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유아놀이에대한가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흥미 영역과 장애영유아 고려사항
1.1. 흥미영역의 의미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 제시시 주의점
1.2.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2.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기반이 된 유아특수교육
2.1. 유아교육의 이해
2.2. 특수교육의 이해
2.3.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3.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3.1. 통합교육의 개념
3.2.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3. 통합교육의 효과
4. 통합교육에서의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상호작용 증진
4.1.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법
4.2. 상호작용 증진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흥미 영역과 장애영유아 고려사항
1.1. 흥미영역의 의미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 제시시 주의점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장애영유아 각각의 발달 수준과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개별화된 접근을 해야 한다. 장애영유아들의 능력과 필요성을 고려해서 흥미 영역을 설정하고 자료를 선택·제시해야 한다.
둘째, 보조 도구 및 지원이 필요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조 도구나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등에 따라 다양한 도구나 도움말이 필요할 수 있다.
셋째, 다양성과 유연성이 필요하다. 다양한 흥미영역 제공을 통해 장애영유아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리적·인지적·감각적·사회적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서 다양한 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 자료를 선택·제시해야 한다.
넷째, 소통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언어장애가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영역을 구성할 때, 비언어적 소통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이때, 제스처나 그림 등을 활용해 장애영유아가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선택·제시한다.
다섯째, 또래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장애영유아가 다른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또래들과 함께 활동하는 것은 사회적 기술 습득과 친구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게 한다.
종합하면,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는 그들의 개별적인 요구와 발달 수준을 고려해 적절한 지원과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장애영유를 위한 흥미영격 구성을 위한 다양한 준비는 장애영유아들이 흥미영역 자료를 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는 장애영유아들이 흥미영역에서의 놀이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긍정적인 생활 에너지를 얻어야 놀이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장애영유아들의 놀이를 존중·격려하고 지도해줄 수 있는 자료를 선택·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애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자료를 선택하고, 개별적인 관심과 취향을 반영한 자료를 제공하며, 무엇보다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2.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기반이 된 유아특수교육
2.1. 유아교육의 이해
유아교육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영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을 도와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은 놀이와 일상생활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한다. 또한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인간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경험과 환경이 이후 발달과 성장에 ...
참고 자료
ROBIN FOGARTY 저 박한숙 역, 통합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교육과학사, 2015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강경민, 고선영 외 2명 저, 보육과정, 어가, 2022
박찬옥, 최현정 외 2명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23
김수진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9
정동영 저, 장애아동 통합교육론, 교육과학사, 2017
진혜림(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실행 경험.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김수현(2012). 통합학급에서의 장애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일반교육 교사와 특수교육 교사간의 역할기대와 협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김경숙·김미숙·김성애·김수진·박숙영 외 6명(2011).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강의교안
경도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한은숙.2003)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성.효율성.형평성 평가 연구(충북대학교.이원례.2008)
특수교육학개론(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