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피아제의 인지발달 자료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인지의 정의와 개념
2.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2.2.1. 동화와 조절
2.2.2. 평형화
2.3. 인지발달의 단계
2.3.1. 감각운동기
2.3.2. 전조작기
2.3.3. 구체적 조작기
2.3.4. 형식적 조작기

3.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3.1. 장점
3.2. 한계

4.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 피아제는 스위스의 철학자이자 자연과학자이고, 발달 심리학자이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학습에 관한 연구인 인지발달 이론과 자신의 인식론적 관점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1955년 제네바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 센터를 창립했으며, 1980년까지 거기에서 지도자의 위치를 맡았다.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인지의 정의와 개념

아동의 인지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이다. 피아제는 지식의 기원 및 발생, 즉 발생적 인식론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인지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피아제의 기본 명제는 인지발달이 유기체구조와 환경적 자극의 구성적 통합의 결과라는 것이다. 지식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의 과정을 본다. 또한 피아제는 가설을 세우고, 그 세운 가설을 실험하고 검증하는 형식적인 조작을 가장 진보된 형태로 보았다. 여기에는 세 가지 사건의 인지 수준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유아의 행동 도식, 아동의 전 조작적 사고, 그리고 구체적인 조작사고가 그것이다. 이와 같은 인지 구조를 산출하는 것이 인지 발달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네 가지다. 그것은 물리적 환경, 성숙, 사회적 환경, 학습자의 자기조절 과정이다. 본래 물리적 환경과 성숙, 사회적 환경은 타 이론가에 의해서도 언급된 요소이나 피아제는 그에 네 번째 요소인 평형화 즉 자기 조절 과정을 덧붙였다. 평형화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자기 조절 및 자기 수정을 의미한다.


2.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2.2.1. 동화와 조절

동화와 조절은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의 핵심적인 두 과정이다. 동화란 새로운 정보나 경험을 기존의 인지 구조에 통합시키는 과정이고, 조절은 기존의 인지 구조로는 새로운 정보나 경험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인지 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동화란 개인이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인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기존 인지 구조에 맞추어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이다. 즉,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관점과 틀 안에 포함시켜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참고 자료

김수정 <피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창조사, 1995
성현란 <인지발달>, 학지사, 2001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1998
이영, 이미란 외 9명, 영아발달, 학지사, 2015
조형숙, 영아발달, 학지사, 2016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김정민 역, 학지사, 2006
곽금주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6
정옥분 저,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15
신명희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6
김인자 저, <인성계발원론>, 헥소미아,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