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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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몬테소리 교육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몬테소리 교육의 역사적 배경
1.1.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1.2. 몬테소리의 업적
1.3.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적 배경

2. 몬테소리 교육학의 이해
2.1. 유아관
2.2. 교육원리
2.3. 운동의 원리
2.4. 교육관

3. 교육과정 적용
3.1.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2. 교수-학습 방법
3.3. 공간 구성
3.4. 시간구성
3.5. 집단 구성
3.6. 평가

4. 평화교육
4.1. 평화의 개념
4.2. 평화교육의 필요성
4.3. 평화교육을 위한 준비
4.4. 평화교육을 위한 교육방법

5. 몬테소리 종교교육
5.1. 유아를 위한 종교교육
5.2. 종교교육의 실천을 위한 교육방법

6. 뇌 구조와 몬테소리 교육학
6.1. 뇌의 발달
6.2. 뇌신경계의 발달이론
6.3. 유아의 두뇌 발달
6.4. 몬테소리 교육과 뇌의 발달

7.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미
7.1.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
7.2. 한국몬테소리 교육의 과제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의 역사적 배경
1.1.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마리아 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 안코나에서 외동딸로 태어났다. 1875년 아버지의 전근으로 로마에 정착하였고, 1876년 초등학교에 입학하였다. 1883년 기술학교에 입학한 몬테소리는 생물학에 관심을 가져 의과대학에 들어가려고 결심하고 이탈리아 국왕과 교황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1890년 로마대학에 입학한 그녀는 1896년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가 되었다.

졸업 이후 로마대학 소아정신과에서 근무하던 몬테소리는 어느날 지적 장애아들이 철장 속에 갇혀서 식사로 나온 빵의 부스러기를 모아서 노는 것을 보게 된다. 이를 통해 그녀는 지적 장애아들의 손 움직임에서 지적 능력을 향한 욕망을 발견하고, 내적 생명력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면 현재보다 지적 능력이 더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후 교육자의 길을 걷기 위해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여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였다.

1898년 국립장애아 학교 교장을 맡은 몬테소리는 자신만의 교육방법으로 유아들을 교육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몬테소리의 교육을 받은 장애아들이 점차 문자를 해독하고 셈을 하는 등 놀라운 변화를 보이기 시작하여 정상적인 어린이들보다 더 나은 성적을 거두게 되었다.


1.2. 몬테소리의 업적

마리아 몬테소리는 신인문주의 교육사상과 과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유아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업적을 이루어냈다. 그녀는 1907년 처음으로 어린이집을 개선하여 과학적 교육학의 산실을 마련했으며, 보육과 교육을 동시에 병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아가 외부 환경의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존재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개별적 교육을 실시하였다.

몬테소리는 1907년 맞벌이 부부들에 의해 방치된 아이들을 위해 어린이집을 개원하였다. 이 어린이집에서 그녀는 단순히 유아들을 보살펴주는 것을 넘어서 자신을 돌보는 방법부터 제시하고, 장애아들을 위해 고안한 감각교구들을 활용하는 등 관찰을 토대로 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또한 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몬테소리 방법」이라는 저서를 발간하여 그녀의 교육 철학과 실천을 체계화하였다.

이후 몬테소리의 업적은 더욱 확장되었다. 1911년에는 미국인 교사 죠지에 의해 미국 몬테소리 학교가 설립되었고, 1915년에는 미국 최초의 몬테소리 교사 양성과 수료증 발급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몬테소리 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1945년 듀이의 제자 킬패트릭에 의해 "몬테소리 체계화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며 미국 학자들의 비판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우여곡절에도 불구하고 몬테소리는 계속해서 자신의 교육 철학을 발전시켜 나갔다. 1929년에는 국제몬테소리협회를 창설하였고, 1946년에는 인도로 초청받아 7년간 거주하며 "우주교육" 체계를 확립하고 "흡수정신" 이론을 저술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1952년 82세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그녀는 몬테소리 교육의 철학, 심리학, 교육학 등을 종합적으로 해석, 평가, 연구하며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발전시켜 나갔다.

몬테소리의 이러한 업적들은 현대 유아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한국 사회에서도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그녀의 교육 철학과 실천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정상화를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1.3.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적 배경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적 배경은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인류학적 배경, 생물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교육철학적 배경, 특수학적 배경 등 다양한 학문적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신인문주의 교육사상은 교육제도의 민주화와 교육개혁 운동인 '새교육 운동'에 영향을 미쳤다""

인류학적 배경으로는 롬브로소, 세르지의 학자들의 연구가 있다"" 이들은 인간 이해의 기초와 생물학적 근거를 제공하였고, 장애 예방 방법을 도출하였다""

생물학적 배경에서는 다윈의 우주적 생명관, 헉슬리의 환경론, 드브리스의 민감기 등이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유아의 창조적 민감성과 발달이 강조되었다""

심리학적 배경으로는 프로이드, 왓슨 등의 연구가 있다"" 이들은 유아의 내적 발달과 자발적 흥미 등을 강조하였다""

교육철학적 배경에는 루소의 자연주의, 페스탈로치의 단계별 학습, 프뢰벨의 작업을 통한 정상화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유, 경험,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특수학적 배경으로 이타르, 세강 등의 장애아 교육 연구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장애아를 의학적 측면이 아닌 교육적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이처럼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적 배경은 다양한 학문적 흐름들이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 몬테소리 교육학의 이해
2.1. 유아관

마리아 몬테소리는 유아를 "영적 태아"로 보았다. 그녀에 따르면 유아는 출생 이전부터 자신의 무의식적 힘으로 주변 환경을 흡수하며 성장한다. 출생 후 1년은 "영적 태아기"로 이 시기 유아는 여전히 무의식적으로 주변 환경을 통해 정신을 형성한다. 이들은 인간의 삶 전체를 아우르는 근본적 생명력인 "호르메(호르메)"와 "므네메(므네메)"를 가지고 있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유아는 이러한 생명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발달을 주도한다.

몬테소리에 따르면 유아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으로 일정한 과정을 거쳐 "정상화"된다. "정상화"는 유아 고유의 잠재력이 최대로 발현되어 육체적, 정신적으로 균형잡힌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의 내적 발달을 방해하지 않는 준비된 환경이 필요하다. 유아는 민감기에 따라 특정 영역에 집중할 수 있고, 작업의 반복을 통해 자발적으로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관찰자이자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결과적으로 몬테소리의 유아관은 유아를 자신의 내적 발달을 주도하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는 기존 교사 중심의 교육관에서 벗어나 유아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2. 교육원리

몬테소리 교육원리는 크게 '흡수정신', '민감기', '정상화'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흡수정신'은 유아만의 특유한 능력으로 주변의 환경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여 자신의 일부로 만들어 가는 강력한 정신활동을 의미한다. 유아는 0~3세의 '무의식적 흡수기'를 거쳐 3~6세의 '의식적 흡수기'로 전환되면서 주변 환경을 선택적으로 흡수하고 의식화하여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활용한다. 이때 '므네메', '호르메', '네블라', '엔그라미'와 같은 개념들이 유아의 흡수정신 작용을 설명한다.

둘째, '민감기'는 유아가 특별히 민감한 상태로 외부 환경의 특정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를 의미한다. 언어, 질서, 운동, 작은 물건, 감각, 사회성, 쓰기, 읽기 등의 영역에서 민감기가 나타나며 이 시기에 유아는 해당 영역에 뛰어난 ...


참고 자료

김경회 외,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박유미 외, 보육과정, 신광문화사, 2010.
지구르트 헤벤슈트라이트, 몬테소리 평전, 문예출판사, 2011.
김혜금 외, 0~2세아 영아보육 프로그램(표준보육과정과 평가인증지표에 기초한), 학지사, 2013.
한국 몬테소리 홈페이지 (montessori.co.kr)
김월숙,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과 유아의 주의집중력 및 자기효능감 : 몬테소리유치원과 일반유치원의 차이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2.
김경일, 몬테소리 일상생활 활동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능력 및 학습기능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0.
이미현,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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