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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과 세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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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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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음식과 세계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의 음식문화
1.2. 음식 관련 미디어의 영향
1.3. 음식 관련 미디어에 대한 논의

2. 음식문화의 국제적 영향
2.1. 중국 음식문화
2.2. 일본 음식문화
2.3. 프랑스 음식문화
2.4. 터키 음식문화
2.5. 미국 음식문화
2.6. 브라질 음식문화
2.7. 이탈리아 음식문화
2.8. 아프리카 음식문화

3. 국가별 음식문화와 자연환경의 관계
3.1. 한국 음식문화와 자연환경
3.2. 중국 음식문화와 자연환경
3.3. 일본 음식문화와 자연환경
3.4. 태국 음식문화와 자연환경
3.5. 인도 음식문화와 자연환경

4. 음식문화의 사회·역사적 배경
4.1. 프랑스 음식문화의 역사적 배경
4.2. 터키 음식문화의 역사적 배경
4.3. 스페인 음식문화의 역사적 배경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의 음식문화

한국의 음식문화는 역사가 깊고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음식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이는 오랜 시간 동안 형성된 독특한 식문화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한국인들은 오래전부터 "밥 한 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인들은 식사를 매우 중요하게 여겨왔다. 또한 "굶기를 밥 먹듯 한다", "밥 먹을 때는 개도 안 건드린다" 등의 속담을 통해 이를 알 수 있다. 이처럼 한국 사회에서는 음식과 식사가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음식문화는 오랜 역사 속에서 다양한 계층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며 발전해왔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왕실과 양반 계층을 중심으로 발전했던 궁중 음식 문화가 대표적이다. 이들 계층의 음식 문화는 음식 재료와 조리법의 다양성, 정교한 상차림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편 서민 계층의 경우 지역과 계절에 따른 향토 음식 문화가 발달했다. 이처럼 한국의 음식 문화는 계층과 지역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왔다.

또한 한국의 음식문화는 오랜 동안 주변국과의 교류 속에서 발전해왔다. 중국, 일본 등과의 지리적 인접성과 역사적 관계로 인해 한국 음식에는 이웃 국가들의 영향이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왔다. 예를 들어 한국의 김치는 중국 절임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장류 제조 기술은 일본에서 유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한국의 음식 문화는 주변국과의 다양한 교류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의 음식문화는 역사적 전통과 다양한 지역 및 계층의 특성, 그리고 주변국과의 활발한 교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발전해왔다. 이는 한국 고유의 음식 문화가 갖는 독특한 가치와 의미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2. 음식 관련 미디어의 영향

현대 한국 사회에선 음식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 음식 시장이 한정적인 음식으로 운용되었다면 현재는 다양한 나라, 다양한 문화권의 음식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하게 느껴졌던 베트남 음식, 태국 음식 등의 아시안 음식은 물론 할랄 음식, 비건 음식 등을 취급하는 음식점이 곳곳에 위치하여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하고 있다.

이러한 음식 시장의 확대에는 '먹방', 그리고 '쿡방' 등으로 불리는 음식과 관련된 콘텐츠의 증가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먹방 콘텐츠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배달 음식이나 간편식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유행 또한 선도하고 있다. 먹방을 통해 인기를 끌어 유행으로 번져나갔던 '중국당면', '분모자' 등이 그 예일 것이다. 유행 이전엔 구하기 쉽지 않았던 이 품목들은 이제 배달 음식점에서도 옵션으로 쉽게 구할 수 있을 만큼 대중화되어 있다.

다만 먹방 콘텐츠는 폭식을 유발한다는 부정적인 견해 또한 존재한다. 현재의 먹방 콘텐츠는 단순히 음식을 함께 먹는 느낌을 준다는 취지에서 벗어나 얼마나 많이, 또 얼마나 자극적으로 먹는가에 대한 것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먹방 콘텐츠의 증가와 함께 크리에이터 또한 증가하면서 조금 더 자극적인 영상을 노출시켜 자신의 채널을 유지, 홍보하고자 하는 욕구의 충돌이라고 생각된다. 어린 아이들이 나오는 유튜브 채널에서 대왕문어 10kg 먹방이 방송되어 아동학대 논란과 함께 과한 먹방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이어졌었다. 또한 올해 초 유튜브를 통해 먹방 콘텐츠의 '씹고 뱉는' 조작 논란이 제기되었고 많은 유튜버 및 크리에이터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구독자 증대와 채널 이익을 위해 자극적인 먹방을 제작하고 있으나 이것이 실제 먹는 것이 아니라 조작이라면 공정하게 얻은 수익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 논란의 쟁점이었다.

보건복지부는 '먹방과 같은 폭식조장 미디어로 인한 폐해가 우려됨에도 이에 대한 모니터링과 신뢰할 만한 정보제공이 미흡'한 점을 언급하며, 점차적으로 폭식조장 미디어 및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먹방 콘텐츠는 논란의 중심에 서 있음에도 여전한 대한민국의 핵심 트렌드로 확고하게 존재하고 있다.


1.3. 음식 관련 미디어에 대한 논의

먹방 콘텐츠는 논란의 중심에 서 있음에도 여전한 대한민국의 핵심 트렌드로 확고하게 존재하고 있다. 먹방 콘텐츠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배달 음식이나 간편식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유행 또한 선도하고 있다. 먹방을 통해 인기를 끌어 유행으로 번져나갔던 '중국당면', '분모자' 등이 그 예일 것이다. 유행 이전엔 구하기 쉽지 않았던 이 품목들은 이제 배달 음식점에서도 옵션으로 쉽게 구할 수 있을 만큼 대중화되어 있다.

다만 먹방 콘텐츠는 폭식을 유발한다는 부정적인 견해 또한 존재한다. 현재의 먹방 콘텐츠는 단순히 음식을 함께 먹는 느낌을 준다는 취지에서 벗어나 얼마나 많이, 또 얼마나 자극적으로 먹는가에 대한 것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먹방 콘텐츠의 증가와 함께 크리에이터 또한 증가하면서 조금 더 자극적인 영상을 노출시켜 자신의 채널을 유지, 홍보하고자 하는 욕구의 충돌이라고 생각된다. 어린 아이들이 나오는 유튜브 채널에서 대왕문어 10kg 먹방이 방송되어 아동학대 논란과 함께 과한 먹방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이어졌었다. 또한 올해 초 유튜브를 통해 먹방 콘텐츠의 '씹고 뱉는' 조작 논란이 제기되었고 많은 유튜버 및 크리에이터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구독자 증대와 채널 이익을 위해 자극적인 먹방을 제작하고 있으나 이것이 실제 먹는 것이 아니라 조작이라면 공정하게 얻은 수익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 논란의 쟁점이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8년 발표한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방송에서 보이는 화려한 음식이나 포식 영상 등이 불필요한 식욕까지 촉진하여 비만을 조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61.2%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하였다.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경우를 포함하여 84.9%로 매우 높은 수치의 응답률이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먹방 콘텐츠가 음식의 과도한 소비와 좋지 않은 식습관 고착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먹방과 같은 폭식조장 미디어로 인한 폐해가 우려됨에도 이에 대한 모니터링과 신뢰할 만한 정보제공이 미흡'한 점을 언급하며, 점차적으로 폭식조장 미디어 및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2. 음식문화의 국제적 영향
2.1. 중국 음식문화

중국 음식문화는 5천년의 역사 속에서 하나의 국가가 설립되고 왕조가 구축되면서 새로운 풍습과 음식문화를 형성해왔다. 수천 년의 전통을 이어오면서 중화민족 문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중국의 음식문화 안에는 중화인의 사상, 도덕관념, 민족심리, 생활방식, 신앙과 예절이 어우러져 있다.

중국에서는 '의식주(衣食住)' 대신 '식의주(食衣住)'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쓰일 정도로 중국인들은 식생활 향상에 가장 먼저 신경을 쓴다. 그러나 예로부터 중국인의 음식섭취 목적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탐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장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는데, 즉 의약과 음식은 본래 그 뿌리가 하나라는 의미로 중국에서는 음식으로 몸을 보신하고 병을 예방하며 치료하고 장수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곰, 자라, 고양이, 쥐, 벌레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재료를 사용하는 중국요리는 불로장생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 또한 동북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와 다양한 민족구성은 중국요리가 다채로운 형태와 독특한 맛을 갖게 한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중국은 오랜 세월을 두고 넓은 영토와 넓은 영해에서 다양한 산물과 풍부한 해산물을 얻을 수 있었기에, 이들 산해진품을 이용한 요리는 불로장수를 목표로 하여 오랜 기간의 경험을 토대로 꾸준히 다듬고 연구·개발되어 현재는 세계적인 요리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다양한 재료의 이용, 맛의 다양성, 풍부한 영양, 손쉽고 합리적인 조리법, 풍성한 외양(外樣) 등이 중국요리로 하여금 세계 어느 곳, 어느 사람에게나 환영을 받게 하였다.

중국요리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궁보계정은 닭고기와 땅콩, 고추, 오이, 당근, 양파, 생강 등을 조미용 황주, 간장, 설탕, 식초, 화초(花椒 : 화쟈오, 산초나무 열매로 독특한 향을 낸다)로 맛을 내어 볶은 요리이다. 깐쇼새우는 튀긴 새우를 칠리소스와 함께 불에 볶은 중국요리이며, '깐쇼'란 튀긴 주재료에 소스가 스며들 때까지 약한 불로 끓이는 조리법을 의미한다. 동파육은 돼지고기를 이용한 중국 요리로, 돼지고기를 장국물에 오랜 시간 조리하여 맛을 우려낸다.

오향장육은 중국 쑤저우(苏州) 지역의 요리로 5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데, ...


참고 자료

지앙슈에진,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이 실제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19)
국민건강보험공단, “비만, 올바른 문제 인식이 중요” 보도자료 (건강관리실,국민건강보험정책연구원,2018년11월22일 배포), 3p
관계부처 합동,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 보건복지부. 2018, 12p
보건복지부, “제4차 국민건강종합증진계획(2016-2020)”, 2016, 96p, 103p
김철원(2017), 세계의 음식, 음식의 세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성우(1978), 고려 이전 한국식생활사 연구, 향문사.
권대영 외(2011), 고추 이야기, 효일.
권신한(1972), 우리나라 대두의 기원과 단백질 및 지방원으로서의 가치. 한국식품과학회지, 4(2), 158-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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