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기획이 잘못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기획서의 활용방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기획이 잘못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기획서의 활용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1.2.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
1.3. 목적 및 연구 방향

2. 본론
2.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2.1.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란?
2.1.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2.1.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
2.2.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2.2.1. 수요 및 타당성 분석
2.2.2. 프로그램 설계
2.2.2.1. 학습자 분석
2.2.2.2. 학습목표 및 교수학습방법 선정
2.2.2.3. 실제 교육 방안
2.3. 전략적 기획
2.3.1. 경영적 진단
2.3.2. 가치 명료화
2.3.3. 기관의 사명 진술
2.3.4. 목적과 목표 설정
2.3.5. 실행 계획
2.3.6. 현실 진단
2.3.7. 피드백 시스템
2.4. 프로그램 목표 설정
2.4.1. 프로그램 목적, 목표, 학습목표의 개념
2.4.2. 프로그램 목표 진술방법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평생학습도시 사업을 추진하여 현재 전체 지자체의 87.6% 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될 정도로 평생교육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교육의 범위를 넓히는 차원을 넘어서 평생에 걸친 학습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개인적 차원에서 볼 때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발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한다. 특히 급격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 차원에서 볼 때 평생교육은 개인과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 전체의 발전을 도모한다.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기반 구축은 주민들의 평생학습 참여를 증진시켜 지역 인재를 육성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국가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모두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 국가경쟁력 제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평생교육이 차지하는 위상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평생교육기관의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다.

평생교육의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평생교육기관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기획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 기획을 통해 평생교육기관은 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며, 학습자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은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자원 배분을 가능하게 한다. 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기획함으로써 예산 집행과 인력 운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은 평생교육기관의 장기적인 발전 전략 수립에도 기여한다. 환경 분석과 요구 조사를 통해 도출된 기관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 요인은 향후 기관의 운영 방향 설정과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한 능동적 대응, 효율적인 자원 운용, 장기적인 발전 전략 수립 등의 측면에서 평생교육기관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1.3. 목적 및 연구 방향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는 평생교육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제반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내용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과정, 그리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에 대한 소개이다"" 또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수요 및 타당성 분석방안과 프로그램 설계 과정, 즉 학습자 분석, 학습목표 및 교수학습방법 선정, 실제 교육 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나아가 전략적 기획의 개념과 그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목표 설정에 대한 개념과 진술 방법을 제시하여 향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2.1.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란 성인교육 원리에 근거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설계하며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프로그램을 평가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은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을 구분하여 생각해야 한다. 거시적 접근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란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미시적 관점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란 특정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각각의 개별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2.1.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은 전체 프로그램 구성 → 교육체계도 구성 → 하나의 프로그램 구성 → 구성된 프로그램 내용 구성 → 구성된 내용에 대한 자료작성으로 나뉜다.

먼저 전체 프로그램 구성에서는 교육 기획·설계·홍보·운영·평가 방법들을 구성한다. 이는 전체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틀을 마련하는 단계이다.

다음으로 교육체계도 구성에서는 직종별, 직급별 필요한 역량 및 필요한 과목을 구성한 표를 작성한다. 이를 통해 교육대상별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체계화할 수 있다.

하나의 프로그램 구성에서는 한 개의 프로그램 내에 구성되어야 할 필요한 역량을 제시한다. 이는 개별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구성된 프로그램 내용 구성에서는 제시된 역량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각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수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성된 내용에 대한 자료작성을 통해 구체적인 자료를 개발하게 된다. 이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자료를 마련하는 단계이다.

이처럼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에서 프로그램의 기획-설계-운영-평가에 관한 체계적인 준비가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기관은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된다.


2.1.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

PD-PADDIE모형으로 윤옥한(2013)이 ADDIE 이론을 변형하여 개발한 이론이다. 윤옥한(2013)에 의하면 PD-PADDIE모형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은 기획-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여섯 단계를 거친다.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개발 여섯 단계 중 첫 번째 단계로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기획단계에서 해야 할 중요한 일은 팀구성, 개발전략수립, 전체일정수립, 최종 결과물 결정이다. 분석단계에서 해야 할 일은 ① 요구분석, ② 기관분석, ③ 현존자료분석, ④ 학습자 분석, ⑤ 환경분석, ⑥ 목표분석, ⑦ 직무분석이...


참고 자료

윤옥한, 201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모형 탐색」,『교육논총』제33권.
유성희(2023), 평생교육경영론_통합본 교안 자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권두승·최운실(2016), 『평생교육경영론(제2판)』, 교육과학사.
권민탁 외 1명(2011), 『평생교육경영론』, 학지사.
기영화(2009),『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지사.
김종표 외 3명(2010),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양서원.
김한별(2010),『평생교육론』. 학지사.
박성희, 송영선 외 4명(2013),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이숙, 문혁준, 강희경 외 9명 공저(2013), 『개정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이길현 외 2명(2021), 『평생교육경영학』, 두남.
이화정 외(200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학지사.
최운실 외(2005), 평생교육 기관 실태 분석, 연구보고 2005-13-3. 한국교육개발원.
이장익(2006),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분석에 관한 SWOT 조사연구,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9 no.2 (2006. 5), 한국성인교육학회
노경환(2013),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정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