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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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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재활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재활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1.1. 재활사례관리의 정의
1.2. 재활사례관리의 목적

2. 재활사례관리의 특성과 구성요소
2.1. 재활사례관리의 특성
2.2. 재활사례관리의 구성요소

3. 재활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기능
3.1. 재활사례관리의 원칙
3.2. 재활사례관리의 기능

4. 재활사례관리의 발달과정
4.1. 재활사례관리의 등장배경
4.2. 재활사례관리의 발달과정

5. 재활사례관리의 이론적 근거
5.1. 생태체계적 관점
5.2. 강점관점
5.3. 역량강화 관점
5.4. 네트워크 관점

6. 재활사례관리의 모형
6.1. 역할에 따른 분류
6.2. 자원조절에 따른 분류
6.3. 서비스 방법에 따른 분류
6.4. 종합적 측면의 분류

7. 재활사례관리의 실천과정
7.1. 초기과정
7.2. 사정과정
7.3. 계획과정
7.4. 실행과정
7.5. 평가와 종결

8. 재활사례관리의 기록
8.1. 기록의 기능과 중요성
8.2. 기록의 실천방법
8.3. 직업재활 실천과정별 기록의 유형

9. 재활사례관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9.1. 재활사례관리자의 역할
9.2.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재활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1.1. 재활사례관리의 정의

재활사례관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재활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요구가 있는 장애인 내담자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위하여 서비스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효과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다. 재활사례관리는 내담자의 전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내담자에게 필요한 재활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내담자의 자립생활과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활사례관리의 정의에 대해 다양한 학자들이 제시한 바가 있다. 라이트(1980)는 재활사례관리를 "서비스의 과정을 통하여 각 장애인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상담자의 관리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맥슬로우(1989)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내담자를 대상으로, 재활사례관리자가 욕구 사정 후 필요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포괄적인 서비스계획을 개발함으로써 내담자의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모어(1990)는 재활사례관리를 "사회복지실천의 새로운 분야로 기존의 단편적인 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서비스들을 통합하는 방법을 통하여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조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로스만(2002)은 재활사례관리를 "대인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는 개입방법으로써, 정신보건, 노인복지, 아동복지, 건강보호, 발달장애 등과 같이 장기보호를 요하는 내담자에게 연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는 강위영, 나운환(2009)이 "일반적으로 서비스 관리 혹은 각각의 전문적 서비스들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고, 한국사례관리협회(2015)는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요구가 있는 장애인 내담자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하여 서비스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효과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볼 때, 재활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 내담자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조정하여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재활사례관리의 목적

재활사례관리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보호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횡단적 차원에서는 특정 시점에서 내담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종단적 차원에서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내담자의 욕구에 반응적으로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서비스의 통합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다양하고 변화하는 내담자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기관의 서비스와 기능을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복과 누락 없이 내담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책임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내담자가 서비스에 접근하는데 있어서의 장애를 제거하고, 내담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서비스 제공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여 책임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넷째, 내담자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역량강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지닌 자원과 기회의 부족, 동기의 결여, 능력의 부족, 정보의 부재, 자신감의 결여 등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재활사례관리는 내담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내담자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2. 재활사례관리의 특성과 구성요소
2.1. 재활사례관리의 특성

재활사례관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활사례관리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내담자의 우선적인 욕구가 뚜렷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사례관리실천에서는 내담자의 욕구가 다양하고 복합적이어서 다양한 욕구의 사정을 통해 우선순위가 결정되지만, 재활영역에서는 내담자의 우선적 욕구가 '취업'으로 뚜렷하다. 즉 재활사례관리에서는 취업이라는 내담자의 핵심적인 욕구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둘째, 재활사례관리는 취업이라는 내담자의 우선적 욕구 해결을 위해 서비스 간 조정이 필요한 기관이 구체적으로 정해진다는 특징이 있다. 취업을 위해서는 직업상담, 직업평가, 직업재활서비스 등 다양한 전문 기관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므로, 재활사례관리자는 이들 기관과의 협력과 조정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재활사례관리에서는 내담자의 이해와 더불어 내담자의 우선적 욕구인 자립 역량 개발과 고용 및 직업재활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즉 재활사례관리자는 단순히 사례관리 기술만이 아니라 직업재활 전문성까지 갖추어야 한다.""

넷째, 재활사례관리는 지역사회에서의 서비스 활동과 연계를 강조하는 지역사회 중심 접근 방식을 취한다. 재활사례관리에서는 내담자가 지역사회 내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므로,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와 협력이 핵심적이다.""

다섯째, 재활사례관리는 치료보다는 보호의 개념으로서 만성적이며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재활영역의 내담자들은 대부분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단기적인 치료 보다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여섯째, 재활사례관리는 장애인재활상담사와 장애인 내담자와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기초로 내담자 중심의 개별화된 접근을 한다. 재활사례관리에서는 내담자 개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춘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므로, 내담자와 상담사의 긴밀한 관계 형성이 필수적이다.""

일곱째, 재활사례관리는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개별서비스 중심의 직접적 개입으로부터 자원의 조정을 포함하는 환경적 개입까지 재활서비스 실천의 개입역할을 확대한다. 즉 내담자 개인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뿐만 아니라 내담자를 둘러싼 환경 및 자원 체계에 대한 간접적인 개입까지 포함한다.""


2.2. 재활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재활사례관리의 구성요소는 내담자, 재활서비스 및 자원, 재활사례관리자와 소속 기관으로 구성된다.

내담자는 복합적이고 중복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스스로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신체적, 심리적 손상으로 인해 만성질환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재활서비스 및 자원은 내담자를 둘러싸고 있는 지역사회 내의 자원이나 환경을 의미한다. 공식적 자원에는 정부, 기업, 행정기관, 사회복지법인, 지역단체 등이 포함되며, 비공식적 자원에는 자원봉사자, 이웃, 친척, 친구, 가족 등이 포함된다. 문제 해결을 위해 이러한 공식적 체계와 비공식적 체계를 조정하고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활사례관리자와 소속 기관은 재활사례관리체계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재활사례관리자는 내담자와 서비스체계를 연결할 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과 협력하여 내담자에게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일차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재활사례관리에는 내담자, 재활서비스 및 자원, 재활사례관리자와 소속 기관이 상호작용하며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이들 구성요소들 간의 연계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3. 재활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기능
3.1. 재활사례관리의 원칙

재활사례관리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성이다. 재활사례관리에서 체계성은 중복서비스를 줄이고 서비스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 체계가 계획되고 서비스와 자원들 간에 조정이 이루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복합적인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둘째, 포괄성이다. 포괄성은 어느 한 시점을 기준으로 내담자의 복합적인 욕구가 모든 분야에 걸쳐 충족될 수 있도록 폭넓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전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셋째, 지속성이다. 지속성은 내담자의 욕구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재활사례관리자는 모니터링을 통해 시기적절한 서비스(필요한 경우 일생에 걸쳐)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적절성·적정성이다. 적절성은 질적 측면에서 내담자의 욕구와 상황에 알맞은 서비스의 종류와 제공을 의미하며, 적정성은 양적 측면에서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적합한 수준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다섯째, 수용성이다. 수용성은 내담자가 가능한 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 내담자가 자신의 서비스와 관련된 판단을 하는데 있어서 자기결정능력을 최대화 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접근성이다. 접근성은 내담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 사용하는데 따르는 편리성의 정도를 의미한다. 재활사례관리자는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 물리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요소들을 고려하고 이를 줄여줌으로써 내담자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재활사례관리의 6가지...


참고 자료

崔鏞岩, 2002, 장애인 재활서비스를 위한 사례관리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慶熙大學校 行政大學院, p.22~26
정원철, 2002, 정신사회재활을 위한 재가정신장애인 중심 사례관리모형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p.31~39
임상헌, 2012, 중증장애인요양시설 사례관리수행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p.17~19
재가복지와 사례관리 류상열, 학문사, 1999
사회복지학의 이해 김기태·박병현·최송식, 전영사, 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 . 학지사 2001
케어.케이스 매니지먼트 장인협,우국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사례관리의 이론과실제 조추용,권현주 유풍출판사
사례관리 권진숙 ,전석균 공역 하나醫學社
사회복지실천론 이영분외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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