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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의 개념과 이해
1.1. 장애의 정의와 관점의 변화
장애의 정의와 관점의 변화는 장애에 대한 이해와 정의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음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장애에 대한 정의가 주로 신체적 또는 지적 결함의 정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장애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변화해왔다""
먼저 협의의 장애 개념은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에서의 개념이다"" 하지만 광의의 장애 개념은 손상 또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분리의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1975년 국제연합 총회에서는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함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신으로써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을 장애인으로 정의하였다"" 이후 1979년 UN 총회에서는 장애를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로 파악하였고, 1990년 미국장애인법에서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손상으로 인해 일상활동에 심각한 제약을 받는 경우를 장애로 규정하였다""
이처럼 장애에 대한 정의와 관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음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장애인을 신체 또는 정신적 결함을 가진 사람으로 정의했지만, 최근에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기능적 제한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해의 폭이 확장되었음을 보여준다""
1.2. 장애유형별 특성
1.2.1. 정신지체
정신지체는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를 의미한다. 정신지체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다운증후군, 두뇌의 손상, 그리고 유해한 환경 등이 있다.
정신지체 학생들은 대체로 주의력과 기억력에 결함을 나타내며, 누적된 실패의 경험으로 인해 학습동기 또한 높지 않은 경우가 많다. 언어발달 면에서는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따르지만 발달 속도가 일반 아동에 비해 지체된다. 그러나 정신지체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활동할 수 있다.
정신지체 학생들에게는 구체적이고 단계화된 직접적인 교수가 효과적이며, 반복적인 학습과 함께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릴 때부터 일반 학생들과 함께 지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정신지체 학생의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장애정도가 심해 주지 교과의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일상생활 중심의 기능적인 교육과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1.2.2. 시각장애
시각장애는 두 눈의 교정 시력이 낮아 시각에 의한 학습과 생활이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시각장애의 정의에 따르면 두 눈의 교정 시력이 각각 0.04 미만인 자,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적 과제 수행이 어려운 자, 특정 학습매체나 보조기구를 통해서만 시각적 기능 수행이 가능한 자 등이 포함된다".
시각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굴절 이상이나 백내장, 녹내장 등의 질환이 가장 대표적이다. 또한 근육 기능의 이상으로 인한 안구 진탕증이나 사시 등의 질환도 시각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인큐베이터에서의 지나친 산소 공급이나 간질 등의 질병도 시각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임산부가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될 경우 시각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이 태어날 수 있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특성을 보면, 일반적으로 지능이 정상 범주에 속하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인지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운동 기능도 정적 운동은 일반 아동과 유사하나 동적 기능에서 지체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시각장애의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시각장애 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보조기기 활용, 점자 및 묵자 교육, 시각적 과제를 위한 매체 수정 등 시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환경과 교수법이 필요하다. 또한 운동발달을 위한 다양한 감각 자극도 제공되어야 한다. 이처럼 시각장애 학생 지도 시 개별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접근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3. 청각장애
청각장애는 청력 손실로 인해 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청각장애인은 듣는데 지장이 있는 난청과 완전하게 듣지 못하는 농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들은 소리를 통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으며, 이로 인해 언어 발달과 사회·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청각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다. 전음성 청각장애는 외이나 중이에 이상이 생겨 내이에 전달되는 소리의 양이 줄어드는 경우이고, 감음신경성 청각장애는 달팽이관이나 청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경우이다. 또한 풍진, 뇌염, 홍역 등의 바이러스성 질환이나 유전적 요인, Rh 부적합 등으로 인해 청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가장 큰 장애로, 출생 시부터 청각장애가 있었던 경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사회·정서적 발달 측면에서도 일반 아동들에 비해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고 듣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청각장애 학생의 교육을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청능훈련과 보청기 착용, 독화지도, 발화지도 등의 구화법과 수화법, 종합적 의사소통법 등이 활용된다. 일반학급에 통합된 경우에는 학생의 좌석 배치, 교실 내 소음 감소 등 학생의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1.2.4. 지체장애
지체장애는 체간 기능의 장애, 상지 기능장애, 하지 기능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한다". 지체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뇌성마비, 진행성 근위축증, 경련장애(간질), 이분 척추, 외상성 뇌손상 등이 있다.
지체장애인은 신체적 능력에만 결함이 있는 경우 지적능력이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분포를 보이지만, 다른 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 정보 처리 및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근육 협응이 어렵고 비정상적인 운동패턴을 보이지만, 보조기기 사용으로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다.
지체장애인의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개별 학생의 장애 정도와 유형에 맞는 적절한 교육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활동이나 의사소통, 교육과정 적용 등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지체장애인의 독립성 향상을 위해 가능한 한 스스로 행동하도록 하고, 필요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대학이나 직장에서도 지체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수어통역사 배치, 업무 특성에 맞는 직무 배치, 온라인 수업 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