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기 상호작용의 목적과 중요성
1.1. 영유아기 상호작용의 정의와 특징
상호작용이란 "사람과의 관계뿐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 현상을 포함하여 그들 간의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관계를 맺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언어적인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미소를 짓거나 쓰다듬거나 안아주는 등의 신체적인 접촉, 또는 자세를 낮추어 아이와 눈을 맞추는 등의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영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언어적 발달의 모든 면에서 결정적 시기이다. 영유아는 이 시기에 부모, 교사, 또래 등 주변 사람들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을 발달시키고 자기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적절하게 살아가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1.2. 영유아기 상호작용의 목적과 중요성
상호작용이란 일반적으로 "사람과의 관계뿐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 현상을 포함하여 그들 간의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관계를 맺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영유아기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영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언어적 발달의 모든 면에서 결정적 시기이다. 그리고 인간의 발달은 이전 발달을 토대로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더욱 이 시기가 중요하다. 이때 부모, 교사, 또래 등 주변 사람들 그리고 그 외 물리적인 주변 환경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은 영유아가 애착을 발달시키고 자기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사회성을 발달시키면서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적절하게 살아가는 토대를 만든다"".
영유아기는 생애 초기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모, 교사, 또래 등 주변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영유아로 하여금 애착을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하며, 사회성 발달을 도와 사회 속에서 적응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영유아기 상호작용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영유아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최근 맞벌이나 조손가정 등과 같이 과거와 달리 가구 구조나 가정의 역할과 기능에 변화가 생기고 있고, 아동이 물리적으로도 긴 시간을 기관에서 보내게 되면서, 영유아의 교육에서 가정이 전담하던 이전의 기능과 중요성이 어린이집, 유아원, 유치원과 같은 기관으로 옮겨지고 있다. 영유아 아동이 경험하는 기관의 교수학습 과정은 교육의 의미와 보육의 의미를 모두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초·중·고등학교의 정규교육 과정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는데 정규교육에서 갖추고 있는 커리큘럼에 비해 영유아 교사의 경우 자율적인 판단과 상황에 따른 융통성이 요구된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영유아 간의 의사소통"으로 영유아기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는 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는 익히는 것뿐 아니라 사회에서의 적절한 행동 방식과 표현 방법을 습득하는 중요한 과정이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어떤지에 따라 그 교육적 효과나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과 성장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상호작용 방식은 영유아의 상호작용 방식의 모델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다.
교사는 영유아를 잘 관찰하고 적절히 반응하면서 상호작용해야 한다. 영유아를 대함에 있어서 아이를 신뢰하고 인정해 주면서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태도가 필요하며, 오감을 모두 사용하며 민감하게 관찰하고 반응하고 특히 아직 언어와 표현이 서툰 아동의 몸짓 언어를 잘 포착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가정에서도 이어지도록 하는 데에는 부모와 소통하고 부모의 협조를 적절히 구하는 것 또한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행해야 하는 역할이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앞서 보았듯 언어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모두 포함하는데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아동의 활동을 안내하고 사고와 논리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자극하는 반응으로서의 발문이 필요하다. 특히 자유선택놀이 시간은 "하루 일과 중에 영유아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을 위한 교수·학습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는 시간대"로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그러므로 이때 교사는 적절한 발문을 통해 유아와 소통하고 유아들 또래 간에도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아가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구성할 기회를 주고 유아의 아이디어를 촉진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자유선택놀이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어제 뭐 하고 놀았지? 그거 오늘도 할까?"와 같이 유아의 선택을 존중하면서도 놀이가 심화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때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유아가 있다면 "OO이는 뭐 하고 있었어? 같이 할까?"와 같이 놀이에 개입할 때 어떤 방식의 상호작용이 가능한지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이건 누가 하는 게 좋을까? 그동안 OOO는 뭘 할까?"와 같이 유아들 상호 간의 상호작용 방법을 촉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