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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심리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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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심리대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이란 무엇인가
2.2. 본인의 약점지능과 강점지능
2.3.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

3. 대인신념과 대인관계
3.1. '대인신념'이란 무엇인가
3.2. 나의 대인신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3.3. 내가 가진 '부적응적 대인신념'과 극복방안

4. 방어기제
4.1. 방어기제란 무엇인가
4.2. 여러 종류의 방어기제 분석
4.3. 나의 방어기제 이야기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똑같은 두 학생은 없다. DNA가 99.9% 일치하는 일란성 쌍둥이조차 자라면서 다른 성격과 재능을 가지게 된다. 이는 그 만큼 학생들 각자가 가진 특성이 사람의 수만큼 다양하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현대사회의 교육은 학생들 각자가 지닌 개성과 개인의 특별함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강조한다. 이번 과제를 통해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함으로써, 교육의 미래와 본인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2.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이란 무엇인가

Gardner(1983)는 지능을 '문화 속에서 가치가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Gardner는 지능을 IQ라는 단일한 척도로 바라보는 관점에 동의하지 않고 지능이 선다형 또는 단답형과 같은 유형의 표준화된 필답고사에 의해 측정되는 것을 거부하였다. 전통적인 지능 검사는 주로 언어적 영역과 논리-수학적 영역에 국한되어 있는데, Gardner는 여섯 개의 영역(음악적 영역, 신체-운동적 영역, 공간적 영역, 대인관계 영역, 개인이해 영역, 자연친화 영역)을 추가할 것을 주장하였다. 즉 언어적·논리적 상징체계를 뛰어 넘어 여러 영역을 포함하는 여덟 가지 영역으로 인간의 정신을 설명하고 있다. 지능은 한 문화권 혹은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이며, 사고의 속도와 기억의 정확성 이상의 추상을 다룰 수 있는 능력과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포함하는 고등정신과정으로 볼 수 있다.


2.2. 본인의 약점지능과 강점지능

먼저 필자에 대한 정보를 조금 언급해야 할 것 같은데, 이는 본인 저서 『너는 내일 겨우 잊혀지겠지만』의 저자 소개로 대신하고자 한다. 강원과학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중앙대학교에서 전자전기공학부와 국어국문학과를 전공했다. 소설과 에세이를 쓰는 것이 취미이다. 글이 잘 안써져 괴로울 때면 손에 힘을 빼고 놀이하듯 시를 쓰는 연습을 하는데. 이 책은 지난 일 년 동안 써온 시들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필자는 과학고등학교를 2학년 때 조기졸업했으며,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를 졸업했다. 이러한 정보로 인해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논리·수학적 지능이 굉장히 좋을 거라 생각하지만, 이는 상당한 오해이다. 사실 고등학교 때 내신은 고작 7.2등급으로 최하위권이었고(56명 중 49등) 그중에서도 수학점수는 현저히 낮았다. 대학생 때 전자전기공학부 전공평점은 2.28이었으며(4.5점 만점에), 무엇보다 수학적 응용에 자신감이 없었다. 필자의 성적이 증명하다논리·수학적 지능은 낮은 편이다. IQ도 100을 겨우 넘는다.

또한 필자는 대인관계 지능(대인 간 지능)이 낮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고등학생 때는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고, 여러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동안 항상 '적'이 한두 명씩 생기곤 했다. 중앙대학교 1~2학년 때에는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분위기를 잘 파악하지 못해 '눈치가 없다'는 소리를 듣기도 했다. 리더십이 뛰어난 것도 아니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을 주지도 못하며 '동기유발' 또한 본인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는 얘기다. 무엇보다 본인은 사람이 많은 자리를 피곤해하며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이러한 본인의 성격을 토대로 봤을 때, 필자의 대인 간 지능은 낮다고 생각한다.

반면 필자는 '언어지능'이 좋은 편이다. 책을 읽는 속도도 빠르고 언어자료에 대한 이해능력도 좋아서 이를 살려 '국어국문학과'를 복수전공했다. 국문학과 전공 평점은 4.11이며(4.5점 만점에), 이는 본전공이었던 전자전기공학부와 1.83점이나 차이가 난다. 중학생 때 백일장에 나가 장원을 한 경험이 있으며,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글을 쓸 때 집중을 잘 하는 편이다. 또한 필자는 개인 내적 지능(자기이해 지능)이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상상하기를 즐기며, '꿈'이나 '미래'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며, 자신의 내적 상태를 잘 살피고 마음의 소리에 늘 귀 기울인다.


2.3.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

필자는 우선적으로 언어지능이 강점이고 논리-수학적 지능이 약점이다. 본인은 어릴 때부터 책 읽는 것을 좋아했으며, 그래서 국어 수업시간이 되면 재미있는 글을 쓰고 적극적으로 발표하여 선생님께 칭찬받곤 했다. 하지만 부모님은 필자가 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하길 원했고, 과학고에 합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끊임없이 고민했다.

한 가지 다행이었던 것은 본인의 개인 내적 지능(자기이해 지능)이 좋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인 내적 지능을 바탕으로 매일 일기를 쓰며, 왜 과학고등학교에 가야만 하는지. 수학과 과학을 어째서 포기하면 안 되는지. 수학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할지에 관해 끊임없이 문장으로 표현했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만큼, 먼저 도서관에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된 과학 이야기 책이나, 수학을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한 책들을 빌려 읽었다. 싫어하는 과목(수학과 과학)을 책으로 읽으니 싫은 느낌이 덜해졌고, 6개월 동안 수학에 관한 책을 중심으로 몰입하여 읽다보니 자연스레 수학 성적이 좋아졌다. 중학교 1학년 때 전교 156등이었던 필자가, 3학년 때는 전교 2등 안에 들 정도였다. 결국 필자는 강원과학고등학교에 합격하여 과학고 입학의 꿈을 이뤘다. 아무래도 약점지능을 좋아하는 일에 접목시켜 즐겁게 하려고 노력한 것이 약점지능인 논리-수학적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또한 필자는 대인관계 지능(...


참고 자료

기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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