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작적 조건형성
1.1.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1.2. 강화와 처벌
1.2.1.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1.2.2.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1.3.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사례
1.3.1. 가정에서의 조작적 조건형성
1.3.2. 학교에서의 조작적 조건형성
1.3.3. 직장에서의 조작적 조건형성
1.4. 자기 개발을 위한 조작적 조건형성
1.4.1. 학업 성취를 위한 자기 강화
1.4.2. 운동 습관 형성을 위한 강화
1.4.3. 일상 습관 개선을 위한 처벌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작적 조건형성
1.1.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은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실행한 후에 그에 대한 결과로 보상이나 처벌이 주어지면, 그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변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유기체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 사이의 관계를 학습하는 과정을 말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에드워드 토너다이크와 B.F. 스키너에 의해 연구되었다. 토너다이크는 '효과의 법칙'을 통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행동은 강화되고,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은 약화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후 스키너는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통해 토너다이크의 이론을 확장시켰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유기체가 특정 행동을 수행하면 그에 대한 결과로 강화나 처벌이 주어진다. 강화는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하여 행동 빈도를 증가시키고, 처벌은 부정적인 결과를 제공하여 행동 빈도를 감소시킨다. 이를 통해 유기체는 자신의 행동과 결과의 관계를 학습하게 된다.
요약하면, 조작적 조건형성은 유기체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 사이의 관계를 학습하는 과정으로, 강화와 처벌을 통해 행동의 빈도와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학습이론이다.
1.2. 강화와 처벌
1.2.1.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는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정적 강화란 학습자가 만족할만한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목표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숙제를 완성했을 때 부모님으로부터 칭찬을 받는다면, 학생은 숙제를 더 열심히 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학습자가 선호하는 자극을 제공하여 해당 행동의 발생 빈도를 높이는 것이 정적 강화이다. 긍정적인 보상을 통해 학습자의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부적 강화는 학습자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해줌으로써 목표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 등교 시 지각하지 않으면 부모님이 야 하던 일을 면제해주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처럼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높이는 것이 부적 강화이다. 부정적인 결과를 제거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는 모두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강화물의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정적 강화는 긍정적 보상을, 부적 강화는 부정적 결과의 제거를 통해 행동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1.2.2.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정적 처벌은 학습자가 좋아하지 않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부적절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 수업 중 징계로 오리걸음을 한...
참고 자료
박창호,안서원,김문수,이태연,최광일,조광수,김미라 (2011).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김진영, 우종정 (2009). 강화 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이러닝 학습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608-612.
노영선, 이인재 (2021). 외식산업의 키오스크 사용에 따른 감정반응이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 –스키너 강화이론을 바탕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7(4), 163-187.
박은경 (2016). 체육수업에서의 긍정적 보상경험과 행동변화.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조건형성” stdict.korean.go.kr
NAVER 지식백과 內 심리학용어사전(한국심리학회 제공) “고전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terms.naver.com
NAVER 지식백과 內 두산백과, 상담학 사전 “조작적 조건형성” terms.naver.com
James E. Mazur. (2018).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