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다중지능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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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심리학 다중지능 도덕성 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2.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3.1. 도덕성의 개념
3.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특성
3.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3.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다중지능이란 하버드 대학교 교육 심리학과 교수 하워드 가드너(Haward Gardner)가 1983년 '마음의 틀'(Frames of Mind) 이라는 저서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이론이다. 이것은 기존의 인간의 지능 측정 방법에 대한 회의를 느껴 연구 개발하게 된 인간의 지능과 교육의 개념을 재정비한 이론이다. 한마디로 지능은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다양하다는 이론이다. 기존의 IQ 테스트는 학교에서 얼마나 성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측일 뿐, 새로운 정보·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나 새로운 문제 해결에 대한 능력을 알아내기 힘들었다. 반면 다중지능이론은 종전의 개념을 다원화 하였다.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콜버그는 듀이(Dewey)와 피아제(Piaget)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인 「10∼16세에서의 사고와 선택의 경향성의 발달(1958)」에서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을 할 때 자연스러운 단계를 거치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콜버그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도덕성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발달은 인지적 재구조화에 따른 결과라고 인식하였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은 1983년 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에 의해 처음 제시된 교육심리학 이론이다. 가드너는 기존의 IQ 검사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지능 개념에 대한 한계를 지적하며,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전통적 지능 개념은 논리적이고 언어적인 능력을 중심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표준화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개인의 일반적 능력을 의미한다. 하지만 가드너는 이러한 지능관으로는 인간의 지적 능력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고 보았다. 그는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산물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심리학적 잠재력을 지능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단일하지 않고 다원적이며, 독립적인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즉, 모든 인간은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적 지능, 개인이해적 지능, 자연 탐구적 지능의 8가지 지능을 각각 소유하고 있으며, 이 지능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의 일차원적이고 표준화된 지능 측정 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며,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능력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 및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인간은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의 다중지능이론을 전부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능들이 서로 연관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즉, 개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모든 사람들은 여덟 가지의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이 지능들이 결합되어 독특한 특성의 성향을 지닌 하나의 사람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철학가이자 과학자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여덟 가지의 모든 지능이 우수한 경우이고, 축구선수 박지성은 신체·운동적 지능이 다른 사람들 보다 뛰어난 성향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모든 사람은 각 지능을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 가드너는 사실상 개개인에게 적절한 요건(좋은 교육방식, 좋은 교육내용, 용기)만 주어진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와 관련된 예로 스즈키 재능교육 프로그램을 들 수 있는데, 스즈키는 어떤 사람이든지 적절한 음악교육을 통해 음악적인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를 실천하여 증명해보였다."

셋째, 8가지 지능들은 복잡하게 서로 엉켜있으며 교류하고 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행계획을 세울 때 먼저 여행관련 책자를 통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언어지능), 어떤 코스로 여행을 하는 것이 좋을지 여행코스를 순서대로 정하며(논리·수학적 지능), 지도를 통해 가는 길을 익혀두어야 한다(공간적 지능). 이처럼 모든 지능이 서로 도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생각하여 특별히 뛰어난 영역의 지능만을 집중적으로 계발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넷째, 각 지능의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특성화 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존재한다. 하나의 지능 영역에서 지능적이라고 간주할 수 있는 한 가지의 표준화된 특성은 없으며,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성 있는 지능을 잘 발휘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추구할 뿐 아니라 각 지능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2.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적 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의 여러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언어의 소리인 음성학과 언어의 구조인 구문론, 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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