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적인 아트 메이크업
1.1. 판타지 메이크업
판타지 메이크업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관점에 따라 공상의 세계를 표현한다. 판타지 메이크업을 디자인할 때는 소품과 의상을 활용해서 작품과 전체적으로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아쿠아 물감과 펄 등의 다양한 색상과 재료를 이용해서 주제에 맞는 이미지로 형상화한다. 예술적 영감을 활용해서 주제를 선택하는데 작품의 주제는 자연, 동물, 작가의 상상적 세계 등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판타지 메이크업은 주로 상반신을 위주로 해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연극, 무용 등의 무대예술에서는 판타지 메이크업을 많이 하는 편이다. 이러한 판타지 메이크업은 상반신을 전체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인상을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패션쇼나 화보촬영을 통해 판타지 메이크업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대중적인 인지도가 있다. 판타지 메이크업처럼 작가의 창의성이 돋보이는 메이크업은 강렬한 인상을 줄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2. 페이스 페인팅
페이스 페인팅이란 얼굴의 면과 곡선을 활용해 물감으로 얼굴을 칠하는 예술을 말한다. 분장예술의 한 장르로 다양한 연출과 주제가 가능하다. 인체를 하나의 종이로 보고 얼굴 전체에 그림을 그리거나 중요한 사항을 강조하듯이 작은 부위에 그리기도 한다. 이러한 페이스 페인팅은 축구 경기에서 자주 볼 수 있다.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들이 조국을 응원하기 위해 조국의 국기를 얼굴에 그린다. 또한, 미술의 한 종류인 팝아트의 이미지를 얼굴에 그려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페이스 페인팅은 이벤트나 파티, 축제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어 대중적인 문화를 성장시키고 있다. 페이스 페인팅은 어렸을 때 얼굴에 캐릭터를 그리는 것으로도 한 번씩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그래서 창의적인 아트 메이크업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지도가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페이스 메이크업은 세 가지 종류의 아트 메이크업 가운데 가장 사용하는 면적이 적기 때문에 표현이 제한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람의 얼굴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이를 대중들에게 보여준다는 것은 창의성이 높은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1.3. 바디페인팅
바디페인팅은 사람의 몸에 여러가지 재료를 이용해서 구체적인 형상으로 표현한 예술이다. 인간이 가진 예술적인 사고와 감정이 인체라는 대상을 통해 이미지화되고 예술과 인간이 연결되어 하나의 예술로 재창조된다. 신체 예술로서의 바디페인팅은 한 번밖에 사용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사람의 움직임을 이용해서 생기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바디페인팅은 작가의 독창적인 성향과 자발성에 의해서 표현이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재료가 추가될 수 있다. 모델의 움직임을 통해서 언어로서 몸의 굴곡을 바탕으로 음영 효과를 줄 수도 있다. 또한, 색상을 이용해서 생동감을 표현하고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를 사람의 몸에 표현해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바디페인팅은 전체적으로 몸을 활용하기 때문에 작가가 의도한 바를 잘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바디페인팅이 전신을 활용하는 만큼 모델에게 거부감이 없어야 하며, 세 가지 창의적인 아트 메이크업 중에서 가장 대중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메이크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신 메이크업을 통해 하나의 예술 작품을 만드는 만큼 작가의 의도는 인정이 되어야 하며, 모델의 동작을 통해서 표현되는 작품의 의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4. 아트 메이크업의 기법
아트 메이크업의 기법에는 회화적 표현, 오브제 기법, 스텐실 기법, 에어브러시 기법 등이 있다.
회화적 표현은 색상, 채도, 명도 등을 활용하여 얼굴을 묘사하는 방식이다. 스컴블링, 점묘 기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스컴블링은 이미 칠한 부위에 물감을 닦아내며 1차 색과 자연스럽게 섞이게 하는 방식이고, 점묘 기법은 붓이나 질감이 있는 스펀지를 이용해서 점을 찍어내는 방식이다.
오브제 기법은 메이크업에 보석, 종이, 깃털, 패브릭, 인조 속눈썹, 금속류, 비닐 등의 오브제를 사용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식이다. 오브제는 하나의 소재로 사용되거나 다른 소재와 혼합되어 사용된다.
스텐실 기법은 표현하고자 하는 모티브를 시트지, OHP 필름지, 종이 등에 부분을 잘라낸 후 도안을 원하는 부위에 놓고 에어브러시나 스펀지를 이용해서 칠하거나 찍어서 표현하는 방식이다. 스텐실을 이용하면 원하는 모양을 쉽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다.
에어브러시 기법은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 물감을 균일하게 뿜어내는 에어브러시 건을 통해 원하는 부위에 일정하게 칠하는 방법이다. 붓 터치와 다르게 깨끗하게 선처리를 할 수 있으며 붓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세밀한 그라데이션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아트 메이크업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새롭게 변형시키고 메이크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을 발굴하여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2. 2023 메이크업 트렌드
2.1. 비비드 컬러
S/S 시즌의 메이크업 트렌드 중 하나는 비비드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다. 눈덩이 전체를 색색의 컬러로 칠하거나 눈두덩이 중앙에서 눈꼬리 쪽으로 그라데이션을 연출한다. 눈덩이에 비비드 컬러를 이용해서 넓은 범위를 터치를 하거나 국소부위에 포인트 컬러를 바르는 것도 있다. 비비드 컬러는 채도가 강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조금 부담스러운 점이 있다면 국소 부위에 포인트를 주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다."
2.2. 검붉은 입술
S/S 컬렉션에서는 다양한 다크 립이 출연했다. 이번 시즌 명품 브랜드에서는 일제히 검붉은 립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다크 립이 주는 절제와 우아함 때문이다. 샤넬의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리사 버틀러는 음영만 가볍게 준 눈매에 진한 레드와인을 머금은 것 같은 딥 버건디 컬러를 입술에 발라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