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의사소통론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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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인간관계 의사소통론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관계 특성과 유형
1.1. 인간관계의 개요
1.1.1. 인간관계의 의미
1.1.2. 인간관계의 필요성
1.1.3.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한 조건
1.2.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
1.2.1. 서양과 동양의 인간관계 특징
1.2.2. 한국인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전통적·문화적 특성
1.2.3.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
1.3. 대학생의 인간관계 특징
1.3.1. 대학생의 인간관계 특징
1.3.2. 친구와의 관계
1.3.3. 선·후배와의 관계
1.3.4. 교수와의 관계
1.4. 인간관계의 유형
1.4.1. 참만남과 스침의 관계
1.4.2. 공식적, 비공식적 관계
1.4.3. 전문적, 사교적 관계

2. 인간관계 형성
2.1. 자기지각
2.1.1. 자기이해
2.1.2. 자기수용
2.1.3. 자기개방
2.2. 타인지각
2.2.1. 인상형성
2.2.2. 귀인
2.3. 나-너 관계 형성
2.3.1. 대인동기
2.3.2. 대인신념
2.3.3. 대인기술
2.3.4. 대인지각
2.3.5. 대인사고
2.3.6. 대인감정
2.3.7. 대인행동

3. 치료적 관계
3.1. 치료적 관계의 개요
3.1.1. 치료적 인간관계의 정의
3.1.2. 치료적 관계의 목적
3.1.3. 치료적 관계의 특성
3.2. 치료자-대상자 관계
3.2.1. 치료자-대상자 관계의 특징
3.2.2. 치료자-대상자 관계에서 대상자의 역할과 권리
3.2.3. 간호사-환자 관계에서 간호사의 역할
3.2.4. 치료자로서의 자질
3.2.5. 치료자-대상자 관계의 장애 요인
3.3. 치료자-대상자 관계의 단계
3.3.1. 상호작용 전 단계
3.3.2. 오리엔테이션 단계
3.3.3. 활동 단계
3.3.4. 종결 단계

4. 의사소통의 이해
4.1. 의사소통의 개요
4.1.1. 의사소통의 정의
4.1.2. 대인 의사소통의 특성
4.1.3. 대인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4. 의사소통 과정 모델
4.2. 의사소통의 유형
4.2.1. 인간체계에 따른 분류
4.2.2. 의사소통 수준에 의한 분류
4.2.3. 의사소통 목적에 의한 분류
4.2.4. 메시지의 기호(표현 수단)에 따른 분류
4.2.5. 의사소통 상황에 의한 분류
4.2.6. 피드백과 정보유통 방향에 의한 분류
4.3. 의사소통의 기능
4.3.1.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4.3.2.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4.4.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4.4.1. 치료자의 장애요인
4.4.2. 대상자의 장애요인
4.5. 간호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4.5.1. 간호 면담 촉진
4.5.2. 간호 면담 시 주의할 점
4.5.3. 간호학생이 면담 시 고려사항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관계 특성과 유형
1.1. 인간관계의 개요
1.1.1. 인간관계의 의미

인간관계의 의미는 "사람과 사람이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형상"이다. 이는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상호 간에 일어나는 관계를 의미하며, 이 의미에는 사람과 사람이 함께 모여 세상을 밝게 열어가고자 하는 열망이 담겨있다.

또한 인간(人間)이라는 단어의 구성은 단순히 사람(人)과 사이(間)의 결합이 아니라, 사이(間)에는 '사이·때·차별·틈·섞이다·이간하다·헐뜯다' 등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어, 사람들 간의 필연적인 갈등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호손(Hawthorne) 실험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직원 간의 안정감·만족감·신뢰감 등 인간관계가 작업의 물리적 환경보다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에서 인간관계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1.1.2. 인간관계의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고 발달하게 되며, 인간관계는 개인의 성숙과 정신건강에 필수적이다. 인간관계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한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과씨 속에는 사과나무가 되려는 목적이 이미 들어 있듯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한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타인과의 관계를 맺으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매슬로우는 인간관계를 통한 사랑과 소속감이 하나의 기본적 욕구라고 주장하였다. 인간은 자신의 사랑받고 소속감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타인과의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신생아의 배냇웃음도 이러한 관계 욕구와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프롬과 설리반은 인간관계 욕구 충족의 계속적인 실패가 정신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즉,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정신적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관계는 개인의 심리적 안녕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은 본질적으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는 존재이므로, 인간관계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성격 형성, 정서적 안정, 사회적 적응 등 많은 부분에서 인간관계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1.3.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한 조건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한 조건은 자기이해와 자기조절, 타인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인간관계 훈련이다.

첫째, 자기이해와 자기조절이다. 이는 자신의 이기적 욕망과 자기중심적 속성을 깊이 자각하고, 이를 잘 다스려 조절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자기 자신을 잘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주요한 타인과 나아가 인간 일반에 대한 깊은 이해이다.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타인의 내면적 세계와 행동의 동기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셋째,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와 훈련이 필요하다. 삶의 과정은 곧 인간관계의 과정이므로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와 훈련이 중요하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는 인성이 3세까지 형성되고 6세까지 관계 맺는 방식을 습득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결국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함께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이해력, 그리고 인간관계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
1.2.1. 서양과 동양의 인간관계 특징

서양과 동양의 인간관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서양은 자존감과 개인주의를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한국인은 자존심과 집단주의를 강조한다. 서양 문화권에서는 개인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중시되며, 자신의 능력과 성취에 따른 개인적 자존감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반면 한국을 비롯한 동양 문화권에서는 집단 내에서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과 타인과의 조화로운 공존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개인의 욕구보다는 집단의 규범과 관습이 우선시되며,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따른 자존심이 강조된다.

또한 서양 문화권에서는 개인의 사생활과 개인적 성취가 중요시되지만, 동양 문화권에서는 관계 속에서의 역할과 책임이 강조된다. 서양인들은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동양인들은 서로의 관계와 입장을 고려하며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데 있어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체면'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와 같은 서양과 동양의 문화적 차이는 인간관계의 방식에 반영된다. 서양 문화권에서는 개인 간의 직접적이고 공개적인 의사소통이 일반적이지만, 동양 문화권에서는 간접적이고 암묵적인 의사소통이 선호된다. 또한 서양에서는 개인의 의견과 주장이 중시되지만, 동양에서는 상대방의 감정과 체면을 고려하여 자신의 의견을 조심스럽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서양과 동양의 인간관계 특징은 문화적 가치관과 전통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타문화권의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때에는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1.2.2. 한국인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전통적·문화적 특성

한국인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전통적·문화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성'이 중요한데, 이는 친밀성·따뜻함·심리적 안정성·안락감·조화 등의 감정반응을 동반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정(情)'은 한국인의 대인간의 거리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며, 미운 정/고운 정으로 복잡하고 끈끈한 심리상태를 나타낸다"

셋째, '한(恨)'은 심리기저에 피해나 차별대우로 인한 억울함을 내포하고 있다"

넷째, '체면'은 타인을 의식한 자존심, 즉 사회적 자존심을 의미한다"

다섯째, '눈치'는 의사소통이 곤란하거나 적절치 못한 상황에서 간접적 단서를 통해 상대의 내적 마음과 의도성을 읽는 것을 말한다"


1.2.3.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사회는 조직화되고 거대화되면서 개인의 존재가치가 감소하였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인해 한 개인은 기계의 부품과 같은 존재가 되어버렸다. 이로 인해 현대인은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소외감을 느끼게 되었다.

둘째, 현대사회는 효율성과 신속성을 강조하는 경쟁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보다는 자신의 성과와 경쟁에 집중하게 되었다. 이는 공감대 형성의 부족과 공통부분의 감소로 이어졌다.

셋째, 현대사회는 다원화된 사회로 가치관의 다양성이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개인 간 공통적인 기반과 유대감이 감소하였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물질적인 가치가 정신적인 가치보다 더 우선시되면서 인간관계의 소홀함이 생겨났다.

넷째, 현대인은 전자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면 관계보다는 SNS와 같은 비대면 관계를 더 많이 맺게 되었다. 이는 현대인의 인간관계가 '나'의 실존과 '너'의 실존이 만나는 '참만남'이 아닌 '스침의 관계'에 머물게 하면서 현대인을 고독하고 외로운 존재로 만들고 있다.

이처럼 현대인의 인간관계는 조직화와 거대화, 경쟁과 효율성, 다원화와 물질주의, 기술발달 등의 영향으로 인해 점차 소외되고 피상적인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현대인의 정서적, 심리적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고 있다.


1.3. 대학생의 인간관계 특징
1.3.1. 대학생의 인간관계 특징

대학생의 인간관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학생들은 가장 활발하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대학에 입학하면서 가족과의 관계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게 되고,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된다. 이러한 관계 맺기의 경험은 앞으로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큰 자원이 될 수 있다. 특히 대학생들은 갈등 해결 경험을 통해 다양한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대학생들은 부모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맺게 되는 인간관계는 미래의 인생을 설계하고 준비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학생들은 순수하고 대등한 위치의 친구 관계, 대학 생활 적응과 학습, 진로와 개인적 갈등 등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선배-후배 관계, 그리고 학문적 조언과 인생 전반에 대한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교수-학생 관계 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처럼 대학생들은 가장 활발한 인간관계 경험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원만한 대인관계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특히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형성되는 인간관계는 앞으로의 성인기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1.3.2. 친구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는 대학생들이 가장 활발하게 맺는 인간관계 중 하나이다. 대학생활에서 맺는 친구관계는 성격이 순수하고 서로 대등한 위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학생 시기는 부모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성인으로 나아가는 과도기이다. 이 때 친구들과의 관계는 대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대학생은 자신의 가치관과 성격을 형성하고, 학업 및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며, 인간관계 형성 기술을 익히게 된다.

특히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은 대학생활 적응에 큰 도움을 준다. 친구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해주며, 대학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함께 나누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은 고립감과 외로움을 극복하고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대학생들은 친구와의 관계에서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개성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자아정체성 확립과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선배나 교수와 달리 친구관계에서는 상대적으로 부담감 없이 자신을 드러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학생들은 친구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연습을 하게 되며, 이는 건강한 자아상 형성의 기반이 된다.

이처럼 대학생의 친구관계는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학생활 적응, 인간관계 기술 습득, 자아정체성 확립 등 대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1.3.3. 선·후배와의 관계

선·후배와의 관계는 대학생의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대학생들은 선배를 통해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생활 속 지혜와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후배들에게는 이를 물려줄 수 있다.

선·후배와의 만남을 통해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적응, 학습, 진로, 개인적인 갈등해결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선배는 전공 분야의 권위자이자 인생의 선배로서 대학생활과 인생 전반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상담자이기도 하다. 반면 선배나 친구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은 미로에서 함께 헤매는 경우가 많아서 자기성찰에 이르게 하는 혜안을 얻기는 부족할 수 있다.

선·후배와의 관계는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선배는 후배에게 대학생활 및 진로 등에 대한 조언과 멘토링을 제공하고, 후배는 선배의 경험과 지혜를 배우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선·후배 간 유대감과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다.


1.3.4. 교수와의 관계

교수와의 관계는 대학생의 인간관계 중 특히 중요한 부분으로, 학생 자신이 깊은 관심을 갖는 학문분야의 전공교수나 인격적으로 존경하는 교수와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수는 학생들의 대학생활과 인생 전반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상담자이기 때문이다.

대학생들은 학교 생활에서 만난 교수와의 관계를 통해 대학생활 적응, 학습, 진로, 개인적인 갈등 등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전공 분야의 권위자이자 인생의 선배인 교수는 학생의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교수와의 적극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선배나 친구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공 분야의 전문가인 교수와의 관계 형성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학문적 조언과 인생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교수와의 관계는 단순한 학습 관계를 넘어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교수와의 관계 형성을 위해 교수의 전문성과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학문적 관심사와 더불어 교수의 인생 경험과 조언을 구하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활은 물론 미래의 인생 설계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4. 인간관계의 유형
1.4.1. 참만남과 스침의 관계

참만남 관계란 있는 그대로의 '나'와 '너'가 만나서 서로 간에 만나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뜻한다. 이러한 참만남의 관계에서는 서로의 존재와 내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려 노력한다. 참만남의 관계에서는 상대방의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고 신뢰와 친밀감이 형성되며, 보다 성숙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다.

반면 스침의 관계는 서로 가면을 쓰고 만나는 관계로, 피상적이고 무의미한 관계를 의미한다. 스침의 관계에서는 상대방의 내면을 이해하려 하지 않고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상대방과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서로를 깊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러한 스침의 관계는 현대인들이 겪는 고독과 외로움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참만남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개방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서로의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며 상대방의 내면을 깊이 있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신뢰와 친밀감이 쌓이고, 보다 성숙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다.


1.4.2. 공식적, 비공식적 관계

공식적 관계와 비공식적 관계는 인간관계의 주요한 유형이다. 공식적 관계는 직업과 같은 공식적인 관계로 맺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비공식적 관계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관계를 말한다.

공식적 관계는 직업상 혹은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관계로, 전문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공식적 의사전달 체계와 절차에 따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게 규정된다. 예를 들어 상사-부하 관계, 의사-환자 관계, 교수-학생 관계 등이 대표적인 공식적 관계이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개인적 감정보다는 업무 수행이나 과업 달성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반면에 비공식적 관계는 개인적인 친밀감과 공감대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관계이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서로의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는다. 친구관계, 가족관계, 취미 활동을 통한 관계 등이 비공식적 관계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개인적인 감정과 동질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공식적 관계와 비공식적 관계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공식적 관계가 업무 수행이나 과업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비공식적 관계는 상호 간의 ...


참고 자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신광출판사
이상진, 2002, 자아개념 증진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긍정적 자아형성과 주변인의 인지변화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7
김초록, 2018,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특성화고 퍼스널 아이덴티티(PI) 디자인 수업 모형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6~8
송인섭, 2000, 자아개념의 인식적 특성, 아시아교육연구, 1권 1호 p.224~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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