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연구계획 개요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현대 사회는 세계화에 편입되어 자국의 경쟁력을 도모하고 있다. 최근 세계화 시대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면서 21세기 시민 사회도 한 국가나 민족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국경과 지역을 넘어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적 다양성의 인정과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은 시작단계에 있다. 이에 다문화사회를 대비하고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문화사회를 이해하는 전문적 식견과 다문화교육의 방향,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문화사회의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역사 교과의 역할을 인식하며, 교수·학습방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추진하고자 한다. 역사과 교수·학습 내용 구조화와 다문화사회 국제이해교육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세계 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한 역사적 안목과 사고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1.2. 연구 내용 및 방법
연구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는 다문화사회에 대비하고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다문화교육의 방향,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역사과 교수·학습 내용 구조화와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을 고찰한다.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와 국제이해교육의 중요성, 역사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 방향 등을 검토할 것이다. 이와 함께 현행 역사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다문화사회 이해 및 국제이해 관련 내용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역사 교과의 다문화교육 방법을 연구한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역사과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현장 적용 방안 등을 모색할 것이다. 특히 중학생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과 M.I.E(Multimedia In Education) 자료 제작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M.I.E의 교육적 효과와 유의점을 분석하고, 중학교 역사과 교육과정에 적합한 역사 영상자료를 조사·편집·재구성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 모형과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자유학기제 적용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천 사례를 도출할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내용과 방법을 통해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제이해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역사과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1.3. 기대 효과
가. 개인적 측면
연구자는 학습연구년 특별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가진 교사, 뛰어난 수업능력을 가진 교사,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교사로 거듭나고자 한다. 부단한 자기계발과 노력, 그리고 열정을 가짐으로써 한발 앞선 경쟁력과 높은 자신감을 가진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교직생활을 점검하고 인생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 학생지도 측면
연구자가 제작한 역사과 M.I.E 자료와 인성교육중심수업 모형,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역사 학습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게 할 것이다. 또한 배우면서 만들어가는 역동적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역사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봄날의 새싹처럼 희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 학교기여도 측면
학습연구년 특별 연수 기간 중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와 프로그램을 동료 교사들에게 널리 보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교사 수업동아리를 활성화하고 연구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행복하고 에너지가 충만한 교사가 학생, 학교, 지역사회에 그 에너지를 쏟아 부음으로써 학생들의 학력 신장과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결국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 울산교육 실현에 보탬이 될 것이다.
2. 다문화 교육을 위한 역사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2.1. 다문화사회 이해와 국제이해교육
다문화사회 이해와 국제이해교육은 오늘날 세계화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세계화에 편입되어 자국의 경쟁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