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급 한국어 수업 참관
1.1. 세종학당 초급 1B 수업 참관
세종학당 초급 1B 수업 참관에서는 취미 활동과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학습하고, '-못' 문법을 익히는 내용이 다뤄졌다. 먼저 대화문 듣기 활동을 통해 취미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 뒤, 그림 카드를 활용하여 자전거, 등산, 낚시, 피아노 등의 어휘와 표현을 익혔다. 이어서 '-못' 문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문장 예시를 제시하며 학습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교재의 연습문제와 교사가 준비한 유인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문법을 실제로 활용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수업 참관 소감으로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였다는 점, 또렷하고 정확한 말투로 학생들과 적절한 시선 교환을 하며 수업을 진행한 점, 그리고 학생 모두가 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 등이 돋보였다. 또한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과 핵심 내용 강조를 위한 판서 활용 등 다양한 교수법이 효과적으로 활용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2. 세종학당 초급 1A 수업 참관
세종학당 초급 1A 수업 참관에서는 주말 활동과 관련된 어휘와 표현, 문법 학습, 듣기 및 말하기 활동이 진행되었다. 손혜정 선생님께서 초급 1A 수업을 진행하셨는데, 학생 수는 4명이었고 수업 시간은 51분이었다.
먼저 수업은 도입 및 주제 제시와 배울 내용 소개로 시작되었다.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10과 주말 활동 듣고 말하기(138-139쪽) 단원을 안내하였다. 이후 대화문 듣기 활동이 이루어졌는데, 학생들은 오디오를 듣고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선생님께서는 각 예제에 대한 답변을 유도하고 오디오 내용을 다시 들어볼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셨다.
이어서 말하기 활동이 진행되었는데, 가이드 표를 제시하며 학생들이 이번 주말에 어디에 가서 무엇을 할지에 대해 서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였다.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의 말하기 연습을 일대일로 지도하며 필요한 부분을 즉각적으로 피드백해 주셨다.
수업의 마지막에는 학생 개인이 지난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선생님께서는 전체적인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시간 예고를 통해 수업을 마무리하셨다.
참관 소감을 살펴보면, 선생님께서 초급 수업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단순한 어휘를 반복적으로 제시하고 명확한 발음으로 전달하신 점이 눈에 띄었다. 또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중국어를 적절히 활용하는 등 비대면 수업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법을 보여주셨다. 특히 학생 모두가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안배하고, 실생활 관련 소재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는데 성공하셨다고 평가할 수 있다.
1.3. 세종학당 초급 2A 수업 참관
세종학당 초급 2A 수업 참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수업은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었으며, 세종한국어 3권 제2과 "좋아하는 것"을 다루었다. 수업의 주요 목표는 자주 하는 일과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하는 일에 대해 듣고 말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수업은 먼저 운동과 관련된 그림 자료를 제시하며 "이 사람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여러분은 시간이 있을 때 주로 무엇을 하나요?" 등의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축구, 야구, 농구, 배구, 수영, 조깅, 태권도, 탁구 등 운동 관련 어휘와 그에 해당하는 "~을 하다" 표현을 익히는 활동이 진행되었다. 특히 중국인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중국어 어휘도 함께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나" 문법을 학습하였다. 문법 설명 시 다양한 예문과 선택지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직접 발음해보도록 하였다. 이후 교재의 연습문제를 활용해 그림을 보고 대화를 완성하는 활동과 빈칸 채우기 연습 등이 진행되었다.
수업의 후반부에는 2과 "좋아하는 것" 대화문을 듣고 내용을 확인하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시간이 있을 때 하는 일"에 대한 어휘와 표현을 익혔다. 학생들 개개인이 직접 어휘를 읽어보도록 하고 다른 학생들이 따라 읽는 등 학생 참여를 독려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음 시간에는 문법 공부가 예정되어 있다고 안내하며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수업 참관 소감으로는, 비대면 수업에서 칠판 대신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들이 집중해서 읽을 수 있도록 한 점이 인상 깊었다. 또한 중국인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중국어를 적절히 활용한 점도 돋보였다. 다만 비대면 수업의 특성상 네트워크 연결이 원활하지 않고 잡음이 있어 집중도 유지가 쉽지 않아 보였다.
2. 수업 진행 내용
2.1. 어휘 및 표현 학습
2.1.1. 취미 활동 관련 어휘와 표현
취미 활동 관련 어휘와 표현이란 다양한 취미 활동을 나타내는 단어와 그와 관련된 표현으로 구성된다. 수업 참관에서 살펴본 바로는 자전거, 등산, 낚시, 피아노 등의 어휘를 중심으로 어휘와 표현이 다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전거를 타다, 등산하다, 낚시를 하다, 피아노를 치다와 같이 취미 활동을 표현하는 동사 어휘를 학습하였다. 또한 "여러분의 취미가 뭐예요?", "제 취미는 ----예요." 와 같이 자신의 취미 활동을 소개하거나 묻는 표현도 다루어졌다.
이와 같이 다양한 취미 활동을 나타내는 어휘와 그에 따른 표현을 학습함으로써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