의 한강 유역 장악
3.1. 백제의 한강 유역 장악과 한성 도읍기 유적
3.1.1.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3.1.2. 백제 고분군
3.2. 고구려의 한강 유역 장악
3.3. 신라의 한강 유역 장악과 북한산 순수비

4. 고려 시대의 한강 유역

5. 조선 시대 한강 유역의 역사와 문화
5.1. 조선의 5대 궁궐
5.2. 한강 유역의 나루터
5.3. 빙고와 광흥창

6.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의 한강 유역
6.1. 한강철교와 광진교 건설
6.2. 해상 교역의 쇠퇴와 영등포 발달

7. 한강의 기적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울은 대한민국의 수도일 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지역이었다. 삼국 시대에는 한강 유역을 차지하는 나라가 전성기를 구가했었고, 고려 시대의 수도인 개경 역시 한강 유역과 그리 멀지 않은 지역에 위치해 있었다. 조선 시대에는 수도를 개경에서 한양으로 천도하면서 오늘날까지 이곳이 우리나라의 수도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한강 유역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선사시대부터 형성된 한강문화
2.1. 선사시대 한강유역의 생활터전

선사시대 한강유역의 생활터전은 수많은 선사 문화가 형성된 중요한 지역이었다. 신석기 시대부터 한강유역에 형성된 주거지와 유물들을 통해 선사인들이 한강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정착생활을 영위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서울 암사동에서 발견된 신석기 시대 집단 주거지는 선사인들이 한강을 생활터전으로 삼았음을 보여준다. 이 유적지에서는 반지하식 움집과 빗살무늬토기 등이 출토되었는데, 이를 통해 선사인들이 수렵, 채집 생활 외에도 농경에 종사하며 정착 생활을 펼쳤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토기와 돌도구, 뼈 도구 등의 유물이 발견되어 당시 선사인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더불어 한강변 일대에서는 청동기 시대 유적들도 다수 발견되고 있다. 토기, 청동기, 석기 등의 유물을 통해 당시 선사인들의 생활모습과 문화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청동기 시대 이후에도 한강유역은 이들의 중요한 거주지이자 생활터전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요컨대 선사시대부터 한강유역은 인류 발전의 중요한 무대였으며, 이 지역에서 다양한 선사 문화가 형성되고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한강은 선사인들에게 풍요로운 생활터전이자 중요한 삶의 터전이었던 셈이다.


2.2. 신석기 시대 유적: 서울 암사동 선사유적

서울 암사동 선사유적은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 터전으로 발굴되었다. 기원전 5천 년에서 4천 년 사이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유적지에서는 움집과 같은 집을 짓고 살았던 집단 거주지가 발견되었다. 이를 통해 당시 사람들이 수렵과 채취 생활에 더해 간단한 작물 재배까지 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빗살무늬 토기가 출토되어, 이들이 식량을 저장할 수 있는 도구를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즉, 서울 암사동 선사유적에서는 신석기 혁명이 일어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고고학적 증거들이 발견된 것이다. 이를 통해 한강 유역이 선사 시대부터 사람들의 주요한 생활 터전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삼국 시대의 한강 유역 장악
3.1. 백제의 한강 유역 장악과 한성 도읍기 유적
3.1.1.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풍납토성은 1925년 한강이 범람하면서 서벽이 유실되어 처음 발견되었다. 풍납토성은 아직 일부 지역이 사유지라 완전한 발굴과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전체 둘레가 약 4km이고 부지가 26만 평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한반도 최대 규모의 토성이다. 탄소 연대 측정을 통해 이 성이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 후 3세기 사이에 축조된 것으로 예상된다. 발굴 과정에서 청동기 초두, 토기 조각, 그물추, 가락바퀴, 기와 등이 출토되었다.

몽촌토성은 풍납토성보다 후에 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축성 시기는 3세기 경으로 추정된다. 북쪽으로는 한강이, 남쪽으로는 남한산성이 위치하고 있다. 백제 초기에 현재의 서울 지역을 수비하고 방어하기 위해 축성된 것으로 보인다. 몽촌토성에서는 2기의 합구식 옹관, 원통형 토...


참고 자료

오은영.「한강의 채식주의자 : 나로부터의 탈출은 가능한가, 『세계문학비교연구』 59권 0호 (2017) : 5-26쪽.
신수정.「한강 소설에 나타나는 채식의 의미-채식주의자를 중심으로」,『문학과 환경』 9권 2호 (2010) : 193-211쪽.
이찬규.「한강의 작품 속에 나타난 에코 페미니즘 연구-채식주의자를 중심으로」, 『인문과학』 46권 0호 (2010) : 43-67쪽.
조윤정.「한강의 채식주의자에 나타나는 인간의 섭생과 트라우마」,『인문과학』 제 64집. (2017) : 5-39쪽.
권혜린.「폭력의 세계에서 인간을 질문하다」. 신동아. 2020.05.20.
https://shindonga.donga.com

서울연구원, 한강 역사문화 유산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닷컴, 한강은 역사이다
VISIT SEOUL.NET, 2019.7.5. 한강역사탐방: 역사해설사를 통해 전해 듣는 한강 이야기
한국민족문화대백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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