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건설기술교육원 기본교육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0
10,2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건설기술교육원 기본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ESG 경영의 개념과 동향
1.1. ESG의 유래와 의미
1.2. ESG 경영의 현재와 미래
1.2.1. 정책과 규제
1.2.2. 자금의 조달과 투자
1.2.3. 고객과 사회구성원의 인식변화
1.3. ESG 경영의 세부 평가 항목

2. ESG 경영 실천을 위한 노력
2.1. 환경(Environment) 분야의 대응
2.1.1. 폐기물 처리와 수처리 분야의 기회
2.2. 사회(Social) 분야의 대응
2.2.1. 안전과 상생의 중요성
2.3.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의 대응
2.3.1. 공정거래 문화 정착

3. 창의적 문제해결 접근법
3.1. 공학자와 창의성
3.2. 창의적 공학 프로세스
3.3. TRIZ 이론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4. 건설업의 윤리경영
4.1. 윤리경영의 의의와 특성
4.2. 산업사회의 변천과 윤리경영
4.3.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4.4. Johnson & Johnson의 윤리경영 사례

본문내용

1. ESG 경영의 개념과 동향
1.1. ESG의 유래와 의미

ESG의 유래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ESG라는 용어는 2000년 9월 UN 55차 총회에서 밀레니엄 개발목표(MDG)에서 유래 되었다. 밀레니엄개발목표(MDG)로'2015년까지 세계의 빈곤을 반으로 줄이겠다'는 취지로 세부적으로 8가지 추진사항이 제시되었다. 이들 8가지 추진사항의 공통점은 지구촌의 극단적 빈곤 문제를 해결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자는 것이다. 이후에도 '지속가능성장'이란 화두로 UN 총회에서 연이어 언급되었다.

그 중에서 UN 70차 총회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SDG)'가 채택 되면서 ESG개념이 명확하게 갖추어지기 시작했다. 지속가능개발목표는 선진국, 개도국 모두가 지구환경과 사회공동체 그리고 미래세대의 지속가능성을 해치지 않는 지속가능발전을 해야한다는 것이며, 17가지의 추진사항을 내세웠다. 밀레니엄 개발목표(MDG)와 대비하여 지속가능개발목표(SDG)는 경제, 사회, 환경 측면에서 구체적이고 높은 수준으로 제시되었고 전 세계 기업들은 공감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개발목표(SDG)는 자연스럽게 기업 경영 이념에 반영되면서 ESG경영이라는 용어가 생기게 되었다.

ESG는 환경보호(E)·사회공헌(S)·윤리경영(G)의 약자로, 기업이 지구환경 보호에 앞장서야하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성차별 없는 직장문화 조성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윤리경영을 통한 지배구조 확립 등을 실천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경영 철학이다.

따라서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기업의 책임 있는 활동을 강조하는 경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 ESG 경영의 현재와 미래
1.2.1. 정책과 규제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화석연료 사용 확대 정책을 철회하고 파리기후협정에 복귀하며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였다"이다. 이로 인해 친환경관련 주식이 가파른 상승이 보였다. 우리나라도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나아 가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ESG요소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1.2.2. 자금의 조달과 투자

국내외 연기금,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ESG를 염두에 둔 투자가 본격화되고 있다. 글로벌 투자운용사 블랙록은 기업의 ESG 성과에 따라 투자한다는 입장을 내세운 만큼 전 세계 CEO에게 ESG경영, ESG공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ESG경영이 기업의 투자금을 결정할 것이며, 기업의 존폐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ESG요소에 따른 투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1.2.3. 고객과 사회구성원의 인식변화

고객과 사회구성원의 인식변화는 ESG 경영의 현재와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플라스틱 사용이 증가하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고객의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투자에 힘쓰고 있다.

예를 들어, 농심은 비닐 포장 대신 종이 포장을 사용하는 등 친환경 포장 변화를 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무라벨 제품과 칠성사이다 ECO 등 친환경 제품을 출시하였다. 스타벅스는 1회용 컵 없는 청정 제주 조성 시범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동서식품도 맥심 커피믹스에 종이 손잡이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기업들이 고객과 사회구성원의 인식 변화에 발맞추어 친환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처럼 ESG 경영에 대한 고객과 사회구성원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은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 환경보호 등을 경영의 핵심 가치로 삼아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 사회구성원으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얻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1.3. ESG 경영의 세부 평가 항목

ESG 경영의 세부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다.

환경(Environment) 분야에서는 온실가...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