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직업심리학
1.1. Ginzberg의 진로발달단계
Ginzberg의 진로발달단계는 진로선택에 대한 개인의 발달적 변화를 설명한 대표적인 이론이다. Ginzberg는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환상기, 잠정기, 현실기 등 3단계로 구분하였다.
첫째, 환상기(6~11세)는 개인의 욕구와 환상이 주도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능력과 현실적인 제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장래 직업에 대한 환상을 가지게 된다.
둘째, 잠정기(11~18세)는 현실적인 요인을 고려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개인은 자신의 능력과 흥미, 가치관 등을 탐색하면서 직업선택을 위한 준비를 하게 된다. 특히 이 시기에는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이 차츰 구체화되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가게 된다.
셋째, 현실기(18세 이후)는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고 그것을 실현해 나가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능력과 적성,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직업을 선택하고, 선택한 직업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받게 된다. 현실기의 하위단계로는 탐색단계, 구체화단계, 특수화단계로 나뉘는데, 탐색단계에서는 현실적으로 취업기회를 탐색하고 노력하며, 구체화단계에서는 자신의 직업목표를 구체화하고 특정 분야에 몰두하게 되며, 특수화단계에서는 직업을 선택하거나 관련 훈련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이 Ginzberg의 진로발달단계는 개인의 발달 수준에 따라 진로선택과 준비 과정이 순차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현실기의 하위단계는 구체적인 직업선택과 준비 과정을 잘 드러낸다.
1.2. Roe의 욕구이론과 직업체계분류
로(Roe)의 욕구이론과 직업체계분류는 다음과 같다.
로의 욕구이론에 영향을 미친 성격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이다. 로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5가지 욕구를 제시하였다.
로의 직업체계는 8x6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직업의 성격에 따라 서비스직, 비즈니스직, 단체직, 기술직, 옥외활동직, 과학직, 일반문화직, 예능직의 8가지 직업군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직업의 곤란도와 책임성에 따라 고급전문관리, 중급전문관리, 준전문관리, 숙련직, 반숙련직, 비숙련직의 6가지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직업에 대한 개인의 선호와 직업의 지위 수준을 체계적으로 연결시켰다.
1.3. Roe의 두가지 분류체계
Roe의 두가지 분류체계는 직업의 흥미에 따른 수평적 분류와 직업의 난이도 및 책임성에 따른 수직적 분류로 이루어져 있다"
Roe는 직업에 대한 개인의 흥미에 따라 8가지 직업군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서비스직, 비즈니스직, 단체직, 기술직, 옥외활동직, 과학직, 일반문화직, 예능직이다"
또한 Roe는 직업의 난이도와 책임성에 따라 6단계로 분류하였다. 고급전문관리, 중급전문관리, 준전문관리, 숙련직, 반숙련직, 비숙련직으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Roe의 분류체계는 개인의 흥미와 직업의 난이도 및 책임성을 고려하여 직업을 이해하고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1.4. Super의 직업발달단계
Super(수퍼)의 직업발달단계는 5단계로 구분된다"". 성장기(출생~14세), 탐색기(15~24세), 확립기(25~44세), 유지기(45~64세), 쇠퇴기(65세 이후)이다"".
성장기(출생~14세)에는 가정과 학교에서 중요한 인물과 동일시하여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탐색기(15~24세)에는 학교생활, 여가활동, 시간제 일과 같은 활동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하는 시기이다"".
확립기(25~44세)에는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안정적인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유지기(45~64세)에는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고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안정된 삶을 살아간다"".
쇠퇴기(65세 이후)에는 정신적·육체적으로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고,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게 된다"".
1.5. Super의 경력개발 방법
Super의 경력개발 방법은 개인의 발달단계에 따라 달리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Super는 성장기(출생~14세)에는 가정과 학교에서 중요한 인물과 동일시하여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고 보았다. 탐색기(15~24세)에는 학교생활, 여가활동, 시간제 일과 같은 활동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한다. 확립기(25~44세)에는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안정적인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유지기(45~64세)에는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고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면서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쇠퇴기(65세 이후)에는 정신적·육체적으로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고,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게 된다.
이처럼 Super의 경력개발 방법은 개인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성장기에는 자아개념 형성에 초점을 두고, 탐색기에는 자아확인과 직업탐색, 확립기에는 안정적인 직업생활, 유지기에는 자신의 위치 유지, 쇠퇴기에는 새로운 역할 찾기 등 각 단계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1.6. Hall의 경력발달 4단계
Hall(홀)이 제시한 경력발달 4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는 '탐색기(정체성)'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을 이해하고 정체성을 찾는다.
두 번째 단계는 '확립기(친교성)'이다. 이 단계에서는 직업에 정착하려고 동료들과 관계를 발달시키며 상호작용한다.
세 번째 단계는 '유지기(생산성)'이다. 이 단계에서는 생산성을 증가하려고 노력한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쇠퇴기(통합성)'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삶과 경력 등을 평가하며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을 갖는다.
이처럼 Hall의 경력발달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이해와 정체성을 확립하고, 직업에 정착하며, 생산성을 높이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삶과 경력을 되돌아보며 통합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1.7.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자신의 자아개념 발달에 따라 단계적으로 직업에 대한 포부를 형성하게 된다""
먼저 어린 시절에는 힘의 크기에 따라 선호하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주로 어른들이 하는 직업을 선호하게 되며, 직업에 대한 판단은 직관적이고 단순한 수준이다""
다음으로 성역할 지향성 단계(6~8세)에서는 자신의 성별에 따라 적절한 직업을 선택하려고 한다"" 이 시기에는 구체적인 사고가 가능하게 되어 남녀 역할에 바탕을 둔 직업 선호가 나타나게 된다""
9~13세의 사회적 가치 지향성 단계에서는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일의 수준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켜 나가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계층적 지위와 관련된 직업을 선호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14세 이후의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단계에서는 내적 사고를 통해 자아인식이 발달하고,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즉, 자신의 인성과 가치관에 기반하여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Gottfredson은 이러한 단계를 거치면서 개인은 자신의 자아개념과 부합하지 않는 직업을 배제하는 '제한'과, 선호하는 대안 중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초과하는 직업을 포기하는 '절충'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즉, Gottfredson의 이론은 개인의 자아발달과 직업선택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8. 발달적 직업상담에서의 기법
수퍼(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 대표적인 기법은 '진로 자서전'과 '진로 의사결정 일기'이다.
'진로 자서전'은 내담자가 과거에 어떻게 진로 의사결정을 했는지, 그것에 영향을 준 타인이 누구였는지 등을 내담자 스스로 기술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진로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진로 의사결정 일기'는 내담자가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