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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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2.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3.1. 언어적 지능
2.3.2. 논리-수학적 지능
2.3.3. 공간적 지능
2.3.4. 음악적 지능
2.3.5. 신체-운동적 지능
2.3.6. 대인관계적 지능
2.3.7. 개인 이해적 지능
2.3.8. 자연 탐구적 지능
2.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3.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개념과 특성
3.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2.1. 전인습 수준
3.2.1.1.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3.2.1.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3.2.2. 인습 수준
3.2.2.1.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3.2.2.2. 법과 질서의 수준으로서의 도덕성
3.2.3. 후인습 수준
3.2.3.1.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3.2.3.2. 보편적인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 지능에 대한 기존의 단일적 관점을 확장하는 혁신적인 접근이다. 이 글에서는 가드너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개념을 살펴보고, 이 이론이 교육 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할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습자가 동일한 방식으로 지능을 발휘하지 않으며, 각기 다른 형태의 지능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교육의 다양성과 맞춤형 학습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고르게 개발할 수 있는 교육적 전환을 요구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대중적으로 알려진 지능지수 IQ는 20세기 초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와 그의 동료들이 프랑스의 학습 부진 학생의 보충수업을 위해 그들을 판별해 내는 도구로 발명한 지능지수이다. 지능을 수량화하여 측정할 수 있는 이 측정도구는 기억력, 이해력, 주의집중력, 변별력, 추리력과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수치화 하였다. 그러나 심리학자 가드너(Gardner, 1983)는 이러한 단일지능에 대한 대안적 시각을 제시한다. 가드너는 기존 문화가 지능을 언어와 논리적 능력 등에 주된 초점을 두어 너무 한정하여 해석한다고 하였으며, 인간의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된 것이며, 이러한 다양한 능력들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지능지수 점수가 함축하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 능력을 탐구한 그는 지능을 "지능이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적 장면에서 작용할 수 있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이라고 정의하였다."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성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다중지능이론에서 제시된 8가지 지능은 모두 동등한 중요성을 가지므로, 교육자는 이 8가지 지능에 대해 골고루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 차별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모든 사람은 이 8가지 지능을 가질 수 있지만, 환경적 차이와 교육의 영향으로 인해 각 지능이 서로 다른 발달 양상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는 이러한 지능의 차별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실천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지능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교육자도 지능 발달을 위한 실천적인 교육 방법에 주목해야 한다""

넷째, 개발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의 다중지능 수준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교육이나 환경에 따라 발달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생들의 다양한 지능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2.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3.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문학적 창의력, 시적 감각, 논리적 사고를 통해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과 관련이 깊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언어 구사력이 뛰어나며, 단어 선택과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들은 작가, 기자, 변호사 등 언어적 기술이 중요한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언어적 지능은 인간이 기억하고, 분석하고, 계획하고, 창조할 수 있는 것이 언어를 매개로 하여 사고할 수 있는 능력에서 비롯된다. 러시아의 교육심리학자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에는 사고가 내포되어 있다"고 하면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소설이나 에세이 등 책을 읽거나 메모의 내용을 쓰는 것, 공식적인 장소에서 발표하기나 사람들과 개인적인 이야기하기와 같이 의사소통하는 것 등을 통해 언어적 지능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언어적 지능이 높은 개인은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문학적 창의력, 시적 감각, 논리적 사고 등을 통해 언어로 사고를 표현하는 데 뛰어나다. 이들은 작가, 기자, 변호사 등 언어적 기술이 중요한 직업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인다.

언어적 지능은 인간의 사고와 깊은 연관이 있다. 러시아 심리학자 비고츠키는 언어에 사고가 내포되어 있다고 강조했는데, 이는 언어를 통해 인간이 기억하고, 분석하고, 창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책 읽기, 메모 쓰기, 발표하기, 대화하기 등 다양한 언어적 활동은 이러한 언어적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2.3.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숫자,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이는 전통적 심리학자들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왔고 IQ 검사의 주축을 이루는 지능영역이다. 가드너는 이 지능이 보편적이라고 주장하였다.

논리-수학적 지능은 방정식이나 논리 수학적 문제를 풀어 가는 정신적 과정에 관한 능력으로, 해당 지능이 높은 사람은 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를 보통 사람들보다 빠른 속도로 해결한다. 이들은 추론을 잘 이끌어 내며, 숫자에 강하다. 이러한 능력은 수학자, 세무사, 과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건축기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논리-수학적 지능의 발달을 위해서는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리적 계산 능력을 기르는 교육적 경험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수학 문제 풀이, 과학 실험 및 탐구 활동, 코딩 및 프로그래밍 활동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종합적으로, 논리-수학적 지능은 전통적으로 지능의 핵심으로 간주되어왔으며,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도 중요한 지능 영역으로 다뤄지고 있다. 이는 수학, 과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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