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 경영 비전 및 기본 방향
1.1. 학교장의 교육관과 철학
학교장으로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예측이 어려운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진정한 학교 교육은 실제 삶의 현장과 소통하며 과거와 전혀 다른 사회에서 유연하게 사고하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힘을 키워주는 곳, 현실에 직면한 문제를 공동체와 소통하며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곳, 미래의 삶을 준비하며 행복한 현재를 누릴 수 있는 곳으로 '미래형 교육'과 '융합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이 교육철학이자 소신이다.
학생?학부모?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탄력적인 학교 운영으로 자율과 창의가 존중되는 학교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다. 또한 공정과 정의를 실천하고 이웃과 나누는 삶에 더한 가치를 두는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미래사회 대비한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적극 실천하고자 한다. 배우는 즐거움, 가르치는 보람, 긍지가 충만한 학교 사회를 조성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의 터전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웃을 배려하고 희생을 감수하는 삶이 진정 뜻있는 일임을 알게 하고, 지역사회와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1.2. 학교 교육 목표 설정
교육목표 설정은 학교경영의 교육성과를 분석하고, 충북교육 지표 및 시책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미래지향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며, 전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다음 각 구성원 대표들이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토론 후 결정된 결과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거쳐 합리적으로 설정한다. 학교는 미래 사회의 비전을 제시하는 학교, 교육수요자의 기대와 욕구가 최대한으로 존중되는 학교, 구성원의 동반자적 협력관계 조성을 통한 공동체적 학교를 지향한다. 미래 사회의 비전을 제시하는 학교는 교육환경과 사회환경 변화의 흐름을 알고 변화에 적극 대처하는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격려하며 소통하고 배려하는 열린 학교경영,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고 창의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세계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교육수요자의 기대와 욕구가 최대한으로 존중되는 학교는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자율과 창의가 존중될 수 있도록 긍정적 생활태도와 학습 흥미를 유도하고, 건전한 토론문화의 형성, 교육 수요자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는 교육의 실현,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배우려는 적극적인 욕구와 교사의 전문적 능력이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학교 풍토를 조성한다. 구성원의 동반자적 협력관계 조성을 통한 공동체적 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재정지원, 시설대여, 교육프로그램 동참 등을 통한 다양한 공동체 문화의 정착,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와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방법 혁신 등 교육공동체 협력체제를 통한 학교교육 질 개선,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평생학습체제 구축과 지역사회와 하나되는 실천의 장을 마련한다. 이처럼 학교 교육목표 설정은 미래사회의 준비, 수요자 중심의 교육, 공동체적 협력관계 구축 등을 지향하며, 이는 학교경영의 기본 방향이 된다.
1.3. 학교경영 방침
학교경영 방침은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맞는 학교 교육력 제고와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교육, 예산 등 계획, 과정,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참여하고 모든 구성원과 소통하며 집단지성으로 비전을 세워 함께 실천하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학교조직과 업무체계를 재구조한 학교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더불어 예측 불허의 지식 기반 사회에서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능력 있는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춘다."
첫째,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배우는 즐거움이 있는 학교이다.
둘째, 교사는 끈끈한 인간관계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신바람 나게 가르치는 학교이다.
셋째, 학부모는 학교교육 참여 지원 사업을 통해 소통하고 신뢰를 가지고 참여하는 학교이다.
넷째, 지역사회는 '학교 속 마을, 마을 속 학교'가 되도록 교육공동체로서 함께하는 학교이다.
1.4. 학교경영 중점 추진 과제
학교경영 중점 추진 과제는 실천 가능한 사업을 특색있게 추진하며, 조직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다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충분한 토론을 거친 뒤 구성원들과 합의하여 추진한다.
가. 학생들의 건강권 보장과 선택이 보장되는 학생 중심 자치회 운영 및 체험?동아리 활동 강화이다. 학생들의 건강한 삶과 여가활동을 위해 학생 자치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 및 동아리 활동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
나. 학습들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인간적인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활성화이다. 학생들의 개인차와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과 인성이 균형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