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학습 조직 맞춤 이론 제시 및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 이론
2.1. 다양한 성인학습 이론
2.2. 성인학습의 특성
3. 직장에서의 성인학습 이론
3.1. 동기 모형 이론
3.2. 자기결정 이론
4. 가정에서의 성인학습 이론
4.1.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
4.2. 전환학습 이론
5. 성인학습 이론의 장단점 분석
5.1. 동기 모형 이론
5.2.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
5.3. 전환학습 이론
6. 성인학습 이론의 실제 적용
6.1. 직장 내 적용
6.2. 가정 내 적용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 교육되고 시행되고 있는 성인학습 이론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1984년 Kolb에 의해 제안된 경험학습, 1987년 Schon에 의해 제안된 성찰모형, 1988년 Knowles에 의해 제안된 안드라고지, 1991년 Lave&Wenger이 제안한 실천공동체, 1999년 Norman에 의해 제안된 자기주도학습 등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1952년 Piaget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도 성인학습이론의 한 갈래로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직장에서 조직에 맞는 성인학습 이론을 한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고자 한다.
2. 성인학습 이론
2.1. 다양한 성인학습 이론
다양한 성인학습 이론은 성인교육의 발전과 함께 다양하게 제안되어왔다. 대표적으로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자극-반응 패턴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며, 외적 환경이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인지주의 이론은 정보처리과정에 주목하며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인본주의 이론은 학습자의 내적 욕구와 동기, 자아실현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회학습이론은 모방과 관찰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며, 구성주의 이론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에 주목한다.
이와 함께 성인교육 이론으로는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 전환학습 이론, 실천공동체 이론 등이 대표적이다.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은 성인학습자가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고 보는 이론이다. 전환학습 이론은 성인학습자가 겪는 중대한 경험을 통해 기존의 관점과 틀을 전환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실천공동체 이론은 학습이 특정 공동체 내에서 실천적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처럼 성인학습 이론은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학습맥락을 반영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각 이론은 성인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성인학습자의 흥미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이론을 활용할 수 있다.
2.2. 성인학습의 특성
성인학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는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이 강한 편이다.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자발적으로 학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습의 전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성인학습자는 기존의 가치관과 생활경험을 바탕으로 학습내용을 새롭게 해석하고 적용하려 하기 때문에 수동적이기 보다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가진다""
둘째, 성인학습자는 실용성과 문제중심적 특성을 지닌다.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학습내용이 자신의 생활이나 직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여기며,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에 관심이 많다""
셋째, 성인학습자는 풍부한 경험을 지닌다. 성인학습자는 아동이나 청소년과 달리 결혼, 직장생활, 사회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은 새로운 학습내용을 기존 지식과 연계하여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학습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넷째, 성인학습자는 자아개념과 동기수준이 뚜렷하다. 성인학습자는 자신에 대한 분명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필요와 욕구에 의해 학습에 임한다. 따라서 학습동기가 아동이나 청소년에 비해 뚜렷한 편이다. 이들은 학습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의지와 적극성을 보인다""
다섯째,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지니고 있다. 성인학습자는 직장인, 부모, 배우자 등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시간 관리와 학습 스케줄 조정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3. 직장에서의 성인학습 이론
3.1. 동기 모형 이론
동기 모형 이론은 성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이해하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성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는 주로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외적 요인에는 사회적 규범, 상황적 요인, 제도적 요인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직장 내에서 상급자의 권유나 승진을 위한 필요성 등은 외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내적 요인에는 개인의 흥미, 가치관, 자아실현 욕구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술을 배워 경력을 쌓고자 하는 동기나 자아실현을 위해 배우고자 하는 동기 등이 내적 요인에 해당한다.
이러한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성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형성된다. 따라서 성인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자극하고 외적 환경을 조성...
참고 자료
이성회, “성인학습이론의 범주와 향후 연구과제”,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2020.
Cross, K. “Adults as Learners:Incresing Participation and faciliating learning.”, SanFrancisco, CA:Josset Bass, 1981.
권두승, 조아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16, pp.215~234.
나항진 외, 성인학습 및 상담, 양서원, 2016, pp.207~211.
양흥권, 평생교육론, 신정, 2016.
최윤정, 『성인학습 및 상담론』, 학지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