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it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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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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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it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해피해빗(Happy Habit) 프로젝트
1.1. 프로젝트 내용
1.2. 프로젝트 목적
1.3. 적용 사례
1.4. 기대효과
1.5. 본인의 생각

2. 3D 프린팅 대체육 프로젝트
2.1. 프로젝트 내용
2.2. 프로젝트 목적
2.3. 적용 사례
2.4. 기대효과
2.5. 본인의 생각

3. 자율주행 자동차 프로젝트
3.1. 프로젝트 내용
3.2. 프로젝트 목적
3.3. 적용 사례
3.4. 기대효과
3.5. 본인의 생각

4. 바이바이 플라스틱 캠페인
4.1. 프로젝트 내용
4.2. 프로젝트 목적
4.3. 적용 사례
4.4. 기대효과
4.5. 본인의 생각

5. 슈퍼마이크로 실리콘 밸리 제조 시설 친환경(그린) 빌딩 프로젝트
5.1. 프로젝트 내용
5.2. 프로젝트 목적
5.3. 적용 사례
5.4. 기대 효과
5.5. 본인의 생각

6. 안산시 클라우드 컴퓨팅 그린 IT 프로젝트
6.1. 프로젝트 내용
6.2. 프로젝트 목적
6.3. 적용 사례
6.4. 기대 효과
6.5. 본인의 생각

본문내용

1. 해피해빗(Happy Habit) 프로젝트
1.1. 프로젝트 내용

SK텔레콤이 '플라스틱 남용'이라는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등 총 23개 기관 및 기업과 힘을 모았고, 2020년 11월에 ''ha:bit eco alliance(해빗 에코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해피 해빗은 그 첫 번째 활동으로, 일상생활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자는 ICT 기반의 환경 프로젝트이다.


1.2. 프로젝트 목적

SK그룹은 최근 기후변화를 기업경영의 큰 위협요인으로 꼽고 대응에 나섰다. 따라서 이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여러 기관, 기업과 연대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는데, 해피 해빗 같은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SKT, 환경부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를 비롯한 23개 기관 및 기업이 손을 맞잡았다.


1.3. 적용 사례

해피해빗 어플리케이션을 휴대폰에 설치하면 누구나 플라스틱 컵 사용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다. 커피 전문점에서 주문할 때 텀블러 혹은 카페에서 제공하는 다회용 컵 '해빗컵'을 사용한다. 플라스틱 컵 대신 텀블러와 해빗컵으로 커피를 주문하면, 해피해빗 앱을 통해 실적을 쌓을 수 있다. 실적이 일정하게 쌓이면 뮤직서비스나 OTT서비스의 이용권이나 할인권을 제공한다. 또한 전체 사용자의 텀블러와 해빗컵 사용 횟수를 그래프로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노력으로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줄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1.4. 기대효과

해피 해빗은 개인이 아닌 전체 사용자의 사용 횟수를 개인에게 공유함으로써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강력한 효용감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나 개인뿐이 아닌 우리 모두의 참여가 환경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인지할 수 있을 것이고, 더 많은 사람이 지속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유도할 수 있다. 그렇다면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플라스틱 일회용 컵의 사용이 많이 줄어들어 환경에 이바지할 것이다.


1.5. 본인의 생각

SK라는 거대한 기업이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사실 개개인이 행하는 쓰레기 줄이기, 분리배출 같은 것은 습관적으로 한다고 해도 큰 효용감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 개인의 노력은 기업이나 국가의 거대한 환경오염에 비해 언제나 미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 차원에서 이러한 어플을 통하여 환경 보호라는 틀 안에 개인을 묶어 전체를 만듦으로써 나만의 노력이 아닌 우리가 모여 하는 노력이 환경을 더욱 이롭게 만들 것임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개인이 작은 노력을 기울여도 그것이 전체적인 영향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어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 수 있을 것이다.


2. 3D 프린팅 대체육 프로젝트
2.1. 프로젝트 내용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대체육 프로젝트에서는 기존의 축산업이 가져오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3D 프린팅 기술은 고기를 구성하는 근육, 지방, 혈액 등의 요소별로 별도의 재료와 공정을 활용하여 실제 고기와 구분이 어려운 수준의 대체육을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육류 소비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과 농지 파괴 등 축산업의 환경 악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2. 프로젝트 목적

3D 프린팅 대체육 프로젝트의 주요 목적은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육류 소비의 대체재를 제안하는 것이다. 육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식물성 대체육을 개발하고자 한다.

3D 프린팅 대체육은 대체근육, 대체지방, 대체혈액 등 고기를 구성하는 요소별로 별도의 제법을 이용해 만든다. 이를 통해 실제 고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한 대체육 스테이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육식 문화가 강한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대체육은 육류 소비를 줄이면서도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현실적인 선택지를 제시한다.

더불어 3D 프린팅 대체육은 육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온실가스 배출, 토지 및 물 사용량 등 환경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세계 최대 육류 제조업체인 JBS가 배출하는 탄소량이 거대 석유회사와 맞먹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대체육 개발은 기후변화 대응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3. 적용 사례

2019년 5월 진행된 유대인음식축제 시식회에 초대된 요리사는 시식자 10명 중 8명이 실제 고기와 3D 프린팅 대체육을 구별하지 못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개발된 3D 프린팅 대체육은 실제 고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한 맛과 질감을 구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022년 1월 초, KFC가 비욘드미트와 협력해 미국에서 '식물성 치킨'을 출시했다는 점에서, 대체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버거킹과 맥도날드같은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연이어 대체육, 식물성 버거 출시에 힘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실제 고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유사한 3D 프린팅 대체육이 개발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KFC, 버거킹, 맥도날드 등 주요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대체육 및 식물성 버거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 주요 적용 사례라고 할 수 있다.


2.4. 기대효과

3D 프린팅 대체육 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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