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생활교육과제내용: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과 건강한 가족
1.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목적
1.2. 건강한 가족의 개념과 구성요소
1.3. 가족생활주기와 건강한 가족
2.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 향상
2.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내용
2.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3. 건강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3.1. 가족 내 교육기능 강화
3.2. 사회적 도덕 가치 정립에 기여
3.3. 가족문제 예방 및 아동의 정서적 안정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4.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4.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방식
4.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5. 가족생활교육의 현황과 과제
5.1. 국내외 가족생활교육 현황
5.2. 가족생활교육의 전문화와 대중화를 위한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건강한 가족
1.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목적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이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서 성장발달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이 현재와 미래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우고 안녕감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20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결혼-가족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면서 구체화되었으며, 국내에서는 1982년 제정 및 공포된 사회교육법에 가족생활교육이 사회교육의 한 분야로 명시되어 다수 개발되기 시작했다.
1.2. 건강한 가족의 개념과 구성요소
건강한 가족의 개념과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건강한 가족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가족을 의미한다. 건강한 가족은 개인적 차원에서 가족 구성원의 성장과 발달을 도우며, 가족관계 차원에서는 가족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가족체계의 유지와 가족가치관의 지속적 발전이 이루어지는 가족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건강한 가족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집성이다. 건강한 가족은 당면한 상황에 따라 온 가족이 결집하거나 개인의 발전을 위해 독립성을 존중하는 등의 균형 있는 응집성을 가진다. 둘째, 적응성이다. 건강한 가족은 필요에 따라 가족의 안정을 위한 기본적 원칙을 준수하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균형 있는 적응성을 가진다. 셋째, 긍정적 의사소통이다. 가족원들은 경쟁이 아닌 협조적 분위기 속에서 감정을 서로 공유하고 개방적이며 직접적인 대화를 한다. 넷째, 애정표현이다. 건강한 가족은 자주 대화를 하고 긍정적 의사소통과 더불어 서로에 대한 감사와 애정을 표현한다.
이와 같이 건강한 가족은 개인과 가족관계 측면에서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는 가족이라 할 수 있다.
1.3. 가족생활주기와 건강한 가족
가족생활주기란 개인이나 가족이 생애 과정에서 경험하는 일련의 발달 단계를 말한다. 이러한 가족생활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족 구성원의 나이와 지위,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Evelyn Duvall에 의해 총 8단계로 구분되어진 가족생활주기는 가족의 주요 생활주기 마다 요구되어지는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가족생활주기의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혼가족 단계에서는 부부가 결혼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출산가족 단계에서는 자녀 출산과 양육에 따른 역할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과제이다. 셋째, 학령전 아동가족 단계에서는 부모 역할에 잘 적응하여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학령기 아동가족 단계에서는 자녀의 학업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이 요구된다. 다섯째, 청소년기 가족 단계에서는 청소년기 자녀의 독립과 자율성 증진을 위한 부모의 조정 역할이 필요하다. 여섯째, 출가 자녀가족 단계에서는 자녀의 독립과 결혼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과제이다. 일곱째, 은퇴기 가족 단계에서는 부부중심으로 가족생활이 재구조화되며, 은퇴에 따른 경제적 준비와 건강관리가 과제가 된다. 마지막으로 노년기 가족 단계에서는 배우자 사별 등 가족구성원의 감소에 따른 적응과 함께 노화에 따른 건강관리가 중요한 과제이다.
이처럼 가족생활주기 단계에 따라 가족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기능과 과제가 달라진다.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생활주기 단계별로 가족 구성원들이 충실히 수행해야 할 역할과 과제를 이해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구성원들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각 단계에 요구되는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건강한 가족으로 발전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 향상
2.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내용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부부관계는 역동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는데, 이는 부부관계가 부모자녀관계, 고부관계, 형제자매관계에 의해 영향을 주고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 가족구조 안에서 공존하고 있는 가족에 대한 이해, 중간세대를 형성하는 부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세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성과 관련된 것으로, 부부를 구성하고 있는 남성과 여성을 서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부부가 형성되는 이유와 과정의 ...
참고 자료
박주희, 가족생활교육 (가족의 문제예방과 성장을 위한), 정민사, 2020.02.25.
갈릴리문화발전소, 점프! 새가족 교육 (지도자와 교육생 공동사용), 갈릴리, 2010.06.01.
정현숙(2000). '부부관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안. 한국가정관리학회지.
김수경(20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신정.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이수희(201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교육학회지.
“건강가정 및 가족 생활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기초로 한 실과교과에서의 가족 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유민희, 전세경, 문영소
조희금(2005), 『건강가족론』. 신정.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02
송성자, 가족과 가족치료, 범무사, 2003
송정애 외, 가족과 생활문화 , 양서원, 2009.
김희성 외, 가족생활교육 , 공동체, 2013.
가족생활 교육한국가족상담 교육연구소 저 | 교문사 | 2015.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