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관찰학습에 의해 본인의 학습이 이루어졌던 사례 2가지를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학습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관찰학습에 의해 본인의 학습이 이루어졌던 사례 2가지를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학습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1.1. 관찰학습의 정의
1.2. 관찰학습의 과정
1.2.1. 주의집중
1.2.2. 보유
1.2.3. 운동재생
1.2.4. 동기화
1.3. 관찰학습의 유형
1.3.1. 직접모방학습
1.3.2. 동일시 학습
1.3.3. 무시행학습
1.3.4. 동시학습
1.3.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2. 관찰학습의 사례
2.1. 영어 회화 동호회 사례
2.2. 펫푸드 요리 클래스 사례

3. 관찰학습의 활용
3.1. 관찰학습의 효과
3.2. 사례 적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1.1. 관찰학습의 정의

관찰학습의 정의는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을 의미한다"이다. 반두라는 사회적 학습을 모방학습, 대리학습, 관찰학습으로 3가지로 구분하였는데, 그 중 관찰학습은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관찰학습은 일상생활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쉽게 관찰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범죄 드라마나 영화에서 주인공의 행동을 관찰하여 이를 모방하거나, 반대로 사랑 이야기 영화를 통해 관계 형성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관찰학습은 단순한 모방을 넘어 인지적 과정을 포함하는 능동적인 학습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1.2. 관찰학습의 과정
1.2.1. 주의집중

주의집중은 관찰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에 주목하여 정보를 획득하게 된다.

모델의 특성과 관찰자의 특성이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친다. 모델의 특성에는 기능적 가치, 유행성, 복잡성 등이 포함되며, 관찰자의 특성에는 감각능력, 지각력, 각성력, 과거의 강화 경험 등이 포함된다.

모델이 유능하고 전문성이 있으며 호감이 가는 경우,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에 더 주목하게 된다. 반면 모델의 행동이 복잡하거나 관찰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면 주의집중이 어려워진다. 또한 관찰자 개인의 능력이나 과거 경험, 동기 수준에 따라서도 주의집중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즉, 관찰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델과 관찰자 모두의 특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2. 보유

보유는 관찰학습의 과정 중 두 번째 단계로, 모델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여 그 관찰 내용을 기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저장하고 나중에 이용할 수 있도록 기호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찰자의 감각능력, 지각력, 각성력 등과 같은 개인적 특성은 이 보유 단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관찰자의 기억력이 좋다면 모델의 행동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을 것이고, 지각력이 뛰어나다면 모델의 행동을 보다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성 수준이 높다면 모델의 행동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모델의 특성 또한 보유 단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모델의 행동이 기능적으로 가치 있거나, 유행성이 있거나, 복잡하지 않다면 관찰자가 그 행동을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

결국 보유 단계에서는 관찰자의 개인적 특성과 모델의 특성이 상호작용하면서 관찰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1.2.3. 운동재생

운동재생은 관찰자가 자신이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재생산하거나 모방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관찰자의 인지적 능력과 신체적 능력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한다. 관찰자에게 필요한 기술이 부족할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능력을 연습하고 개선해야 할 수 있다.

관찰자는 자신이 관찰한 행동을 정확하게 모방하고자 하지만, 실제로 그 행동을 재현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관찰자의 운동기술이나 신체적 능력이 부족하다면 모델의 행동을 완벽하게 모방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관찰자는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델의 행동과 비교하면서 계속해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교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점차 모델의 행동에 가까워지고, 궁극적으로는 그 행동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게 된다.

운동재생 단계에서는 관찰자 자신의 인지적 능력과 신체적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한 행동을 얼마나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행동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


참고 자료

권석만,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p172-173
권재선, ‘자기 조절 능력 함양을 위한 도덕 교육 방안 :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3-84
이재경,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청소년 음주행위 영향요인의 경로분석’,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34권, 34호.
최명심, ‘삶의 의미 수준과 자존감, 대인관계,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6권, 2호
학습심리학 교안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유진이 저 / 2018년
티스토리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https://goodin206.tistory.com/27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2016. 서울
권기영. "자기 효능감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14. 충청북도
『학습심리학』 교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