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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기술 변화가 외식 기업의 주방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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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기술 변화가 외식 기업의 주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변화와 외식(급식포함)산업에 미치는 영향
2.1. 기술 변화에 따른 외식산업의 직업군 변화
2.2. 외식 기업의 기술 활용 사례
2.2.1. 음식 조리 과정 간편화
2.2.2. 온디맨드(On-Demand) 방식
2.2.3. 키오스크
2.2.4. 챗봇
2.2.5. 푸드 3D 프린팅

3. 외식기업과 고객의 측면에서 바라본 기술 변화
3.1. 외식기업의 관점
3.2. 고객의 관점

4.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업계와 학계의 노력

5. 푸드 디자이너와 맛 과학자 직종

6. 푸드테크 개발자의 필요성

7. 서비스 경험 디자인의 중요성

8.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려와 대비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개발하는 차세대 산업을 의미한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전세계적 화두로 떠오르며 글로벌 트렌드가 변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이에 따른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민간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립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 전략 마련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아직까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특징은 정립되지 않았고 이에 따른 현상을 예측하는 절차도 이뤄지지 않았으나, 확실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이 기술 발전은 물론이거니와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영향을 받는 것은 외식·급식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모바일 기술의 개발과 사용이 증가하고 3D 프린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외식·급식산업에도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변화와 외식(급식포함)산업에 미치는 영향
2.1. 기술 변화에 따른 외식산업의 직업군 변화

4차 산업혁명의 기술변화에 따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직업군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외식산업의 직업은 조리사, 홀서버, 파티쉐, 바리스타, 소믈리에 등 특정 분야의 기능적인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외식+ICT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직업군이 등장하고 있다.

서비스에 빅데이터를 접목하여 고객 특성별·상황별 맞춤 서비스를 개발하는 외식 서비스 빅데이터 전문가, 빅데이터를 이용한 마케팅 전문가·상권분석가, 3D 푸드 디자이너/식품개발자와 요리사, 푸드테크 개발자 등이 그 예이다. 또한 단순한 서비스 제공이 아니라 고객의 서비스 경험을 디자인하는 외식 서비스 디자이너·서비스 경험 디자이너, 식재료의 특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조리법을 개발하는 맛 과학자 등도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직업군이다.

이처럼 직업군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이 제대로 양성되고 산업 현장에서 그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학계와 업계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학계에서는 실용성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원리와 분석력을 겸비한 통합 과정 개설이 요구되며, 산업계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 도입뿐만 아니라 경영주의 마인드가 변화의 방향성에 맞추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외식산업의 직업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하는 전문 인력이 양성되고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2. 외식 기업의 기술 활용 사례
2.2.1. 음식 조리 과정 간편화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변화 중 외식(급식포함)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는 음식 조리 과정의 간편화이다. 과거에는 다양한 식재료를 직접 손질하고 여러 단계의 조리 과정을 거쳐야 음식을 완성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조리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하고 있다.

특히 조미료와 소스의 모듈화를 통해 음식 조리 과정이 단축되고 있다. 기존에는 식재료를 일일이 손질하여 양념이나 소스를 만들어야 했지만, 이제는 이미 조리된 소스에 간단한 첨가물만 더하면 음식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조미료와 소스의 모듈화는 외식 산업의 원가 중 인건비 비중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성장도 음식 조리 과정의 간편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먹거나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포장된 가정간편식 제품은 손질과 조리 등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업계에서는 올해 가정간편식 시장의 규모가 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음식 조리 과정의 간소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음식 조리 과정의 간편화를 통해 외식(급식포함)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인건비 절감, 신속한 서비스 제공 등의 효과로 이어져 외식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2.2. 온디맨드(On-Demand) 방식

온디맨드(On-Demand) 방식은 수요자의 주문에 따라 서비스와 재화 등을 공급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푸드테크 기술이며, 특히 음식 배달 분야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온디맨드 방식은 음식 주문과 배달뿐만 아니라 신선식품 및 식자재 판매, 레스토랑 및 식음료 전문점과 관련된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국내에서는 아직 배달, 검색 등 온·오프라인 결합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는 스마트폰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것이다. 이로 인한 고객의 음식 배달행동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1인 가구에서 이용이 증가하였다. 2018년 제일기획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외부 음식 이용률은 월평균 5.8회에 달했으며, 2017년에 비해 배달 앱의 사용은 약 1...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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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삼, 「4차산업혁명 시대 식품산업의 대응전략」, FOODICON, 2017.11.07.
박영숙, 「4차 산업 혁명 기술과 푸드테크(food tech).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푸드 산업의 만남 푸드테크는 식품 문화의 변화를 이끄는 열쇠이며 우리의 식품 문화 자체를 완전히 변화시킨다.」, 세계미래보고서, 2018
CHEIL WORLDWIDE, 「통계로 보는 배달음식」, 광고정보센터 매거진, 2018.09.06.
양현주, 「장애인은 주문하기 어려운 키오스크? 직접 이용해보니…」, 매일경제, 2018.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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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외식업 혁신 이끄는 4차 산업혁명, 이원배 기자, 식품외식경제, (2017.1.23.)
키오스크가 알바생 내몰고, 기계치 어르신 손님 내쫓고...시빅뉴스, (2019.10.1.)
식물성 대체 고기, 3D 프린터로 만든다, ZDNet Korea, (2019.9.24.)
쿠키부터 햄버거, 피자까지…‘3D 프린터’가 요리하는 세상, 이데일리, (2019.7.23.)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특징,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은?, KB저축은행, (2018.12.4.)
음식과 사람 2017.12월호
식품외식 경제지 2017년 11월호
식품산업 통계 정보시스템
한국 농업신문
드림펙토리
한국 외식산업연구원 http; www.kfIri.org
프레시안 (4차 산업혁명 무엇을 대비해야되나) 2017년 5월 8일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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