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지역인재전형 분석
1.1. 인재상
1.1.1. 공주대학교의 인재상
공주대학교의 인재상은 개인의 자질 계발과 지도자적 인격을 갖춘 인재를 기르고, 학문의 이론과 응용 방법을 교수하고 연구하며 국가와 지역발전, 인류 번영에 공헌할 인재를 기르는 것이다. 공주대학교는 개개인의 적성과 발전 가능성을 계발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바람직한 교육시스템으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1.2.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은 "뛰어난 학업 수행 능력과 학문적 수월성 추구에 대한 열정을 갖춘 사람", "다양한 능력과 개인적 자질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 "개개인의 적성과 발전 가능성을 계발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바람직한 교육시스템으로 변화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이다.
1.1.3. 응급구조학과 인재상
응급구조학과 인재상은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 희생정신이 투철하며 긍정적인 사고로 봉사할 수 있는 사람, 서비스정신을 가진 인재, 생명을 존중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가진 사람이다.
응급구조학과는 인성과 더불어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이론 및 현장 실무교육을 통해 응급환자의 생명 유지와 중대한 합병증을 예방하며, 각종 불의의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좀 더 나은 양질의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보건 향상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따라서 응급구조학과 인재상은 이와 같은 교육 목표와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1.2.1. 전공 적합성
전공 적합성은 지원자의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 학업 역량, 전공 관련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요소이다.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의 지역인재전형에서는 전공 적합성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한다.
첫째, 학업 의지이다. 지원자가 응급구조학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지니고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노력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응급구조학과는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 능력을 요구하는 학과이므로, 지원자의 학업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다.
둘째, 학업능력이다. 지원자가 응급구조학과의 특성에 적합한 학업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지원자의 기존 학업 성취도와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셋째, 지적 호기심이다. 지원자가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지를 평가한다. 응급구조학과에서는 응급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창의적인 대응이 요구되므로, 지적 호기심은 중요한 자질이다.
넷째, 목표 의식이다. 지원자가 응급구조학과에 적합한 진로와 진학계획을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명확한 목표 의식은 학업 성취와 전문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전공 관련 활동이다. 지원자가 응급구조학과와 관련된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실적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파악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의 지역인재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전공 적합성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잠재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이는 응급구조학과의 교육 목표와 인재상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2. 발전 가능성
발전 가능성이란 지원자가 고등학교 생활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과 역량을 의미한다.
발전 가능성에 대한 평가는 지원자가 고등학교 생활 동안 보여준 자기주도적 능력, 문제해결력, 학교생활 충실도,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의 요소를 통해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첫째, 자기 주도적 능력은 지원자가 집단이나 팀의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성취한 경험을 평가한다. 둘째, 문제해결력은 지원자가 집단이나 팀의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설득하여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셋째, 학교생활 충실도는 지원자가 학교의 교육과정과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경험과 사고를 체계화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넷째, 논리적 사고력은 지원자가 사건과 사물의 의미나 관계를 해석하거나 추론하여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사고력은 지원자가 기존의 정보나 관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발전 가능성은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제출 서류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서류 평가에서는 지원자가 과거에 보여준 역량과 잠재력을 토대로 향후 대학생활과 전공 수학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또한 면접 평가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내용을 바탕으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발전 가능성 평가는 지원자의 과거 경험과 현재 역량을 토대로 미래 성장 잠재력을 예측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원자는 고등학교 생활 동안 자기주도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경험을 쌓음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원자는 대학 입학 후 해당 전공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1.2.3. 인성
공동체 의식, 소통, 나눔 및 배려, 성실, 리더십이 응급구조학과 인재상의 인성 평가요소이다. 공동체 의식이 있는 학생은 집단이나 팀의 구성원들과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생활을 발전시킨다. 소통 능력이 뛰어난 학생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상대방과 자신의 동기와 감정을 이해하여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나눔과 배려의 태도를 보이는 학생은 원칙과 공정함을 넘어서 곤경에 처한 사람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성실한 학생은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는다. 리더십이 있는 학생은 집단 내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집단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구성원들을 지속적으로 동기부여한다.
1.3. 학과 소개
1.3.1. 응급구조학과 교육 목표 및 전공과목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는 인성과 더불어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이론 및 현장 실무교육을 통해 응급환자의 생명 유지와 중대한 합병증을 예방하며, 각종 불의의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좀 더 나은 양질의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보건 향상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으로는 병리학, 생리학, 해부학, 공중보건학, 소방법규, 외상응급처치학, 수상인명구조, 환경응급처치학, 정형외과처치학, 신경외과처치학, 전문소아소생술, 전문심장소생술, 외과처치술 등이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