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이부영의 자기와 자기실현, 꿈에서 나타난 개성화 과정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이부영의 자기와 자기실현, 꿈에서 나타난 개성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분석심리학과 자기실현
1.1. 분석심리학의 기본 가정
1.2.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1.2.1. 의식,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
1.2.2. 원형의 5가지 유형
1.2.2.1. 페르소나
1.2.2.2. 아니마와 아니무스
1.2.2.3. 그림자
1.2.2.4. 자기
1.3. 성격의 유형과 발달
1.3.1. 성격 유형
1.3.2. 성격 발달
1.3.2.1. 아동기
1.3.2.2. 청년기
1.3.2.3. 중년기
1.3.2.4. 노년기
1.4. 자기실현과 무의식의 의식화
1.5. 자기실현에 대한 상징적 표현
1.5.1. 한국 문화 속 자기실현의 상징
1.5.2. 동서양 전통 종교 문화의 자기실현 상징
1.6. 결론 및 제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분석심리학과 자기실현
1.1. 분석심리학의 기본 가정

분석심리학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심리학은 체험에 근거한 심리학 이론이다. Jung은 정상인과 정신장애 환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관찰하고 자신의 마음을 깊이 살펴본 경험을 토대로 이론을 엮었다. 따라서 분석심리학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기반을 둔 이론으로, 객관적 사실이나 절대적 진리에 대해 말하고 있지는 않다. 대신 개인의 마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실과 경험에 초점을 맞출 뿐, 그것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을 판단하지 않는다. Jung은 "관념은 그것이 존재하는 한 심리학적으로 진실"이라고 말했다.

둘째, 분석심리학은 무의식의 존재와 영향력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이론과 공통점을 지닌다.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이 인간의 성숙에 중요하다는 것도 두 이론이 공유하는 견해이다. 그러나 분석심리학은 무의식의 기능과 내용에 대해 정신분석 이론과 다른 견해를 제시한다. Freud가 무의식을 성욕과 같은 미숙하고 비합리적인 것으로 본 반면, Jung은 무의식을 개인의 삶에 방향을 제시하는 지혜로운 것으로 여겼다. 환자의 증상에 대해서도 Freud는 과거에 경험한 상처의 결과라고 보았지만, Jung은 미래에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보았다.

셋째, Jung의 분석심리학은 인과론적 관점보다 목적론적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 인간의 마음은 무의식을 좀 더 충만하게 발현하도록 기능하는 자기조절적인 체계이며, 기본적으로 과거경험에 의해 밀려가기보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때문에(because of)'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을 위해서(for the sake of)' 행동하는 존재라고 볼 수 있다.

넷째, Jung은 무의식이 전체성과 통일성을 이루며 진정한 자기를 발현하는 개성화 과정을 중시했다. 그는 인간의 마음을 환원론적으로 설명하는 것에 반대했으며, 심리적인 것을 그 자체로 인정하고 이해하고자 했다. 또한 뇌기능이나 다른 신체적 기능으로 심리를 설명하려는 접근을 배격했다.

다섯째, Jung은 인간의 삶과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서 객관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정신적 존재, 즉 영혼을 가정한다. 우리의 마음은 그 마음 속에 존재하는 영혼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아의 기능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며, 자아의 결단 없이는 무의식도 의식으로 동화될 수 없다고 보았다.

이처럼 분석심리학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하며, 무의식의 역할과 인간 마음의 전체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1.2.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1.2.1. 의식,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

의식(Conscious)은 개인이 유일하게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며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간다. 개인은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고유한 존재로 성장하는데, Jung은 이러한 과정을 개성화(Individuation)라고 지칭했다. 개성화의 목표는 개인이 가능한 한 완전하게 자신의 전체성을 인식하는 것, 즉 '자기의식의 확대'에 있다. 개성화는 무의식적인 내용을 의식으로 가져옴으로써 이룰 수 있다. 의식이 증가하면 개성화도 증대된다. 이러한 의식의 중심에는 자아(ego)가 존재한다. 자아는 개인의 정체성과 자기가치감을 추구하며 자신과 타인과의 경계를 수립하여 구분하는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자아는 의식에 대한 문지기 역할을 하며 지각, 사고, 기억 그리고 감정이 의식될지 여부를 판단한다. 인간은 의식의 중심에 있는 자아가 다양한 경험의 의식화를 허용하는 한계 내에서 개성화를 이룰 수 있다.

개인 무의식(Personal Unconscious)은 자아에 의해서 인정받지 못한 경험, 사고, 감정, 지각, 기억을 의미한다. 개인 무의식에 저장된 내용들은 중요하지 않거나 현재의 삶과 무관하다고 여겨지는 것일 수 있다. 또는 개인적인 심리적 갈등, 미해결된 도덕적 문제, 정서적 불쾌감을 주는 생각들과 같이 여러 가지 이유로 억압된 것일 수 있다. 이러한 개인 무의식은 꿈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개인무의식의 고통스러운 사고, 기억, 감정들이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뭉치고 연합되어 심리적인 복합체를 이룰 수 있는데, 이를 콤플렉스(complex)라고 한다.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은 Jung의 이론이 다른 이론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개념이다. 집단 무의식은 개인 무의식과 달리 특정한 개인의 경험과 인식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 '집단'이라 함은 그 내용들이 모든 인간에게 공통된 것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집단 무의식은 인간에게 전해 내려온 보편적인 경향성으로서 신화적 모티브의 표상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인간은 유사한 생리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비슷한 환경적 요소를 공유하기 때문에, 개인은 세상에 대해서 보편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반응할 수 있...


참고 자료

한 권으로 읽는 융 /에드워드 암스트롱 베넷 (E.A. Bennet), 푸른숲/ 김형섭
기독교사상연구 제 4호/ 칼 융과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종교사상/ 송희완
내 생에 처음 만나는 칼 융 / 현실과미래사 / 사카모토 미메이| 노지연 역/
융의 심리학과 종교/ 동문사/ 김성민 저
종교심리학/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김삼복/
칼 구스타프 융 심리학 해설/ 도서출판선영사/ C.G.융˙ C.S.홀˙ J야코비/ 설영환
아니엘라 야훼(엮음)(이부영역): C.G. Jung의 回想, 꿈, 그리고 思想, 제1장 프롤로그, 집문당, p17에서) 한국융연구원
천성문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Gerald Corey 저,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CENGAGELEARNING 2013
현정환 저, 상담심리학(상담이론 실제 연습), 양서원 20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