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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위한 치료놀이
1.1. 치료놀이 기관의 운영 및 프로그램
치료놀이 기관의 운영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공감과 발달 아동청소년 상담센터는 평일 아침 10시부터 오후 7시, 토요일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한다. 먼저 전화예약을 통해 접수를 받으며, 초기 상담에서는 부모면담을 통해 아동의 문제, 발달력, 양육환경 등을 평가하여 예비진단과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심리검사, 발달평가, 놀이평가, 언어평가, 학습평가 등의 평가가 진행되며, 평가 결과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진다.
그 다음으로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프로그램이 시행되는데, 놀이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 감각통합치료, 미술치료, 특수체육, 사회성 프로그램, 부모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후 재평가를 통해 아이의 변화 정도를 살펴보고 치료 종결 여부를 판단한다. 종결 시에는 치료계획과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아동과 부모에게 공지하고 치료를 마무리한다.
치료놀이실에는 바람 넣은 보보 인형, 다트와 다트총, 가족인형, 인형가족과 퍼펫, 가재도구와 인형집, 아기 우윳병, 병원놀이세트, 물그릇 및 장난감 돈, 종이와 크레용, 물감, 부엌놀이 세트, 칠판, 블록과 조립식 놀잇감 등 다양한 놀잇감이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놀잇감들은 아동의 흥미와 능력에 적절하게 선택되어 제공된다.
1.2. 치료놀이 프로그램의 종류와 주기
치료놀이 프로그램의 종류와 주기는 다음과 같다.
놀이치료는 매사에 위축, 공격적, 분리불안을 보이거나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긍정적인 자아를 지닐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아동의 특성에 따라 개별 프로그램을 하며, 추후 그룹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주 2회를 기준으로 하지만 대상에 따라 주 1회 ~ 3회 치료를 실시한다.
게임놀이치료는 잠복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사회적 세계에 대한 발달적 흥미와 적성에 더 가깝다.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 사회화 게임 등으로 구성된다.
모래놀이치료는 아동이 모래를 만지고 자신의 마음에 와 닿는 피겨들을 모래 상자에 자유롭게 놓으며 창조와 표현의 작업을 하는 치료법이다. 아동은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감정을 표현하며 카타르시스와 자기치유력을 발휘하게 된다.
언어치료는 선천적 또는 환경적 이유로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주 2회를 기준으로 하며, 대상에 따라 주 1회 ~ 3회 치료를 실시한다.
인지/학습치료는 학습장애, 학습부진 등의 어려움을 겪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발달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로 구성된 그룹 활동을 실시한다.
미술치료는 아동의 특성에 따라 개별프로그램과 그룹프로그램이 있다.
감각통합치료는 운동조절 및 행동의 조절, 발달의 지연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일대일 또는 소그룹으로 진행한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또래와의 관계유지에 어려운 아동, 발달지연으로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습득이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룹치료프로그램이다.
1.3. 부모의 방문 동기와 제공 놀이프로그램
부모의 방문 동기와 제공 놀이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부모의 주요 동기는 아이들과 노는 데 서툴고 잘 어울리지 못하며, 집에서도 혼자 중얼거리며 노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는 것이다. 또한 행동이 너무 느리고, 자신이 스스로 해야 할 일들을 잘 못한다는 점, 그리고 엄마에게 불만이 많은 것 같고 말을 잘 듣지 않는다는 점 등이다.
이에 따라 치료 계획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자와의 친밀하고 안정적인 관계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둘째, 좌절되었던 사랑과 돌봄을 받고자 하는 욕구뿐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게임이나 역할 놀이에서 치료자와의 상호작용 경험 및 지지를 통해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초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넷째, 아동의 정서상태와 욕구를 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아동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과 태도를 갖추도록 돕는다.
치료 과정은 초기(1~4회기)에는 편안하고 신뢰로운 관계 안에서 내면의 어려움을 표현하기 시작하며, 중기(6~12회기)에는 집과 엄마,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하고, 중기2(14~18회기)에는 내면의 갈등과 어려움에서 벗어나 한 단계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말기(25~32회기)에는 외부현실에서 적응하며 자기를 훈련하고, 종결(33~35회기)에는 모래놀이를 통해 단단한 새 집을 만들고 주변을 풍요롭게 표현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다.
이처럼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위해 부모는 다양한 동기로 치료 기관을 방문하며, 치료자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1.4. 사례: 엄마의 우울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
엄마의 우울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경우, 모(母)의 불안정하고 우울한 심리 상태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출산 전부터 불안정했던 모의 모습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큰 걸림돌이 되었고, 산후 우울증까지 겪게 되면서 아동과의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 인해 아동은 오랜 시간 동안 혼자만의 세계 속에 갇혀 있었으며, 정서적으로 보호받지 못한 채 불안하고 위협적인 세상, 부정적인 엄마의 모습만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은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였고, 특히 또래와의 관계 형성, 언어발달 등 여러 방면에서의 어려움을 야기하였다.
아동은 치료놀이 과정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이야기하며 미술, 모래놀이 등을 통해 자신의 내면의 어려움을 점차 표현하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편안하고 신뢰로운 관계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