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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해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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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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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해양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재의 이해
1.1. 문화재의 정의
1.2. 문화재의 종류

2. 무형문화재
2.1. 무형문화재의 개념
2.2. 전라남도 지역의 무형문화재
2.2.1. 목포 지역의 무형문화재
2.2.2. 여수 지역의 무형문화재
2.2.3. 장성 지역의 무형문화재
2.2.4. 광양 지역의 무형문화재
2.2.5. 강진 지역의 무형문화재
2.2.6. 담양 지역의 무형문화재
2.2.7. 진도 지역의 무형문화재
2.2.8. 곡성 지역의 무형문화재
2.2.9. 해남 지역의 무형문화재
2.2.10. 신안 지역의 무형문화재
2.2.11. 순천 지역의 무형문화재
2.2.12. 나주 지역의 무형문화재

3. 유형문화재와 기념물
3.1. 유형문화재의 개념
3.2. 기념물의 개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재의 이해
1.1. 문화재의 정의

문화재란 자연적 또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국가적, 민족적 유산으로 경관적, 역사적, 예술적,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자연 및 인류의 문화활동의 결과물을 지칭한다. 이는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 등으로 구분된다. 특히 유형문화재는 건조물, 서적, 고문서, 회화, 조각 등 유형의 문화재로써 역사적, 예술적, 학문적 가치가 큰 것을 말하며, 무형문화재는 음악, 무용, 연극, 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 그 가치가 큰 것을 의미한다.


1.2. 문화재의 종류

문화재의 종류에는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 등으로 구분된다. 유형문화재는 건조물, 서적, 고문서, 회화, 조각 등 유형의 문화재로써 역사적, 예술적, 학문적 가치가 큰 것을 말한다. 무형문화재는 음악, 무용, 연극, 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 그 가치가 큰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념물은 성곽, 궁궐, 고분, 사찰, 교량 등 역사적, 경관적, 학술적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하며, 민속자료는 의식주, 생업, 신앙, 연중행사 등 전통적 생활문화에 관한 자료를 의미한다. 이처럼 문화재는 유형과 무형, 그리고 기념물과 민속자료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2. 무형문화재
2.1. 무형문화재의 개념

무형문화재란 "전통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무형의 문화적 유산 중 중요한 것으로서, 무용·음악·연극·공예기술 등 정신문화의 소산을 말한다"". 유형의 문화재와는 달리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와 기술을 보존하고 전승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무형문화재에는 전통 공예기술, 연극·음악·무용 등의 공연예술, 구전 문학, 민속신앙 등이 포함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62년 문화재보호법 제정 이후 무형문화재 지정·보호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현재 많은 전통 문화유산이 법적 보호를 받고 있다. 무형문화재의 보호와 전승은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2. 전라남도 지역의 무형문화재
2.2.1. 목포 지역의 무형문화재

목포 지역의 무형문화재에는 판소리 흥부가(김순자), 판소리 수궁가(박방금), 판소리 춘향가(안만덕)가 있다.

판소리 흥부가(김순자)는 1945년 진도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판소리를 수학하였으며, 1967년 김흥남 선생에게 흥부가를 사사받아 판소리계에 입문하였다. 이후 전북 중요무형문화재 2호인 최란수 선생,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인 조상현 선생에게 여러 판소리 작품을 사사받았다. 김순자는 다수의 판소리 발표회를 개최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목포문화원, 목포해양대학교, 한라대학교 등에서 판소리 전수교육을 실시하는 등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이다.

판소리 수궁가(박방금)는 1949년 해남에서 태어나 1960년 목포 국악원 김상용 선생에게 사사하였고, 이후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예능보유자들로부터 다양한 작품을 사사 받았다. 박방금은 제1회 정읍사 전국명창대회 대명창부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쳤으며, 현재 후학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이다.

판소리 춘향가(안만덕)는 1943년 나주에서 태어나 유년시절 목포로 이주하여 학창시절을 보냈다. 신치선, 정응민, 김상용, 성우향 선생에게 판소리를 수련하였고, 특히 1986년부터 6년간 동편제 춘향가를 성우향 선생에게 배웠다. 1994년에는 전국 판소리 명창 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여 실력을 인정받았다"이다.


2.2.2. 여수 지역의 무형문화재

여수 지역의 무형문화재로는 현천 소동패놀이와 거문도 뱃노래가 있다.

현천 소동패놀이는 남도지역을 중심으로 공동작업을 위해 조직된 두레의 한 유형인 소동패가 전승하고 있는 노동과 놀이가 어우러진 종합민속예술이다. 소동패는 주로 풀베기와 김매기 등의 공동노동을 하면서 노동의 고달픔과 지루함을 잊고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농악이나 춤, 노래 등을 생활화하여 발전한 놀이로, 현천 소동패놀이에는 아침에서 저녁까지의 하루 생활을 통한 다양한 노래와 놀이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인사를 여쭙는 전갈올리기는 어른에 대한 예절을 중시한 농촌사회의 전통을 담고 있어 의미 있는 무형문화재로 볼 수 있다"이다.

거문도 뱃노래는 전남 거문도의 어민들이 고기를 잡으며 부르는 노동요로, 반주악기는 북, 꽹과리, 장구 등이며 선소리꾼이 소리를 메기면 다른 뱃사람들이 뒷소리를 받는 형태로 노래한다. 노래의 종류에는 배에서 쓰는 밧줄을 꼬면서 부르는 세마치장단의 술비소리, 배가 떠나기 전 용왕에게 풍요를 기원하며 부르는 자진모리장단의 고사소리, 노를 저어가면서 부르는 늦은 자진모리장단의 놋소리, 그물을 당길 때 부르는 월래소리, 고기를 퍼 올릴 때 부르는 세마치장단의 가래소리, 배가 가득 차서 돌아올 때 부르는 썰소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거문도뱃노래는 지방사투리와 고유의 가락 및 언어로 이루어져 있어 다른 지역의 뱃노래와 구분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이다.


2.2.3. 장성 지역의 무형문화재

장성 지역의 무형문화재는 악기장 기능이다. 예로부터 호남은 예술이 발달하여 '예향'이라는 별칭을 받았고, 그 이름에 걸맞게 유명한 예인들이 많았다. 그렇기에 예술활동에 쓰이는 국악기 제작은 당연하였고, 오랜 전통과 명성은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광주ㆍ전남에는 현악기 중심의 장인만 남아있을 뿐 북과 장구 등은 그 전통이 희미해져가고 있다.

강사원씨가 악기 제작에 투신한 것은 1950년대 초반으로 60여년이 된다. 그는 어렸을 적부터 목기 제작에 참여하며 기술을 배우다가 장구 기술을 익혔고, 전국적으로 유명한 악기 제작 장인이었던 광주 양동의 박일호씨에게 악기제작기술을 배운 바도 있으며, 전북 무형문화재 보유자로 활동한 강신하, 서남규와 교류하기도 했다. 이후 줄곧 장구를 중심으로 한 국악기 제작을 생업으로 삼아왔던 우직한 장인이다.

장구는 보통 6~7 단계 공정을 거쳐 만들며 분업하지 않고 장인 1인이 전 과정을 직접 수공 작업한다. 주문 수요에 따라 단계별 공정을 동시에 할 수도 있고 분리하여 할 수도 있다. 제작공정은 ① 원목(오동나무) 수집 ② 통 제작 ③ 가죽 제작 ④ 줄 제작 ⑤ 고리 제작 ⑥ 부전(조리개) 제작 ⑦ 마무리 작업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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