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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연 한국어 능력 평가론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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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이소연 한국어 능력 평가론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
1.2.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개념
1.3. 연구 목적

2. 한국어 능력과 사회언어학적 능력
2.1. 한국어 능력의 개념
2.2.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내용
2.2.1. 듣기 능력
2.2.2. 읽기 능력
2.2.3. 말하기 능력
2.2.4. 쓰기 능력
2.3. 한국어 능력 등급별 사회언어학적 능력 요구사항
2.3.1. 초급 수준
2.3.2. 중급 수준
2.3.3. 고급 수준

3. 사회언어학적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
3.1. 높임법과 경어법 사용 훈련
3.2. 문화 교육의 실제적 접근
3.3. 어조와 억양 연습
3.4. 수준별 교육 방안
3.4.1. 초급 단계
3.4.2. 중급 단계
3.4.3. 고급 단계

4. 결론
4.1. 요약
4.2.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

이 시대의 의사소통 능력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능력이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말하는 의사소통 능력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의사의 전달과 상호 교류가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서 정보+감정+사상+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우리말로 된 문서를 제대로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며, 자기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국제화 시대에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까지도 포함한다. 의사소통은 서로의 생각을 말과 행동과 글 등을 통해서 주고받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의사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상대방에게 잘 이해되고 받아들여지고, 또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자신에게 잘 이해되고 받아들여지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의사소통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차이를 인정하면서 갈등을 해결하기도 한다. 더군다나 우리가 사는 이 시대와 후손들이 앞으로 살아가야 할 미래는 나 혼자만의 지식으로 성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외국어 말하기 학습도 마찬가지다.


1.2.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개념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개념은 언어와 담화의 사회문화적 규칙에 관한 지식으로, 사회적 맥락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발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Canale과 Swain이 주장한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 가운데 하나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맡은 역할, 공유하는 정보,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즉, 단순히 언어 구조와 문법만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언어 사용에 있어 상황적 맥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연구 목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시대의 의사소통 능력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능력이다. 따라서 국제화 시대에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까지도 포함한다. 특히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2. 한국어 능력과 사회언어학적 능력
2.1. 한국어 능력의 개념

한국어 능력의 개념은 한국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말한다. 이는 문법적 능력, 담화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전략적 능력 등을 포함하는 언어능력으로 정의된다"" 문법적 능력은 어휘와 문법 규칙에 대한 지식, 담화적 능력은 문장들 간의 연결과 조직에 관한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문화적 맥락에 관한 지식, 전략적 능력은 의사소통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국어 능력은 이러한 하위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구현되는 언어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2.2.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내용
2.2.1. 듣기 능력

듣기 능력은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핵심 부분이다. 듣기에서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높임법 체계, 휴지, 억양 등의 어조, 특수한 표현, 문화적 내용, 의사소통의 기능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우선 높임법 체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한국어에서 높임법 사용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화자와 청자의 관계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초급 학습자들은 높임말과 반말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적절한 높임말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높임말과 반말이 적절히 섞여있는 대화문을 활용한 역할극 연습 등을 통해 상황에 맞는 높임법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휴지와 억양 등의 어조 사용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한국어의 휴지와 억양은 문장의 의미와 화자의 감정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어조 사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습자들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다양한 실제 대화 자료를 활용하여 휴지와 억양의 사용 양상을 연습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특수한 표현이나 문화적 내용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일상 대화에 자주 등장하는 관용어, 은어, 속어 등은 단순한 단어의 의미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한 한국의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표현들도 학습자들에게는 낯설 수 있다. 따라서 교재에서 이러한 표현들을 적절히 다루고 설명할 뿐만 아니라, 실제 대화 상황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의 기능에 대한 이해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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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인, "언어 변이와 변화"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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