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폐의 구조와 역할
1.1. 폐의 구조
폐는 호흡기계의 중요한 장기로서 심장, 기관, 식도, 림프절로 이루어지는 종격동이라는 부분을 사이에 두고 좌우에 하나씩 있다. 오른쪽 폐는 기관지가 크게 3개로 나뉘어 있어 오른쪽 폐의 상엽, 중엽, 하엽 부분을 각각 담당하지만 왼쪽 폐는 기관지가 크게 2개로 나뉘어 왼쪽 폐의 상엽과 하엽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왼쪽 폐와 오른쪽 폐 사이 중앙부터 아래쪽에 있는 공간이 심장이 위치하는 자리이다. 폐는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일을 한다. 공기는 입과 코를 통해 들어와서 인두, 후두를 지나 기관을 통과한 다음, 기관지라고 불리는 좌우로 나뉜 관을 따라 좌우의 폐로 들어간다. 기관지는 폐 속에서 세기관지라고 불리는 보다 가느다란 관으로 나뉘어 나뭇가지처럼 폐 속으로 뻗어나가는데, 그 말단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방으로 되어 있다.
1.2. 폐의 역할
폐의 역할은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이다. 공기는 입과 코를 통해 들어와서 인두·후두를 지나 기관을 통과한 다음, 기관지라고 불리는 좌우로 나뉜 관을 따라 좌우의 폐로 들어간다. 기관지는 폐 속에서 세기관지라고 불리는 보다 가느다란 관으로 나뉘어 나뭇가지처럼 폐 속으로 뻗어나가는데, 그 말단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방으로 되어 있다. 이를 통해 폐는 호흡 기능을 수행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 폐렴(pneumonia)의 문헌고찰
2.1. 폐렴(pneumonia)의 정의
2.1.1. 지역사회성 폐렴
지역사회성 폐렴은 병원에 오기 전에 발병하거나 병원 입원 48시간 이내에 폐렴이 발병하는 것으로,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주로 하부 기도와 폐실질 조직이 감염되며, 흡연이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지역사회성 폐렴은 4개의 군으로 분류되는데, 1군은 심폐질환이 없고 다른 위험인자를 동반하지 않는 건강한 자이고, 2군은 다른 위험인자를 동반하거나 심폐질환이 있는 외래환자이며, 3군은 병동 입원환자이고, 4군은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이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폐렴구균이며, 65세 이상, 알코올중독,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면역장애 등이 있을 때 더 쉽게 걸린다. 지역사회성 폐렴의 발병 형태에 따라 엽성 폐렴, 기관지 폐렴, 간질성 폐렴으로 구분되며, 폐포 내 염증과 경화를 동반한다.
2.1.2. 병원성 폐렴
병원성 폐렴은 입원 48시간 이후에 발생한 폐렴이거나 입원 당시 잠복기가 아닌 경우에 발생된 폐렴을 의미한다. 병원성 폐렴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는데, 먼저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VAP, ventilator-associated pneumonia)은 기관 내 삽관 후 48~72시간 이후에 발생한 폐렴이다. 또한 의료인 관련 폐렴(HCAP, health care-associated pneumonia)은 감염 발생일로부터 90일 이내에 2일 이상 병원에 입원했거나 장기 요양 시설에 있었던 환자, 감염 발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항생제 정맥주사, 항암치료, 상처치료 등을 받았던 환자, 병원 혹은 인공신장실 치료를 받은 경우에 발생한 폐렴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입원 48시간 이후에 발생한 일반적인 병원성 폐렴도 포함된다. 이러한 병원성 폐렴은 의료기관 내에서 발생하는 만큼 원인균이나 임상양상이 지역사회 폐렴과 차이가 있다. 병원성 폐렴의 대부분은 박테리아에 의해 발병되며, 주요 원인균으로는 녹농균,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간균 등이 있다. 이들 세균들은 병원 환경에서 주로 발견되며 대부분 항생제 내성을 가지고 있어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병원성 폐렴은 면역저하자나 만성질환자에게 잘 발생하며, 중증도가 높아 사망률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병원성 폐렴의 예방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1.3. 흡인성 폐렴
흡인성 폐렴은 분비물이나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하부 기도로 들어간 결과로 발생한다"" 주로 구강이나 위 내 물질이 기도를 통해 폐로 흡인되어 나타나는데, 이는 연하곤란이 있는 대상자가 경관영양이나 유동식을 하는 경우 자주 발생한다"" 특히 연하곤란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흡인의 위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