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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 보건의료 시장정의 사회정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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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학특론) 보건의료 시장정의 사회정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과목명 '성,사랑,사회'와 '이상한 정상가족' 책에 대한 고찰
2.1. 체벌 논란과 교권 침해 문제
2.2. '이상한 정상가족'의 주요 내용

3. 가족 문화와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
3.1. 친권과 아동학대
3.2. 정상 가족 이데올로기와 다양한 가족 형태
3.3. 가족 중심주의와 개인의 자율성

4.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사회 정의와 시장 정의
4.1. 시장 정의와 사회 정의의 차이점
4.2. 자유경쟁 시장에서 사회 정의 실현의 어려움

5. 기술화와 전문화에 따른 보건의료 서비스의 비인간화 문제
5.1. 기술화와 전문화의 발전 과정
5.2. 비인간화의 개념과 문제점
5.3. 비인간화 예방을 위한 대안

6. 의료 소비자 보호와 간호사의 역할
6.1. 환자 대변자로서의 간호사
6.2. 가족 대변자로서의 간호사

7. 보건의료 분야의 윤리적 리더십
7.1. 리더가 갖추어야 할 개인 특성
7.2. 조직 내 제도와 근무 여건의 중요성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이루어진 한 여론조사를 통해 성인 10명 중에서 6명은 학교 안에서 체벌이 부활하는 것에 찬성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는 최근 충청남도 홍성에서 있었던 중학교 교권 침해 논란이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해석됨에 따라 교권 침해 논란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가 올해 9월 11일부터 9월 15일까지 전국의 성인 약 2,400명을 대상으로 체벌 허용 여부와 관련된 조사를 진행했다. 응답자 중에서 약 67%가 교내 체벌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21%는 허용이 돼서는 안 된다고 했고 약 12%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여론조사 기관에서는 충청남도 홍성에 있는 중학교 중 한 곳에서 교권 침해 논란이 나타나며 체벌을 부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다고 조사 결과를 분석했다. 홍성의 한 중학교에서는 수업 중에 학생이 교단에 누워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 퍼짐에 따라 교권 침해 논란이 나타났다.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 학교에서는 교권보호위원회가 열렸고 영상을 촬영한 학생 등의 두 명은 중대 조치가 이루어졌고 1명은 낮은 수위 조치를 받았다. 충청남도 지역 학부모 사이에서도 체벌이 다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타나고 있다. 체벌을 부활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생활지도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지역의 교원단체 관계자는 학교 체벌을 부활시키게 되면 다시 돌아오기 어려우므로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해야 하는 문제라고 하며 체벌 부활이 아니라 교권을 강화하여 체벌이 없이도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게 생활지도권을 강화해야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2. 교과목명 '성,사랑,사회'와 '이상한 정상가족' 책에 대한 고찰
2.1. 체벌 논란과 교권 침해 문제

최근 이루어진 한 여론조사를 통해 성인 10명 중에서 6명은 학교 안에서 체벌이 부활하는 것에 찬성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는 최근 충청남도 홍성에서 있었던 중학교 교권 침해 논란이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해석됨에 따라 교권 침해 논란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가 올해 9월 11일부터 9월 15일까지 전국의 성인 약 2,400명을 대상으로 체벌 허용 여부와 관련된 조사를 진행했다. 응답자 중에서 약 67%가 교내 체벌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21%는 허용이 돼서는 안 된다고 했고 약 12%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여론조사 기관에서는 충청남도 홍성에 있는 중학교 중 한 곳에서 교권 침해 논란이 나타나며 체벌을 부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다고 조사 결과를 분석했다.

홍성의 한 중학교에서는 수업 중에 학생이 교단에 누워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 퍼짐에 따라 교권 침해 논란이 나타났다.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 학교에서는 교권보호위원회가 열렸고 영상을 촬영한 학생 등의 두 명은 중대 조치가 이루어졌고 1명은 낮은 수위 조치를 받았다. 충청남도 지역 학부모 사이에서도 체벌이 다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타나고 있다.

체벌을 부활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생활지도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지역의 교원단체 관계자는 학교 체벌을 부활시키게 되면 다시 돌아오기 어려우므로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해야 하는 문제라고 하며 체벌 부활이 아니라 교권을 강화하여 체벌이 없이도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게 생활지도권을 강화해야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체벌 논란과 함께 교권 침해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학생과 교사 간의 복잡한 관계와 함께 학교 폭력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과 체벌을 통한 훈육이 더 이상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 충돌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논란은 교육 현장의 문제를 단순히 체벌 여부로 국한시키기보다는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 개선, 학교 폭력 예방 등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2.2. '이상한 정상가족'의 주요 내용

'이상한 정상가족'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책은 가족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제시한다. 우선 체벌 논란과 교권 침해 문제에서 출발하여, 친권과 아동학대, 정상 가족 이데올로기와 다양한 가족 형태, 가족 중심주의와 개인의 자율성 등 가족 문화와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다룬다.

저자는 아동을 부모의 소유물로 여기는 가족주의적 관점을 비판한다. 실제로 아동학대의 80% 이상이 가정 내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친권이 강조되면서 나타난 문제라고 지적한다. 또한 결혼과 출산을 통한 전통적인 가족 형태만을 정상으로 여기는 사회적 편견을 비판하며, 미혼모, 비혼자, 동성 가족,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가족 형태가 차별받는 현실을 보여준다.

더불어 이 책은 가족 중심주의로 인해 개인의 자율성이 침해되는 문제를 지적한다.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문제를 개인이 아닌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며, 공공성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특히 스웨덴의 사례를 들며 "삶은 개인적으로, 해결은 집단적으로"라는 관점을 제시한다.

결국 이 책은 가족이 개인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비판하고, 공공성 강화를 통해 개인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사회를 지향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가족 형태가 차별 없이 존재할 수 있는 열린 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한다.


3. 가족 문화와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
3.1. 친권과 아동학대

아동학대의 80% 이상이 집에서 일어났다는 내용이 제시되었다""이는 아동이 가정이라는 공간에서 오히려 가장 큰 위험에 노출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동학대의 가해자로 부모가 가장 많이 꼽히고 있다는 사실은, 아동을 보호하고 사랑해야 할 가족 내에서 오히려 아동의 안전과 권리가 위협받고 있다는 심각한 문제를 드러낸다""

친권은 생물학적으로 자녀를 낳은 부모에게 주어지는 권리로 여겨져 왔다""하지만 이러한 친권이 자녀에게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된다"" 친...


참고 자료

이상한 정상가족: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를 그리며, 2017; 2022, 김희경, 동아시아
홍성 교권침해 논란에… 성인 66.5% 체벌 부활 찬성, 김지현, 충청투데이, 2022.09.20.
김영임. (2024). 간호학특론(2학기, 워크북 포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임, 최윤경. (2019). 간호학특론 (워크북 포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상미 외(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오민환(2003). 부하성숙도에 따른 군 리더십 유형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최지연 외 2명(2014). 간호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이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양기성(2003). 목회자의 리더십 유형이 목회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김광점 외(2011), 핵심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이진규 외(2014) 경영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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