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말콤노울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의 개념 이해
2.1. 성인교육론
2.2. 아동교육론
3.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의 특징 비교
3.1. 성인교육론의 특징
3.2. 아동교육론의 특징
4.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의 장단점
5.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개념과 적용
5.1.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개념
5.2. 안드라고지의 개념 적용
6.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및 저해 요인
6.1.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6.2. 성인학습자의 참여도 저해 요인
7. 성인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784년 영국에서 증기기관차의 등장으로 1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으며, 1870년대의 전기 도입으로 2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었다. 그 후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도입으로 이루어졌고, 현재는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AI 인공지능과 자율 주행 기술이 발전해 로봇과 무인자동차가 지능적으로 행동하며, 가전제품들은 사물인터넷과 IoT를 활용해 서로 연결되고 가상현실 세계를 현실화하고 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필수이며, 학습자는 어떠한 역량과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소유의 개념이 약화되고 공유경제가 늘어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계는 기술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교육 대상자에게 맞춤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을 비교하고 이해하여 적절한 교육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대비하고 적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의 개념 이해
2.1. 성인교육론
성인교육론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론으로,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성인교육론에서는 성인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라고 가정한다. 즉, 성인 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와 관심에 따라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간다는 것이다.
성인교육론의 기반이 된 이론은 말콤 노울즈의 안드라고지(andragogy) 모델이다. 안드라고지는 그리스어로 "성인"을 뜻하는 "andros"와 "가르치다"를 뜻하는 "agogos"가 합성된 단어로,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원리를 제시한다. 노울즈는 성인 학습자의 자아개념, 경험, 학습 준비도, 학습 지향성, 동기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성인 학습자와 아동 학습자의 차이점을 강조했다.
우선, 성인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고 독립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목표와 방향을 스스로 결정한다. 또한 성인 학습자는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가지고 있어 이를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성인 학습자의 학습 준비도는 그들의 사회적 역할과 발달 과업에 따라 결정된다. 성인 학습자는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관심이 많으며, 학습 내용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성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는 주로 내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성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강조한다. 교육 과정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토론, 문제 해결,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의 교수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학습자의 경험을 존중하고 이를 학습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학습 내용과 방법을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사에 맞추어 설계하고, 학습 과정에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요약하면, 성인교육론은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경험 활용,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등을 도모한다. 이는 기존의 교사 중심, 주입식 교육 방식과 구별되는 성인교육론의 핵심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2. 아동교육론
페다고지(Pedagogy)는 희랍어에서 '아동'을 의미하는 'Paid'와 '지도하다'를 나타내는 'Agogos'의 합성어로, 주로 아동에게 기술과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을 나타낸다. 그러나 페다고지는 아동 뿐 아니라 성인과 아동에...
참고 자료
이순례, 우수경. 아동교육론(2016). 공동체
권두승, 조아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차갑부, 성인교육사회학. 성인교육사회학. 양서원(박철용)
정은희, 「성인중기 학습자의 생활경험이 학습참여 동기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홍제용, 「성인학습자의 e-Learning 교육에 대한 학습만족도 연구」, 한국산업인력공단 발간자료, 2008.
브런치 글, ‘15세 선생님, 81세 학생’의 SNS 활용수업’
네이버 포스트 : 성인교육이란 무엇인가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1797178&memberNo=45939407)
네이버 블로그 : 성인학습이론 : 안드라고지(Andragogy)
(https://m.blog.naver.com/addictive2u/221890928655)
네이버 블로그 : [평생교육방법론]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
(https://m.blog.naver.com/rhkrtjdaks1/221682126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