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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에서의 마케팅 활동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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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적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에서의 마케팅 활동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의 비교
2.1. 오프라인 시장의 구조와 특성
2.2. 온라인 시장의 구조와 특성
2.3.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의 마케팅 활동 비교

3. 모바일 시장의 부상과 변화
3.1. 모바일 시장의 구조적 특징
3.2. 모바일 시장의 확대가 미치는 영향
3.3. 모바일 시장과 메타버스의 관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은 20명 가운데 19명 이상이 인터넷을 활용할 정도로 세계적인 수준의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하는 국가이다. 일찍부터 보급되어 탄탄한 인터넷 연결망을 갖추고 있는 상황에서, 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되면서 온라인 중심의 소비문화가 크게 확장되었다.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직원과 얼굴을 맞대는 대신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온라인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기업들의 경우, 오프라인 시장에만 주력하는 대신 온라인 시장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두 가지 시장 영역에서의 경영을 함께 살피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을 활용하는 온라인 시장은 닮은 듯 다른 영역으로, 특히 마케팅을 구상하며 고려할 점들이 상이하다. 본고는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의 구조적 특성을 살피고 그로부터 기인하는 두 시장 영역의 마케팅 활동의 차이, 그리고 장단점을 분석할 것이다. 또한 날이 갈수록 빨라지는 모바일 시장의 확대가 우리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2.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의 비교
2.1. 오프라인 시장의 구조와 특성

오프라인 시장은 한정된 장소 혹은 한정된 시간대에 영업을 진행한다. 대신에 구매와 동시에 제품을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 사용 이전에 기업과 직접 소통하며 서비스를 일부 경험해볼 수도 있다. 이는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와도 연결된다. 온라인 시장과 다르게 별도의 인터넷 사용 능력(digital literacy)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만 시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지점을 둘러보기 어렵다. 따라서 새롭게 가게가 들어서거나 입소문이 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소비자들은 새로운 가게를 탐색하는 데 비용과 노력을 들이기보다는 기존에 이용하던 가게를 이용하는 경향이 크다. 자연히 소비자들에게 정보가 비대칭적으로 제공되는 오프라인 시장에서 기업과 고객 간에는 단골 관계가 성립하기 쉽다.


2.2. 온라인 시장의 구조와 특성

온라인 시장은 디지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를 중심으로 하며, 전 세계 소비자와 판매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연결되는 형태를 취한다. 온라인 시장은 소비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높은 편리함을 제공하며, 기업에게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참고 자료

KOSIS 통계 - 인터넷(OECD 회원국)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2KAAA13_OECD
박명호. (2014). 인터넷마케팅. 명경사.
-안재영, 이중정, 배다은, 이소현.(2020).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20(4),49-73.
-이현, 차강희. (2021). 언택트 제품에 맞춤화된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언택트 제품군의 명확한 구분, 분류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72(0), 207-220.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특징 강소제조인 https://m.blog.naver.com/sigmagil/221532184810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에 대한 미래교회 대응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도훈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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