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앙대 생활한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한문교육의 필요성
2. 한문교육의 목적
2.1. 전통문화 계승 및 발전
2.2. 한자와 한문의 국어 생활 내 역할
2.3. 경제발전과의 연관성
2.4. 동양문화권 조화
3. 한문교육의 실태
3.1. 학교에서의 한문교육
3.2. 학교 밖 한자교육의 현황
3.3. 한글전용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4. 바람직한 한문교육의 방향
4.1. 전용 한문 교실 마련
4.2. 서당교육 방식 도입
4.3.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4.4. 실생활 한문 수업
4.5. 수업 분위기 개선
4.6. 수업 방식 혁신
4.7. 교육과정 내 한문교과 위상 제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
인간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는 본성이 있다. 우리가 언어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도 가능한 한, 쉽고 편리한 문자를 생활에 이용하고자 하는 습성이 있다. 우리의 국자(國字)생활에 있어서도 한자보다는 한글을 사용하는 것이 힘이 덜 들고 편리한 것처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획수가 많고 복잡한 한자를 사용하고 있다. 왜 그런 것일까? 한자와 한문을 반드시 배워서 사용해야 하는 것인가? 한자, 한문 교육을 두고 논란이 매우 뜨겁다. 이는 작금의 일이 아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제기되었던 문제들이지만 아직도 명확한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한문교육이 과연 필요한가? 첨단의 시대에 낡은 한문고전이 과연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한문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끊임없는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져왔다.
1.2. 한문교육의 필요성
한문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한문교육은 필수적이다. 한자와 한문은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핵심적인 수단이었다. 오랜 기간 동안 우리에게는 뚜렷한 문자가 없었기에 한자를 빌려 문자생활을 해왔다.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한자의 세력은 여전히 강했고, 특히 양반과 상놈의 계급을 구분하는 기능까지 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통문화와 역사를 이해하고 계승하기 위해서는 한자와 한문 교육이 필수적이다. 과거로부터 전해오는 문화유산의 대부분이 한자와 한문으로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문교육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삶과 지혜,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한자와 한문은 우리의 국어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기 때문에 한문교육이 필요하다.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 한자어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순수 우리말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한자어가 대신하고 있다. 한자는 언어의 경제성과 의미 전달의 명료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한문교육을 통해 우리의 언어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셋째, 한자교육은 경제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21세기는 아시아·태평양 시대라고 할 만큼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적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특히 한·중·일 3국은 한자를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어 한자 능력은 이들 국가 간 의사소통과 경제협력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한자교육 강화는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한문교육은 동양문화권 국가 간 조화와 상호이해를 위해 필요하다. 한자와 한문은 동양문화권의 기반이 되는 문자이자 언어이다. 특히 유교경전인 사서삼경은 한자와 한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동양의 윤리·도덕관과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문교육이 필수적이다. 한자를 모르면 대내적으로는 우리의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어렵고, 대외적으로는 중국과 일본 등 동양문화권 국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렵다.
따라서 한문교육은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우리말 생활의 풍요로움, 경제발전, 동양문화권 조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한문교육의 목적
2.1. 전통문화 계승 및 발전
한문교육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이다.
한자와 한문은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오래전부터 표현해온 수단이었다. 한글이 창제되기 전까지 우리에게는 뚜렷한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한자를 빌려 문자생활을 하였다. 이후 한글이 창제되어 보급되었지만, 한자의 세력에 밀려 한글은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했다. 또한 당시 왕권중심의 계급사회에서 한자는 표기, 행정적 수단 외에도 양반과 상놈을 구분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한문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전하고 있는 과거의 서적이나 문화유산 대부분이 한자와 한문 양식으로 창작되었기 때문이다. 한문을 쓰지 않고 한문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20세기 이전의 우리 역사와 전통을 버리겠다는 것과 같다. 물론 그간 많은 한문학자들의 연구 성과물이 있지만, 아직 연구되지 않은 고문헌들이 훨씬 더 많다. 따라서 한문교육을 약화시키고 한문학자 양성이 중단된다면 우리 조상들의 옛 모습과 전통, 사상과 감정 등을 알 수 없게 될 것이다.
즉, 한문교육의 최우선적 목표는 문자 언어로서의 한자와 한문을 독해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2. 한자와 한문의 국어 생활 내 역할
한자와 한문의 국어 생활 내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한자는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서 운명을 함께 해 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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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한문교육연구 (제15~17호, 제20호, 제22호)』.
- 김상홍, 한문교육의 반성과 과제.
- 김홍철, 새 시대 한문교육의 전망과 과제
- 김상홍, 21세기 한문교육의 정상화 과제
- 김혈조, 7차 교육과정의 제문제
- 이명학, 한문교육의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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