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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느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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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v-느라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1.2. 문법 교수 방법에 대한 고려

2. 'V-느라고' 문법 표현
2.1. 'V-느라고'의 의미와 용법
2.2. 'V-느라고'의 문법적 특성
2.3. 'V-느라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3. '-는 바람에' 문법 표현
3.1. '-는 바람에'의 의미와 용법
3.2. '-는 바람에'의 문법적 특성
3.3. '-는 바람에'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4. '-아야지/-어야지' 문법 표현
4.1. '-아야지/-어야지'의 의미와 용법
4.2. '-아야지/-어야지'의 문법적 특성
4.3. '-아야지/-어야지'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들의 경우 한글 문법에 대해 자연스럽게 의식하지 않고 발화하지만, 실제로 문법의 체계와 규칙에 대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마찬가지로 한국어 교사들도 문법을 지식적으로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학습자들에게 명확히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더구나 학습자들이 실질적인 언어 환경에서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어떤 문법을 가르치고 연습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문법을 교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1.2. 문법 교수 방법에 대한 고려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수 방법은 학습자들이 한국어 문법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문법 교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 항목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문법 항목에 따라 문법 교수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느라고'와 '-는 바람에'는 원인과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어미로 유사한 기능을 하지만, 전자는 부정적인 결과를 동반하는 반면 후자는 부정적인 결과가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각 문법 항목의 의미, 형태, 통사적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교수법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초급과 중급 학습자에게는 문법 항목의 기본적인 개념과 사용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고급 학습자에게는 보다 심화된 용법과 활용 방안을 안내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습자의 모국어 배경, 연령, 학습 목적 등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법이 달라질 수 있다.

셋째, 문법 교수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연계해야 한다. 문법은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므로, 단순한 문법 지식의 전달을 넘어 실제 상황에서의 활용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대화, 역할극, 과제 수행 등의 의사소통 중심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문법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귀납적 접근법과 연역적 접근법을 병행해야 한다. 귀납적 접근법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법 규칙을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반면, 연역적 접근법은 교사가 문법 규칙을 먼저 제시하고 이를 학습자가 연습하고 활용하게 한다. 두 가지 접근법을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학습자의 주도성과 체계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다.

다섯째, 다양한 교수 자료와 매체를 활용해야 한다. 문법 항목에 대한 설명과 예문, 문법 연습 문제뿐만 아니라 동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 흥미로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동기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문법 교수 방법을 다각도로 고려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자들이 문법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V-느라고' 문법 표현
2.1. 'V-느라고'의 의미와 용법

'V-느라고'는 앞 절의 동작이나 상황이 뒤 절의 내용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가 됨을 나타낸다. 보통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되었을 때 사용되며, 동사 앞에 붙어서 두 절의 관계를 연결한다""

'V-느라고'는 동사에 '-느라고'가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받침이 있는 동사의 경우 '받-, 듣-, 가-'와 같이 받침을 제거한 뒤에 '-느라고'가 붙는다. 받침이 없는 동사의 경우 '보-'와 같이 그대로 '-느라고'가 붙는다. 그리고 '만들-, 울-'과 같이 ㄹ이 탈락하...


참고 자료

양명희 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집문당, 2016.
이금희, 연결 표현 '-는 바람에, -는 바람에, -는 통에, -는 김에, -는 탓에'에 대한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7.
노미연, 중급학습자를 위한 이유 표현 교수 방안 연구 : '-느라고, -길래, -는 바람에'를 중심으로, 한국문법교육학회, 2010.
김경화 외, 한국어 이유 표현 ‘-느라고’와 ‘-는 바람에’에 대하여, 한국텍스트언어학회, 2012.
김주연(201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강의교안, 진흥원격평생교육원
https://www.koreantopik.com/2017/03/l2g22-v-grammar-will-do-have-to-do.html?m=1, 열람일 2022-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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