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트레스 보건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안문제 접근
1.1. 현안 문제의 배경 및 채택 과정
1.2. 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와 현황
1.3. 학교보건실 이용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2. 문헌 및 실례 고찰
2.1. 능력증강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2.2.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2.3. 정신건강관리 사업 계획과 운영 사례
3.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모색
3.1. 보건교사의 전문성 제고
3.2. 학교 내 정신건강 관리팀 구성
3.3.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4. 개인 맞춤형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
4.1. 문제공감 및 수용적 접근
4.2. 스트레스 측정 및 대처방법 탐색
4.3. 대인관계 스트레스 대처 전략
4.4. 자신감 증진과 적용
5. 향후 발전방안
5.1. 정신건강관리 매뉴얼 개발과 적용
5.2. 보건교사의 상담 역량 강화
5.3. 지역사회 연계 체계 구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안문제 접근
1.1. 현안 문제의 배경 및 채택 과정
1급 연수에 참석한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4년차이다. 그동안 보건실에서 제공된 의료서비스는 일반의약품의 단순투약이나 처치로 끝나 보건교사로서 전문성을 확보하기에는 한계점을 느껴왔다. 이 자율세미나 과정을 통해 서로의 문제점을 공감하며,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보건교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조의 논의 과정에서 제시된 주제로는 먼저 보건교사 업무체계의 미흡성으로 인한 업무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보건업무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현안이 되고 있는 보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자료 부재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보건교사에게도 컨설팅 장학이나 이와 유사한 적절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세 번째 제안으로는 고등학교의 경우 보건교과가 선택과목으로 되었으므로 어떻게 하면 고등학교에서 보건교과가 선택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네 번째로는 보건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의 필요성과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으며 다섯번째로 보건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학부모교육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보건실에서 보건교사가 당면하는 문제로 고등학교 시기의 발달적 특성과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라는 환경적 특성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스트레스등과 관련한 여러 정신적인 문제를 안고 보건실을 방문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이에 거수로서 의견을 정리하기로 하였으며 7대 3이라는 결과에 따라 보건실을 방문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정신적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적용 쪽으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와 현황
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와 현황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약 90%가 가정, 학교, 대인관계 문제 영역에서 한 가지 이상의 적응곤란을 호소하고 있으며, 30% 정도가 신경증이나 우울증, 성격장애, 심지어는 정신분열과 같은 심리적으로 다양한 부작용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심리사회적 성장과업에 직면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많은 스트레스와 압박은 청소년들에게 우울과 불안 등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를 일으키며, 이는 학교폭력, 가출, 약물 오남용, 자살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2007년 통계청에 의하면 10~19세 청소년의 사망원인 2위가 자살이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상담실을 찾는 경우는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반면 학교 보건실은 학생들이 건강문제든, 상담이든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보건실을 자주 이용하는 학생들의 경우 스트레스 수준이 높고,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교실 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보건실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 영역에서 가장 높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가정, 친구, 교사 및 학교, 주변 영역 순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처럼 보건실을 자주 이용하는 학생들의 경우 다양한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곧 정신건강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건교사들은 정신건강관리 전문지식과 상담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이들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 학생들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해서는 보건교사의 전문성 제고와 함께 학교 내 정신건강 관리팀 구성,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3. 학교보건실 이용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학교보건실 이용과 스트레스와의 관계는 이미순(2005)의 연구에 따르면 보건실을 자주 이용하는 아동일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높고, 스트레스 정도가 높을수록 교실수업 내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보건실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보건실을 더 자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문정순(2000)의 연구에서도 건강인식 상태가 나쁠수록, 성적이 낮고 학습활동 적응도가 낮은 학생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으며, 교우관계와 교사관계가 원만치 않을수록 보건실 이용이 잦음을 보고하고 있다""."" 엄윤경(2006)의 연구에서는 6개월간 보건실 이용횟수에 따른 스트레스 수준을 볼 때 7회 이상 보건실을 이용한 아동의 스트레스가 가장 높다고 하였다"".""
권진옥(1999)의 연구에서도 보건실 이용 횟수에 따른 스트레스 점수는 1년간 9회 이용한 아동이 4~8회 이용한 아동보다 개인(외모,건강,자신감,종교)요인에서 스트레스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즉, 보건실 이용 횟수가 증가할수록 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이처럼 스트레스와 보건실 이용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과거에 비해 학교와 집 근처의 수많은 의료시설이 있음에도 다양한 이유로 학교보건실을 이용하는 학생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면서 자신의 문제를 신체적 불편감으로 표현하여 이차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정신적 문제나 사회적 일탈 행동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학생의 자구 노력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고등학생의 심신의 건강상태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개인의 건강관리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문헌 및 실례 고찰
2.1. 능력증강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능력증강 교육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능력증강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이다.
이 논문은 교육 전략을 근거로 한 능력증강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고등학생의 능력증강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 고등학생들의 능력증강과 정신건강을 위한 보건교육 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해당 프로그램은 총 13차시로 구성되었으며, 자기이해 및 타인이해, 대인관계 향상, 자기이해와 문제해결, 의사결정 능력 증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 결과, 능력증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생들의 경험과 자기가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여 자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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